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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詩作初心]- 현대시론 개요
2016년 03월 19일 15시 34분  조회:4402  추천:0  작성자: 죽림

현대시론 개요(1)

오민석

 

 

 1  시의 정의

 

1. 명칭의 문제

 시는 원래 운문과 창작이라는 뜻을 가짐

-         poem 어떤 특정한 구체적 작품을 가리키는 용어,

-         poetry 장르개념으로 일반적인 용어

 

2. 시의 관점과 가치기준

(M.H. Abrams, The Mirror and Lamp, 1958)

 

(1) 모방론적 관점

    시를 현실과 인생의 모방으로 재현된 세계에 관심

    가치기준은 작품이 재현하거나 재현해야되는 대상들의 재현적 '진실' 있다.

    진실에는 있는 그대로의 인생 일상적 진실과 있어야 하는 인생 당위적이상적진실이 있다

 

(2) 표현론적 관점

     시는 시인의 감정의 유로작가의 지각사상감정에 작용하는 상상력의 산물로 정의

    작품평가의 기준은 '성실성' : 시인 개인의 상상력이나 마음의 상태에 대한 '진실성'이다.

    문학을 개성의 표현으로 보는 관점따라서 독창성과 개성의 강조

    동양의 性情論 氣象論 이러한 표현론의 좋은 예가 된다.

 

(3) 효용론적 관점

    시를 '전달' 독자에게 미친 효과에 관심.

    그러한 목적을 획득하는 성공여부에 따라 작품가치를 판단.

    문학의 2 기능 : 교시적 기능과 쾌락적 기능

    시를 인격의 수단교화의 수단으로 보는 재도적 문학관풍교론 등이 이에 해당.

 

(4) 구조론적 관점

    시를  자체로 취급하는  시인과 독자그리고 현실세계와 독립한 어떤 자율성 인식

    의도적 오류(표현론) 감상적 오류(효용론) 배격

    시의 평가기준은 작품의 내적조건 : 신비평에서는 복잡성과 구체성

 

3. 서정시의 장르적 특징

 

(1) 시적 세계관 :

자아와 세계의 동일성일체감미적체험( 듀이), 세계의 자아화내면화

 

(2) 서정적 자아 :

자아와 세계의 동일성을 지향하는 서정시에 존재하는 자아

 

(3) 동일화의 방법 :

동화(내적 인격화), 투사(감정이입)

 

(4) 순간과 단일성 :

시는 사물의 순간적 파악순간적 사상감정의 표현단편적 에피소드 

 

(5) 압축성과 암시성 :

리듬에 의한 고도의 조직압축성

 

(6) 주관성과 서정 :

주관적 경험내적세계의 '표현'

 

*참고자료

<서정시와 현실변혁>(계간 시와사상, 1998 가을호 특집 기사>

 

 

 

 

 2편 시의 언어(Language)

시는 언어예술(word art)이다.     

자료: R. 야콥슨, '언어의 제기능'(언어학과 문학)

 

1.     언어와 실재

 

(1) 문학과 언어 :

언어관의 변화에 따른 문학관의 변화 발생시어는 일상어와 구별되는 .

 

(2) 대상의식언어 :

대상에 대한 의식의 차이에 따라 언어의 차이가 발생한다.

 

- R. Kuhns 구분;

    논증(argument) : 논리적 필연성과 타당성을 가진 언어 행위.

    표현(expression‎!!) : 공감각(시인의 타고난 감수성) 기억의 재료를 사용하는 언어 행위.

 

- W.M.Urban 구분:

    과학의 언어 형태는 추론적이다.

    시적 언어 형태는 원초적이다.

 

- I.A.Richards 구분:

   과학적 인식적 언어용법

   시적 언어용법

 

- S.K.Langer 구분:

   추리적 이성의 산물인 외연적 담화

   비추리적 상징형태의 언어

 

(3)  주술적 언어와 의미론적 기호:

(주술적 언어에서 의미론적 기호로의 언어관 변화)

대상을 '' 인식하는 의인관적 태도(주술적 언어)에서  상을 가리키는 의미론적 기호로서의 언어관으로 변화일차적 비유는 사물-언어 관계이지만 이차적 비유는  -언어 관계이다시의 언어는 자연과 인간이 조화된 원초적 통일성을 지향한다.

 

(4) 시어와 신화 :

신화적 세계처럼 시는 정서적 구조이다정서는 자아과 세계를 접속

 

(5) 언어와 사물 :

시는 기본적으로 역설적인 언어로 의미차원이 아니라 존재차원을 지향한다.

 

2. 존재와 언어존재론적 현상학

 

언어는 존재 이해의 방법론적 통로이다.

존재가 작품을 탄생시키는 근원이며 작품은 존재의 드러남이라는 의미 이상도 이하도아니다.

 

시어는 특수하고 구체적인 이미지를 만들어내지만  이미지는 특수성과 구체성을 초월한 어떤 피안이나 보편적인 것을 암시하고 시는 말과 침묵으로써  전체를 이룬다.

 

 

3. 시성과 문법성

 

(1)   기호와 의장 

시인은 재료의 선택과 문제론적 선택 예술적 의장의 선택을 하게 된다.

 

(2)    외연과 내포

외연은 일반적객관적사전적 의미고정-한정된 기존의 의미랑그사실과 대상이 1:1 관계

내포는 추상적 한정적 랑그를 재료로  창조적으로 부려  빠롤개인적 언어내포로서의 시어는  낱말 속에 가능한  많은 의미를 포함모호성다의성

 

(3)   은유원리와 환유원리

언어선택과 배열 :

은유원리는 언어의 '선택 유사성에 근거하는 .

환유원리는 언어의 '배열 인접성(공간,시간,인과관계) 근거한다.

언어의 배열에 따라서 문맥(시의 어떤 요소들의 뜻이 분명하게 밝혀지는 전후관게)형성하고  문맥에 따라서 언어 선택

문맥에는 문학내적인 문맥(배열된 언어의 전후관계) 문학외적인 문맥(작품 밖의 현실적역사적 상황이 있다.

 

(4) 의미시와 경험시

의미시는 시인이 독자에게 자신의 관념을 직접 전달하는 시적 발화하는 

경험시는 어떤 순간의 상상적 인간 체험을 묘사한 시적 발화

 

(5) 시적 개성과 문체소

문체란 정해진 제재에 대한 最良 표현수단의 선택 선택은 문맥과 제재에 좌우되며 다분히 의식 적이지만 시인의 개성에 좌우된다.

 

(6) 문체의 역사성

J.Miles 여사는 통계언어학에 의해 시문체를 분석하였다특히 문체의 변화를 통시적으로 개관하였다. '비율' 예술의 분석적 연구에 중요한 개념이다 비율은 미적감각적 관심이다.

시인은 자기 시대와 자기의 특수한 스타일에 따라 어떤 중요한 용어들을 계속해서 선택한다.

시대적 문체 vs 개인적 문체

 

(7) 해체시와 통사체

전통적 시문체:

고도의 조직성긴밀성암시성의 시문체폐쇄형식

현대적 시문체:

일상어를 그대로 재현하는 개방형식.

 

(8) 형태시와 언어위기

20세기  회화와의 공동전선으로 미래파에 의해서 나타나고 입체파에 의해서 크게 유행했다언어의 의미와 관계없이 시각적 혹은 청각적 효과를 노린 .

활자의 홋수빛깔연과 행의 배열로 모자이크 효과를 나타낸 .

 

참고:

W.J., [구술문화와 문자문화]- 형태시는 시가 구술문화의 전통에서 완전히 벗어나 문자문화의 영역으로 옮겨  것을 의미한다.

 

(9) 말더듬의 시와 수다의 

문체면에서 시의 구분법:

영속적인 (전통적) - 과거로부터 물려받아 보존한 素月.

때때로 지배적인 (시대상황의 특징) - 당대의 역사적문학적 상황에 따라 일치된 강조를 보여  (20년대의 <폐허><백조동인처럼 3.1운동의 실패로 인한 패배의식좌절감을 서구적 스타일의 자유시에 담아보려 한것)

두드러지게 미래지향적인 경향(시도적) - 30년대의 이상  모더니즘 시인의 경우. (미래를 암시하는 )

 

참고문헌

Sebeok, T. ed. Style in Language, The MIT Press, 1960.

이정민이병근이명현 <언어과학이란 무엇인가>문학과지성사, 1977.

김진우<시와 언어>한국문화사, 1998.

 

 

 

 

 3편 시제(Tense)

 

한스 마이어홉(H. Meyerhoff) <문학의 시간성(Time in Literature)>에서 "문학이란 다양한 양상을 띠고 있는 체험적 시간 의식내용을 의미관련으로 조직하여 예술화한"이라 하였음.

 

1. 서정시와 현재시제

 

서정시는 1인칭 현재의 장르이며순간의 문학이며 세계관은 현재에 있다서정 장르는 순간에 본질이 있다.

현재시제는 서정시의 본질적 시제다 체험의 시간과 진술의 시간이 동일하다 때문에 거리조정이 부족해지기 쉽다.

 

2. 순간형식와 완결형식

 

3. 현재시제의  양상

 

(1) 역사적 현재

(A) 서정적 시간

(B) 부정시제

(C) 시간의 모호성(ambiguity)

 

(2) 무시간성

(A) 시간의 공간화

(B) 묘사와 시간의 영점화

(C) 영원한 현재

 

 

 

 

 4편 리듬(Rhythm)

 

1.     리듬의 개념 :

시의 음악적 효과를 위한 소리의 모형화

 

2. 리듬의 종류

 (1)  :

한시나 영시에서 많이   있는 소리의 반복

 (2) 율격 :

고저장단강약의 규칙적 반복이다.

  - 율격에는 음수율(순수음절 율격) 고저울강약율장단율 등의 복합음절 율격이 있다.

  - 율격은 어떤 것이든 악센트라는 변별적 자질을 필수조건으로 하고 있다.

  - 한국시의 율격은 음보율로서 파악되어야 한다.

  (3) 음보율 :

음보는 휴지에 의해서 구분된 문법적 단위 또는 율격적 단위로 박자 개념에 의한 시간적 등장성

  - 우리 시행의 기본 율격은 3음보와 4음보이다.

 - 3음보는 서민계층의 세계관을 4음보는 귀족계층의 세계 관과 감성을 표현한 형태라  있다.

  - 3.4음보는 현대시에 와서 김소월등을 통해 창조적으로 변용되었다.

 

 3. 리듬의 형태

 

 (1) '낯설게하기' 분행 :

리듬은 전통율격을 파괴하여 소리와 의미에 충격을 주는 낯설게 하기의 산물

  - 시에 있어서 분행과 분연 자체는 표준언어일상언어를 파괴하는 낯설게 하기의 기교

  - 자유시가 자동화된 현대에는 전통율격이 오히려 낯설게 하기의 기교가 .

  - 리듬의 단위는 음운어휘구문  다양하다.

 

(2) 자유시와 산문시

  - 시의 형태(율격과 행연의 배열형태기준 분류 : 정형시자유시산문시

서구 시의 양식(W. Kayser)

 

 (3) 리듬의 현대적 의의

  -  편의 시란 리듬과 이미지의 의미의 3요소의 유기적결합으로 구성된 사실을 시사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병선, <산유화의 시형식 연구>, 소석이기우선생 화갑기념논총간행위원회, 1986.

김기종 은율론한국문화사, 1999.

조창환한국시의 넓이와 깊이국학자료원, 1998. <우리시의 운율과 구조>

조창환한국 현대시의 운율론적 연구일지사, 1986.

김상선한국시가형태론일조각, 1979.

서우석시와 리듬문학과지성사, 1983.

김대행운율문학과지성사, 1984.

Fussell, Paul. Poetic Meter and Poetic Form(revised edition), Random House Inc., 1979.

Creston, Paul, Principles of Rhythm(리듬원리최동선 세광출판사, 1977)

 

 

 

 

 5 심상(Image, Imagery)

 

 1. 심상의 정의

 

한편의 시나 기타 문학작품 속에서 언급되는 감각지각의 모든 대상과 특질

더욱 좁은 의미로 이미지란 시각적 대상과 장면의 요소만을 가리킴

가장 일반적으로 비유적 언어은유와 직유의 보조관념 

 

2. 심상의 기능

 

의미 전달 기능 :

이미지 분석을 통한 의미 추적 - 지수비평상징비평주제비평

정서 환기의 기능 

 

3. 심상의 선택원리

 

이미지의 선택은 자의적이 아니라 시인이 표현하고자  주관적 정서에 좌우된다.

정서는  편의  속에 선택된 여러 이미지들을 동일화하고 통일시킨다

 

 

   4. 심상의 종류

 

(1) 절대적 심상과 상대적 심상

   절대적 심상 : 시인의 상상 속에서만시적 세계 속에만 존재하는 이미지

   상대적 심상 : 대상을 가진 시의 이미지윤리도덕이나 진리를 비롯한 삶의 의미를 전달하는 수단

 

    일반적으로 이미지는 언어발달의 단계에 맞추어 정신적비유적상징적 이미지 등으로 분류

 

(2) 정신적 심상

    정신적 심상 마음 속에 떠오른 감각적 심상시각청각미각후각촉각기관근육감각공감각

    공감각 : 첫째 대상에 접하여 촉발된  감각이 다른 감각으로 전이되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Lewis, C. Day. The Poetic Image,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48.

채만묵, <시적 이미져리론>, 국어문학 17전북국어문학회.

 

 

 

 

 6 비유(The Figure of Speech, Metaphor)

 

1. 동일성의 원리

 

    시에서 관념을 진술하고 전달하는데 쓰이는 비교가 비유적 언어.

    원관념(비유되는 이미지의미재) 보조관념(비유하는 이미지재료재) 결합

    비유는  사물의 유사성연속성동일성에 근거동일성의 발견을 轉移라 한다.

    비유는 차이성 속에서 유사성을 필요 충분 조건으로 삼고 있다

 

2. 치환은유와 시적 인식

 

    휠라이트의 용어로 모호하고 불확실한 원관념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이미  알려져있거나 보다 구체적인 것으로 옮겨지는 의미론적 이동이 특징유사성의 은유

    치환은유에는 단순은유 - 하나의 원관념에 하나의 보조관념

    확장은유 - 두개 이상의 보조관념의 연결

    액자식 은유 - 은유 속에  은유가 들어 있어 이중 삼중의 현상을 나타낸 은유 

 

 

3. 병치은유와 존재의 

 

    병치은유 :

병렬과 종합을 통한 새로운 의미를 창조하는 은유의  형태

휠라이트는 조합이라는 용어를 사용,

*참고: Philip Wheelwright 은유와 실재(Metaphor and Reality)]

   

조합 : 서로 다른 사물들이 당돌하게 병치됨으로써 빚어지는 '새로운 결합의 형태'

    치환은 의미의 예술 - 의미의 병치는 무의미의 예술 - 존재의  

 

4. 비동일성의 원리

 

    원관념과 보조관념 사이의 동일성이 희박할수록 좋은 시가 된다

 

5. 근본비교와 연속성

 

    근본비교 :  작품에서 다른 모든 비교들을 성립시키는 토대가 되는 비유

 

    어떤  사물을 근본적으로 비교함으로써 여기서 이와 관련된 다른 비교들이 파생되는 것이다.

 

    문맥의 불연속성 : 상이한 이미지의 병치나 패턴이 중단되고다른 패턴의 이미지들이 등장하고 다시 원래 패턴의 이미지들로 되돌아가는 문맥

 

참고문헌

Wheelwright, P. Metapher and Reality, Indiana U.P., 1973.(김태옥 은유와 실재한국문화사, 2000)

김준오『시론』三知院, 2002.

이승훈『시론』고려원, 1986.

Metaphor(심명호 『은유』서울대학교 출판부, 1979.

마광수『시학』철학과 현실사, 1997.

정한모『현대시론』보성문화사, 1985.

볼프강 카이저,『언어예술작품론』(김윤섭 예림기획,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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