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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초현실주의가 시에 내장된 포에지의 강렬성을 최대한 증폭시키려는 조류라고 할 때, 꼭 초현실주의 시에서만 하이퍼텍스트적인 특성을 찾을 필요는 없을 것이다. 그렇기에 시 연구에서 하이퍼텍스트에 대한 문제설정을 버리지 않는다면, 그리고 시가 하이퍼텍스트 환경에 대한 비판-이원의 시가 보여주었던-을 넘어 하이퍼텍스트와의 긍정적인 관계의 가능성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면, 이 문제에 대한 탐구는 시가 하이퍼텍스트의 특성을 어떻게 수용할 것인지 방안을 찾는 것보다는 시에 내장되어 있는 하이퍼한 특성을 찾아내고 이것이 하이퍼텍스트의 특성과 연결될 수 있는가 탐구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 생산적이라고 생각된다. 하이퍼텍스트가 시에 내장되어 있는 어떤 한 특성을 활성화하여 개발된 것이라고 한다면, 하이퍼텍스트라는 테크놀로지에 시를 예속시키려고 하는 하이퍼텍스트 시의 시도는 진보적이라기보다는 퇴보적이기에 실패하게 된다. 이러한 시도는 시의 ‘하이퍼’적인 연상적 특성을 활성화시키지만, 한편으로 시의 다른 특성을 제거해버려 문학에 일종의 후퇴를 가져오는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시에 하이퍼텍스트의 특성을 적용하여 시작(詩作)하고 하는 ‘하이퍼시’의 시도도 역시 시에 내재해 있는 잠재성을 북돋는 것보다는 협소화하는 결과를 가져올 뿐이다.
하이퍼텍스트의 발상이 사람의 자연스러운 연상 과정에 맞추고자 하는 정보 시스템을 창출하고자 하는 데서 비롯되었음을 볼 때, 역시 인간의 정신을 여러 가지 억압과 속박에서 해방하고자 하는 시의 노력은 상통하는 점이 있다. 그렇다면 시와 하이퍼텍스트라는 테크놀로지는 ‘인간이란 무엇인가?’라는 인간학적 물음을 그 공통분모로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시와 하이퍼텍스트는 인간학적이고 철학적인 접근을 통해 그 관계가 해명될 수 있을 것이다. 그렇기에 문학과 하이퍼텍스트의 관계 문제는, 더욱 심도 깊은 연구를 과제로서 요청하고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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