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민족역사에 봉건사회가 없었다.
김정룡 재한조선족칼럼니스트
2007년 8월 말 필자가 중국에 갔을 때 연변00잡지사 사장님이 <<장백산>>, <<도라지>>, <<연변여성>>, <<청년생활>> 등 조선어 잡지들을 나에게 한 보따리 주었다. 무거운 대로 메고 한국에 와서 시간 나는 대로 뒤적여 보았는데 한 가지 ‘아쉬움’을 발견하게 되었다. 즉 조선족문학평론가들이 아직도 조선족문학을 평론하는 글에서 이른바 ‘봉건사회’, ‘봉건사상’, ‘봉건문화’, ‘봉건습관’ 등 ‘봉건’이란 어휘를 무분별하게 마구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중앙민족대학 00교수는 조선족문학사를 평론하는 장편의 글에서 ‘봉건’이란 어휘를 무려 수십 차례 사용하면서 ‘봉건’으로 도배했는데 이는 아주 잘못된 표현이라 생각된다.
잘못된 표현의 요점을 말하자면 조선족문인들은 아직도 중국과 조선의 수천 년의 봉건역사가 어쩌고저쩌고 하는 것이고, 우리민족전통가족윤리와 사회윤리의 절대다수가 조선조 500년을 거쳐 생겨나고 자리매김 된 것을 마치 수천 년 동안 줄곧 그렇게 살아온 것처럼 표현하는 것은 상당히 어폐가 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우리민족역사에는 아예 봉건사회가 존재해 본 적이 없다. 그러므로 봉건이란 어휘를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인류역사에서 봉건제는 서주시기 중국, 중세기 유럽, 중세기 일본 등 세 곳에만 존재했을 뿐 기타 지역과 나라들에는 아예 봉건제가 없었다.
이른바 봉건제란 왕이 기존의 토지 혹은 군대를 이끌고 정복한 이민족의 땅을 친인척과 측근들에게 나눠주는데서 생겨났으며, 땅을 분봉 받은 영주들은 장원 내에서 정치적으로 인사권이 있고, 경제적으로 세금을 받아들일 권리가 있고, 군사적으로 군대를 소유할 권리가 있어 독립적인 왕국의 형태를 갖춘 소국이나 다름이 없었다. 이러한 봉건제는 중국, 유럽, 일본 등 세 곳밖에 없었다는 뜻이다.
중국은 서주 초기 정전제와 분봉제에 의해 봉건제가 실시되었고 따라서 각 제후국들의 세력이 커짐에 따라 왕은 허수아비가 되어 천하가 혼란에 빠지게 되어 춘추전국시대에 진입했고, BC221년 진영정이 천하를 통일하여 강력한 중앙집권제시대에 접어들었고 중앙집권제는 청말까지 이어졌다. 그러므로 중국은 진나라부터 청말까지의 정치제도가 봉건제가 아니라 통일중앙집권제였다.
중세기 유럽은 왕이 각 지방호족들에게 군대를 내줄 것을 요구하는 대가로 정복한 이민족의 땅을 친인척과 측근들에게 나눠주는데서 장원영주제가 실시되었는데, 프랑스에서는 왕이 소유하고 있는 땅이 영주들이 소유한 땅에 비해 새발의 피였다고 한다. 영주들이 실권을 갖고 있는데 비해 왕은 虛權에 허덕이었다. 이것이 명실상부한 봉건제였다.
일본의 봉건제는 유럽과 달리 이민족의 땅을 정복하여 장원영주제가 실시된 것이 아니라 백성과 최하층 관리로부터 자신들이 개척한 땅을 층층이 위로 헌납하는 데서 장원영주제가 생겨났고, 이것이 세상의 모든 민족과 다른 아래로부터 위로 흐르는 충의 문화이며 봉사의 문화이다. 현재 한국인들이 일제시대의 영향으로 인하여 봉사라는 말을 무분별하게 사용하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다. 즉 봉사란 일본인의 특유한 아래로부터 위로 흐르는 충의 문화에서 생겨난 개념이다. 지상의 최고 권력자인 쇼오군은 백성을 다스리는 행위를 통치라 여기지 않고 천황에 대한 의무적인 봉사라고 여긴다. 봉사란 일본인의 神道에서 유래된 아래로부터 위로 흐르는 충의 개념에서 형성된 특이한 문화이다. 그러므로 횡적이거나 위로부터 아래로의 복무를 봉사라고 말하는 것은 상당한 어폐가 있다.
봉건제의 개념은 대충 이러하다. 그런데 왜 현대중국에서 봉건이란 말을 그토록 널리 사용하게 되었는가? 그 이유는 아래와 같다.
예로부터 역사의 흐름에 대한 인식, 즉 역사관이 대체로 두 가지이다. 하나는 맹자가 말한 태평시대가 되었다가 혼란시대, 혼란시대로터 또 다시 태평시대를 반복하는 一治一亂의 사관이고, 다른 하나는 인류사회는 목저지가 있고 역사는 마치 우리가 여행지를 정하고 티켓을 끊어 갖고 출발해서 일정시간이 경과하면 도착하기 마련인 것처럼 반드시 그 목적지에 도달한다는 기독교적인 묵시론적 직선발전사관이다.
칼·맑스는 묵시론적 직선발전사관에 의해 인류사회를 원시사회, 노예사회, 봉건사회, 사회주의사회, 공산주의사회 등 5단계로 나누었는바, 이것을 이른바 맑스 역사5단계설이라 한다.
칼·맑스의 이론을 천하의 유일진리로 받아들인 현대중국은 그의 역사5단계설을 그대로 받아들였고 아울러 중국역사를 5단계설에 두들겨 맞추느라 애썼다. 그런데 중국학자들은 중국역사에서 노예사회와 봉건사회의 획분에 대해 곤혹스러워했고 곽말약을 비롯한 수많은 학자들이 시대 획분에 각기 다른 설을 내놓았다. 결국 곽말약이 권위를 갖게 된 이유로 중국역사 시대 획분은 그의 설에 의해 자리매김 되었던 것이다. 이렇게 되어 1840년 아편전쟁을 계기로 근대사회라 금을 긋고 그 이전을 거슬러 올라가 진의 통일중앙집권제 역사까지 봉건사회라고 단정해버렸다. 아울러 전통사회 문화, 사상, 습관 등등을 통상적으로 ‘봉건’을 붙혀 말해왔다.
중국문화환경에서 자라고 배워온 조선족들은 필터의 여과장치 없이 현대중국역사관, 즉 맑스의 역사5단계설에 물젖어 ‘봉건’이란 어휘를 무분별하게 사용해왔고 아울러 우리민족역사에 봉건사회가 아예 존재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쩍하면 “조선의 수천 년 동안 봉건사회가 ······”라는 말을 쓴다.
물론 이북이 중국과 같은 사회주의체제였고 칼·맑스의 역사5단계설을 받아들여 줄곧 통일중앙집권제로 흘러온 우리민족역사를 이 이론에 두들겨 맞추고 추광해왔기 때문에 중국과 이북의 영향을 받은 조선족들은 더구나 ‘조선의 수천 년 동안 봉건사회’라는 말을 자주 쓰게 되었던 것이다.
더욱이 문제가 되는 것은 우리민족의 전통인 예와 효, 이혼불가, 재가불가, 여성의 정조문제 등등은 근근이 조선조 500년을 거쳐 확립된 것일 뿐 “수천 년의 봉건사회를 통해 수립된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고려 말기까지 이혼자유 재혼자유였다고 한다. 남자가 결혼하는 것을 장가간다고 말하는데 이는 말 그대로 丈家에 간다는 뜻인데 조선조 초기까지 남자가 결혼하면 먼저 여자 집에 가서 일정 시간을 살다가 여자를 데리고 남자 집에 와서 사는 관습이 유지되었다고 한다. 아무튼 민속학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소위 우리민족의 가족윤리와 사회윤리의 전통의 절대다수가 조선조 유교 500년을 거쳐 확립된 것이라고 한다. 때문에 현재 조선족들이 우리민족의 전통문화를 말할 때 쩍하면 수천 년의 봉건이 어쩌고저쩌고 하는 것이 옳지 않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근대 이전의 수천 년 역사를 무엇이라고 불러야 하는가?
문화혁명시기와 후기까지 ‘봉건사회’, ‘봉건사상’, ‘봉건문화’, ‘봉건습관’ 등등으로 말하던 것을 근래에는 중국에서 TV매체에 돌풍을 일으킨 易中天 교수를 비롯해 학자들과 문인들이 역사에 관련해 쓴 글들을 보면 ‘전통사회’, ‘전통사상’, ‘전통문화’, ‘전통습관’으로 표현한다. 한마디로 말해서 ‘봉건’대신에 ‘전통’이라 말한다.
중국인이 말하는 ‘전통’이란 본능적으로 도교를 받들고 문화적으로 유교를 숭상해온 전통(물론 불교적인 요소도 포함되어 있다.)을 의미한다.
우리민족의 수천 년 역사는 ‘멋’을 의미내용으로 하는 풍류도의 仙史이며, 1600년의 역사를 갖고 있는 불교, 적게나마 받아들인 도교적 요소, 뼈가 절도록 받아들인 조선조 500년의 역사가 우리민족의 전통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한 때 정치입장에서 의도적으로 두들겨 맞춰 놓은 ‘봉건’이란 말을 버리고 ‘전통’이란 말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