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문서카테고리 -> 문학
나의카테고리 : 詩人 대학교
요약 오디세우스 엘리티스. 그리스 시인.
Odysseas Elyes라고도 씀. 원래의 성(姓)은 Alepoudhelis.
1979년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다. 크레타의 부유한 알레푸델리스 가문에서 태어나 소년 시절을 아테네에서 보냈다. 아테네대학교에서 법학 공부를 하다 프랑스 초현실주의, 특히 시인 폴 엘뤼아르에게 매료되어 1930년대에 그리스의 전위 잡지 〈네아 그라마타 Nea Grammata〉에 시를 발표하면서, 법학공부를 포기하고 시작(詩作)에 전념했다.
〈네아 그라마타〉는 1963년 그리스 최초의 노벨 문학상 수상자인 세페리아데스 등이 속해 있던 '30년대 세대'라는 영향력있는 문학파의 동인지였다. 그는 자신의 글과 가업이던 비누제조업을 분리시키기 위해 원래의 성 대신 엘리티스라는 필명을 썼다. 그의 초기 시들은 초현실주의 색채와 강한 개성을 보여준다. 그의 첫 시집 〈방향 Prosanatolismoi〉(1940)과 두 번째 시집 〈최초의 것 태양 Elios oprotos〉(1943)에서 햇빛 찬란한 그리스의 풍경과 반짝이는 에게 해에 대한 사랑을 그렸다.
1941년 나치 독일의 그리스 점령 당시 그는 알바니아에서 이탈리아에 대항하는 반파시스트 저항운동에 가담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한 장시 〈알바니아 전쟁에서 실종된 육군 소위를 위한 영웅 애가 Asma hhrniko kai penthimo gia ton chameno anthypolochago ths Alvanias〉(1945)는 자유를 위한 송가가 되었고, 그는 그리스 젊은이들에게 음유시인으로 알려졌다. 전쟁이 끝난 뒤 거의 15년 동안 글을 발표하지 않다가, 휘트먼의 〈자아의 노래 Song of Myself〉를 연상시키는 장시 〈가치가 있다 To Axion Esti〉로 1959년 문단에 복귀했다.
자주 해외여행을 했으며, 1967년 그리스에서 군사 쿠데타가 일어난 뒤 4년 동안 프랑스 파리에서 살기도 했다. 후기 작품으로는 〈최고의 태양 Ho Hēlios ho hēliatoras〉(1971)·〈의붓자식 Ta eterothal〉(1974)·〈마리아 네펠레 Maria Nephele〉(1978)·〈작은 뱃사람 Ho milkros nautilos〉(1986)·〈옥소페트라의 애가 Ta elegeia tes oxpetras〉(1991) 등이 있다.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