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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제국 병탄(倂呑)의 원흉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를 사살한
한국의군 참모중장 안중근 의사를 일본 지배층은
테러리스트라고 비난했지만
그를 접했던 일본인들은 존경의 감정을 아끼지 않았다.
그를 에도 막부 말기 서양에 맞서 싸웠던
'양이지사(攘夷志士)'처럼 바라본 것이다.
뤼순 감옥의 담당 간수이자 헌병대원이었던
지바 토시치(千葉十七)는 안의사에게
'위국헌신군인본분(爲國獻身軍人本分)'이란 휘호를 받고 크게 감격했다.
귀일(歸日) 후 그는 미야기현(宮城縣)의 다이린사(大林寺)에
안중근의 위패를 모시고 1934년 사망할 때까지 명복을 빌었다.
지금도 다이린사 앞에는 안 의사의 위 휘호를 새긴
추모비가 서 있고 매년 추도식도 열린다.
뤼순 감옥 소장이었던 구리하라 사다기치(栗原貞吉)는
히라이치(平石) 고등법원장과 마나베(眞鍋) 재판장 등에게
선처를 탄원했으나 무산됐다.
안 의사가 흰 한복 차림으로 죽음을 맞고 싶다고 하자
그는 처형 전날 부인에게 한복을 만들게 해 안 의사에게 입혔다.
구리하라 소장은 안 의사 사후 사직하고 고향 히로시마로 돌아와
의학 관련일에 종사하며 1941년 사망할 때까지 공무직에 나가지 않았다.
하급 검찰관이었던 야스오카 세이시로(安岡靜四郞)도
'국가안위노심초사(國家安危勞心焦思)'라는 휘호를 받는데,
후일 며느리에게 "안중근은 깊은 교양의 소유자"라는 증언을 남겨
며느리가 '초대 총리대신을 죽인 암살자를 그렇게 평가해도 될까'라고
깜짝 놀랐다고 전한다.
임시정부 2대 대통령이었던 박은식(朴殷植)은 전기 '안중근'에서
"일인(日人)들도 그 의를 흠모하여
그 필적을 구하려는 이들이 아주 많았다"라고 쓰고 있다.
중국 근대 정치가 양계초(梁啓超)는 "영구(靈柩) 태운 마차 앞서가는데…
먼 하늘 바라보니 상복이나 입은 듯 먹장같은 구름안개 대지를 덮었네"라는
안 의사 애도시를 썼다.
손중산 양계초 주은래에서
중국의 국부 순중산(孫中山)은 안중근의 하얼빈 의거를 듣고 다음과 같은 글로 찬양했다.
공은 삼한을 덮고 이름은 만국에 떨치나니
백세의 삶은 아니나 죽어서 천추에 빛나리
약한 나라 죄인이요 강한 나라 재상이라
그래도 처지를 바꿔놓으니 이등도 죄인되리
중국 근대사의 정치가요 사상가인 량치차오(梁啓超)는 안중근은 해와 달처럼 영원할 것이며, 자기는 사마천이 안자를 추모하듯 살아서 안중근을 존경할 뿐만 아니라 죽어서도 그 무덤 옆에 나란히 묻히겠다며 우러르는 마음을 표현했다.
폭풍이 야수마냥 울부짖고
싯누런 흙모래 대지를 휩쓸 때
흑룡강 연안에 눈보라 휘날리고
북국의 엄동설한 살을 에는데
그 사나이 지척에서 발포하니
정계의 거물이 피를 쏟았네
장하다 그 모습 해와 달 마냥 빛나리
(후략)
신중국 건설의 주역인 저우인라이(周恩來) 총리는 안중근 의거를 중국과 조선 인민의 공동투쟁 서막이라고 평했다.
“중일 갑오전쟁 후 일본제국주의 침략을 반대하는 중조인민 공동투쟁은 본세기 초 안중근이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격살한 때부터 시작되었다.”
□ 안중근 흉상 앞에서(하얼빈 안중근기념관)
장개석 장태염 원세개 풍옥상까지
모두 아는 바와 같이 장제스(蔣介石) 총통이 쓴 휘필 ‘장렬천추(壯烈千秋)’는 안중근의사기념관에 걸려있다.
중국 근대 민주혁명가이자 사상가인 장타이옌(章太炎)은 ‘아시아주 제일의협(亞洲第一義俠)’이라는 글로써 안중근을 찬양하고 ‘안군비(安君碑)’도 집필했다.
심지어 북양대신 웬스카이(袁世凱)와 군인 정치가 펑위샹(馮玉祥) 그 외에 수많은 인사가 안중근을 찬양하고, 주은래 부인이 된 덩잉차오(鄧穎超)는 일찍이 1910년에 상하이에서 창작 화극 ‘안중근 이토 사살’에서 안중근 역을 연기한 기록도 나온다.
(할빈 - 서명훈 발제문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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