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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데리코 가르시아 로르카(Federico Garcia Lorca)
오후 다섯 시에
정각 오후 다섯 시에
한 소년이 참회자의 흰옷을 샀다
오후 다섯시에
한 바구니의 석회는 이미 준비되여 있었다
오후 다섯 시에 나머지는 죽음 그리고 죽음 뿐이다
오후 다섯 시에
바람은 목화를 흩날린다
오후 다섯 시에
수정와 니켈의 산화물이 뿌려졌다
오후 다섯 시에
이미 표범과 비들기가 싸우기 시작했다
오후 다섯 시에
황폐한 뿔에 받힌 근육
오후 다섯 시에
오후 다섯 시에
낮은 음악 소리가 울려퍼지기 시작하였다
오후 다섯 시에
砒素(비소)의 종과 연기
오후 다섯 시에
길 모퉁이마다엔 침묵이 산더미,
오후 다섯 시에
아! 투우사만이 홀로 가슴을 높이 쳐들고 있다.
오후 다섯 시에
눈같이 창백한 땀방울이 도착했을 때,
오후 다섯 시에
광장이 요드로 뒤덮였을 때
오후 다섯 시에
죽음은 상처 속에 싸앗을 뿌렸다.
오후 다섯 시에
정각 오후 다섯 시에.
오후 다섯 시에는
바퀴 달린 관이 침대로 변했다.
오후 다섯시에
뼈와 피리가 그의 귀에 울렸다.
오후 다섯 시에
투우가 이미 그의 이마 근처에서 울부짓고 있었다.
오후 다섯 시에
방에는 고뇌의 무지개가 떠 있있다.
오후 다섯 시에
멀리에서 이미 썩은 냄새가 밀려온다.
오후 다섯 시에
초록빛 천과 백합의 나팔소리
오후 다섯 시에
상처는 태양과 같이 불타고 있다.
오후 다섯 시에
군중이 창문을 부수고 있었다.
오후 다섯 시에
오후 다섯 시에
아, 얼마나 끔찍한 오후 다섯 시인가!
시계란 시계는 다 다섯 시였다.
어스름한 오후 다섯 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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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인류가 자신의 그림자와 화해하는 방식으로 개발한 문화 중에 하나 바로 '스페인'의 '투우 축제'이다.
스페인 투우가 진정 야만인가?
나도 야만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것의 진정한 본질은 "야만을 갖춘 예술"이란 것이다.
투우의 행위는 "끔찍한 충격"을 선사하지만,
그러한 "충격"만이 전해줄 수 있는 본질적인 "아름다움"또한 분명히 있는 것이다.
혹자들은 투우 경기에서 오직 '소'만이 희생양으로 쓰인다고 주장하지만, 사실은 결코 그렇지 않다.
투우 경기의 아름다움을 위해 희생되는 소는 내게도 안쓰럽다.
하지만 그것이 그 소의 운명이고, 그 운명과 싸우는 것은 소와 함께 투우사, 사람이다.
8)
사족이지만 인간은 포우류에 속한 생물군중에서,
생식기가 유독 큰 편에 속하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이 얼마나 될지 모르겠다.
인류의 조상, - 더 정확히는 같은 조상을 가진 - 영장류들도 신체에 비해서 꽤 큰 성기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인류의 조상들이 본래 난교를 하면서 번식을 해왔기 때문이다.
우리의 이성은 그런 본능을 제어하는 쪽으로 발전해 오고 있지만 - 사실 그러려고 노력하고 있을 뿐이다 -
우리의 신체는 아직도 과거의 그런 본능들과 완전히 단절된 것또한 결코 아니다.
오해하지는 말아달라. 내가 난교를 지지하는 것이 아니다. 단지 인간을 통제하기 위하여 개발된
'당위'와 규범의 논리가 매우 설득력이 있기는 하지만,
또한 그만큼 작위적이란 사실 또한 인정해야 한다고 말하고 싶을 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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