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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시가 갖고 있는 덕목들
이승하 교수
▣ 계간평을 죽 써오면서 제가 느낀 아쉬움 중에는 이런 것이 있습니다. ◦ {미주문학}에 작품을 발표하는 시인들은 새로움에 대한 갈망이 부족하구나 하는 점입니다. - 연세도 대개 높고, 새로운 자극을 받을 기회도 적고, 한국 현대시의 동향에 대해서도 어둡고, 남들보다 뛰어난 시를 써야겠다는 경쟁의식도 적고, 미국에서 살기에 신간 시집이나 문예지를 사서 보기도 쉽지 않고……. - 뭐 이런 이유들로 고국에 있을 때 보았던 그 시풍으로 지금껏 쓰고 계신 것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 한국인의 애송시며 명시는 아직도 1920∼30년대의 시입니다. - 만해와 미당, 소월과 영랑, 백석과 상화, 윤동주와 이육사, 청록파 3인 등. - 그런데 우리 시단에는 모더니즘의 세례를 확실히 받은 김수영과 김춘수가 있었고 - '후반기' 동인으로 대표되는 모더니스트들도 있었고,
◦ 80년대의 해체시가 있었습니다. - 해체시는 실험시, 포스트모더니즘 시, 형태파괴시 등의 명칭으로 불리면서 80년대를 풍미하였고 90년대에도 적지 않은 작품이 씌어졌습니다. - 천재시인 이상(李箱) 이래 새로움에 대한 갈망은 뭇 시인이 시 창작을 하는 데 원동력이 되어 왔습니다.
◦ 그런데 미주한국문인협회의 일원으로 시를 쓰고 계시는 여러분은 과거의 시 창작 방법을 답습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 날로 새로워지려는 노력을 하지 않고 과거로 도피하거나 현재에 안주한다면 여러분의 시는 답보상태를 면치 못할 것입니다. - {미주문학}이 동인지의 성격에 머물지 않고 한국 시단에도 신선한 충격을 주어야만 그 값어치를 인정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1. '충격'을 주는 시
▣ 시가 지향하는 것에는 '감동', '충격', '깨달음' 같은 것이 있을진대 우선 '충격'에 무게중심을 둔 것을 몇 편 살펴보겠습니다. ◦ 고국의 일간지 가운데 중앙일보는 여름에 신춘문예 작품을 공모하는데, 지난해에 당선작으로 뽑힌 시를 읽어보겠습니다.
얼음을 주세요 [전문]
박연준
이제 나는 남자와 자고 나서 홀로 걷는 새벽길 여린 풀잎들, 기울어지는 고개를 마주하고도 울지 않아요 공원 바닥에 커피우유, 그 모래 빛 눈물을 흩뿌리며 이게 나였으면, 이게 나였으면! 하고 장난질도 안 쳐요 더 이상 날아가는 초승달 잡으려고 손을 내뻗지도 걸어가는 꿈을 쫓아 신발 끈을 묶지도 오렌지주스가 시큼하다고 비명을 지르지도 않아요, 나는 무럭무럭 늙느라
케이크 위에 내 건조한 몸을 찔러 넣고 싶어요 조명을 끄고 누군가 내 머리칼에 불을 붙이면 경건하게 타들어 갈지도 늙은 봄을 위해 박수를 치는 관객들이 보일지도 몰라요, 모르겠어요
추억은 칼과 같아 반짝 하며 나를 찌르겠죠 그러면 나는 흐르는 내 생리혈을 손에 묻혀 속살 구석구석에 붉은 도장을 찍으며 혼자 놀래요
앞으로 얼마나 많은 새벽길들이 내 몸에 흘러와 머물지 모르죠, 해바라기들이 모가지를 꺾는 가을도 궁금해하며 몇 번은 내 안부를 묻겠죠 그러나 이제 나는 멍든 새벽길, 휘어진 계단에서 늙은 신문배달원과 마주쳐도 울지 않아요
▣ 저는 이 시가 수천 편이 투고된다는 신춘문예에 당당히 당선될 만큼 뛰어난 시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훌륭한 시, 혹은 좋은 시라고 생각하지도 않습니다. ◦ 하지만 방황하는 젊은이의 내면세계를 다룬 시로서, 신세대적인 감각과 문체, 발랄한 어법과 상상력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무척 신선한 느낌을 받은 것이 사실입니다. - "생리혈을 손에 묻혀/속살 구석구석에 붉은 도장을 찍으며 혼자 놀래요"라는 말을 아무렇지 않게 할 만큼 뻔뻔하다고 해야 할까요, 도발적이라고 해야 할까요. - 인간의 원초적인 본능이기는 하지만 성욕은 함부로 이야기하기에는 부끄러운 본능입니다.
◦ 그런데 성 담론을 하면서 박연준은 부끄러워하기는커녕 떳떳하기 이를 데 없습니다. - 시인의 자기독백체의 어투에는 당당함과 아울러 반항기도 배어 있습니다. - 기성세대를 향한, 기성시인을 향한 반항기 말입니다. - 따뜻한 차 대신에 얼음을 달라고 하는 신세대의 어법 속에는 분명히 도발적인 것이 있습니다. - 심사위원은 이런 도발과 반항기를 높이 샀을 것입니다. - 이번에는 문예지 당선작을 보겠습니다.
바기날 플라워 [전문] 진수미
여름 학기 여성학 종강한 뒤, 화장실 바닥에 거울 놓고 양다리 활짝 열었다. 선분홍 꽃잎 한 점 보았다. 이럴 수가! 오, 모르게 꽃이었다니 아랫배 깊숙이 이렇게 숨겨져 있었구나 하얀 크리넥스 잎잎으로 피워낸 꽃잎처럼 철따라 점점(點點)이 피꽃 게우며, 울컥울컥 목젖 헹구며, 나 물오른 한 줄기 꽃대였다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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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새벽이 오기까지는 / 정희성
40. 진달래 / 정희성
진달래는 1975년 계간 <창작과 비평>에 처음으로 발표한 작품이며 박정희 유신독재에 반대해 할복한 서울농대생 김상진씨로 부터 영감을 받아 만들었다. 또한 노래로도 즐겨 부르는 작품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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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기 쉬운 현대시 작법
-시적 의미를 함축한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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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모란이 피기까지는 / 김영랑
모란이 피기까지는 원작
김영랑 연보
1903년 1월 16일 전남 강진읍 남성리(탑골) 221에서 김종호의 장남의로 출생. 본명은 윤식(允植), 아호는 영랑(永郞)
1916년 15세의 김해 김씨와 결혼, 상경하여 기독교 청년회관에서 영어를 배움.
대구형무소에서 6개월간 옥고.
혁명가 박열, 박용철 등과 친교.
1935년 박용철의 후원으로 <영랑시집> 간행.
10월 <영남시선> 간행(중앙문화협회).
1954년 11월 망우리에 이장.
<영랑시선(1949년)>의 차례에만 그가 직접 시 제목을 붙여 놓았다. 이 때문에 제목이 없는 작품은 통상 시의 본문 첫 대목에서 제목을 따온 경우가 많이 있다. ===========================================================================
85.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 / 김영랑
이 시는 '내 마음 고요히 고운 봄길 위에'로 발표하였다가, <영랑시선>에서 '돌담에 속색이는 햇발'로 수정.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 원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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