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zoglo.net/blog/kim631217sjz 블로그홈 | 로그인
시지기-죽림
<< 11월 2024 >>
     12
3456789
10111213141516
17181920212223
24252627282930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문서카테고리 -> 문학

나의카테고리 : 詩人 대학교

쇠사슬은 노예의 령혼까지 묶어 놓는다...
2017년 02월 04일 17시 50분  조회:2740  추천:0  작성자: 죽림
나는 혼자가 아니다
나는 상호 계기적인 주체다
 
늘샘의 명시단평:
                - 백석의 '남신의주 유동 박시봉방'
 
김상천 문예비평가      
 
 
 

 

▲ 김상천     ©브레이크뉴스
 

노예로 살 것인가?
주인으로 살 것인가?
나는 시인 백석에게서 주체의, 욕망의 변증법을 본다.
 

  

"어느 사이에 나는 아내도 없고, 

아내와 같이 살던 집도 없어지고, 

그리고 살뜰한 부모며 동생들과도 멀리 떨어져서,

그 어느 바람 세인 쓸쓸한 거리 끝에 헤메이었다.

바로 날도 저물어서, 

바람은 더욱 세게 불고추위는 점점 더해 오는데, 

나는 어느 목수(木手)네 집 헌 삿을 깐, 

한 방에 들어서 쥔을 붙이었다. 

이리하여 나는 이 습내 나는 춥고누긋한 방에서, 

낮이나 밤이나 나는 나 혼자도 너무 많은 것같이 생각하며, 

딜옹배기에 북덕불이라도 담겨 오면, 

이것을 안고 손을 쬐며 재 위에 뜻없이 글자를 쓰기도 하며, 

또 문 밖에 나가디두 않구 자리에 누어서, 

머리에 손깍지벼개를 하고 굴기도 하면서, 

나는 내 슬픔이며 어리석음이며를 소처럼 연하여 쌔김질하는 것이었다.

내 가슴이 꽉 메어 올 적이며, 

내 눈에 뜨거운 것이 핑 괴일 적이며, 

또 내 스스로 화끈 낯이 붉도록 부끄러울 적이며, 

나는 내 슬픔과 어리석음에 눌리어 죽을 수밖에 없는 것을 느끼는 것이었다.

그러나 잠시 뒤에 나는 고개를 들어, 

허연 문창을 바라보든가 또 눈을 떠서 높은 턴정을 쳐다보는 것인데,

이때 나는 내 뜻이며 힘으로나를 이끌어가는 것이 힘든 일인 것을 생각하고,

이것들보다 더 크고높은 것이 있어서나를 마음대로 굴려가는 것을 생각하는 것인데,

이렇게 하여 여러 날이 지나는 동안에, 

내 어지러운 마음에는 슬픔이며한탄이며가라앉을 것은 차츰 앙금이 되어 가라앉고,

외로운 생각만이 드는 때쯤 해서는, 

더러 나줏손에 쌀랑쌀랑 싸락눈이 와서 문창을 치기도 하는 때도 있는데,

나는 이런 저녁에는 화로를 더욱 다가 끼며무릎을 꿇어보며,

어느 먼 산 뒷옆에 바우섶에 따로 외로이 서서, 

어두어 오는데 하이야니 눈을 맞을그 마른 잎새에는, 

쌀랑쌀랑 소리도 나며 눈을 맞을, 

그 드물다는 굳고 정한 갈매나무라는 나무를 생각하는 것이었다.

백석의 남신의주 유동 박시봉방’" 

 

 

노예는 쇠사슬에 묶인 존재다쇠사슬은 노예의 영혼까지 묶어 놓는이런 불행은 자본이라는 물적’ 현실이 그 지배적 폭력의 형식으로 현실을 압도하기 때문이다이 시의 화자도 마찬가지다즉 시적 화자는 지금 일제 치하라는 폭력적 현실에서 한 발도 나아가지 못한 채아내도 집도 모두 잃고 부모와 가족과도 멀리 떨어져 아무데도 의지할 곳 없는 한없이 외로운 존재가 되고 말았다이렇게 물적지배적 현실에서 소외된 이상 그는 남에게 의존할 수밖에 없다이렇게 하여 그는 어느 목수네(박시봉집 헌 삿을 깐한 방에서 쥔을 붙일 수밖에 없는 신세로 전락하고 말았다. 방(方)은 방(房)이다즉 그는 남의 집에 세를 얻어 기거하게 된 기생적 존재잉여적 존재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러니 잉여적 존재가 꾸는 너무도 많은 생각들무의미한 기표에 불과하고뜻없는 글자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즉 그는 이렇게 환멸적 자기애라고 할 수 있을 상상적 거울에자폐적 기호놀이에 빠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환멸적 자기애의 끝은 죽음이다여기환멸적 자기애의 끝이 죽음이라는 것에서 우리는 '거세와 좌절박탈은 모두 주체의 소외'라는 정신분석학자 라캉Lacan의 전언을 마주하게 된다 

   

 

그러나중요한 것은 그러나예술은 해방을 그 고유의 존재 조건으로 하는왜냐하면 체계는 인간과 예술의 적이기 때문이다-본질적으로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를 지향한다주체의 자기소외는 자기도취다죽음에 이르는 나르시시즘이다자기도취에 출구는 없다. 

 

그러나 여기고개를 들어 주위를 바라보고 나와 주위를 인식의 대상으로 설정하기 시작하는 순간, ‘는 더 이상 이기를 그치고 나는 타자가네가 될 수 있는왜냐하면 나는 너의 욕망의 구성의 산물이기 때문이다-전이displacement의 순간을 맞이하게 된다그리하여 나는 단순히 나이고만 한 외로운 존재가 아니라 더 크고 높은’ 어떤 존재와 관련되어 있다는 연대의식solidarity consciousness에 다다르는 순간나는 결코 외로운 존재가 아니라는 매개적 지평의 세계로 넘어간다그리하여 점차 '고립된 자아'의식에서 벗어나 보다 확장된 '열린 자아'의 단계로 의식이 전화하는 순간그가 발견하게 되는 것은 '상징'이라는 세계 이미지다라캉이 말하는 상징계다. 가령, 김수영이 '귀족'이라는 자기도취의 거울적 상상의 단계를 벗어나 이라는 상징에서 거대한 뿌리라는 역사의 주체를 발견하게 된 과정처럼 

   

그것은 분명 자신과는 다른 존재(타자)이지만 동시에 이 크고 높은’ 그 무엇이 지배하는 현실에서 함께 살아가고 있는 어느 먼 산 뒷옆에 바우섶에 따로 외로이 서서어두어 오는데 하이야니 눈을 맞을그 마른 잎새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다다시 말해 외롭고 춥고 고독한 가운데서도 굳고 정하게 버티고 서 있는 '갈매나무'라는 존재들에 대한 유적 인식의 전화이다.

   

이런 인식의 전환과 관련하여주목해 볼 수 있는 것은 문체의 영역이다왜냐하면 문체는 단순한 기술의방법의 문제가 아니라 태도의관점의 문제이기 때문이다그리하여 여기서 우리는 또한 언어도 무의식처럼 구조화 되어 있다는 라캉의 금칼 같은 명제를 마주한다. 그리하여 여기구조화된 형식으로 반복되어 나타나고 있는 것은 바로 콤마 ‘,’의 빈번한 사용이다이는 의식무의식 중에 물적폭력적 현실이 압도하는 현실에서 무의미의 나락으로 떨어진 시적 화자가 마치 물에 빠진 사람이 지푸라기라도 잡으려는 조급하고 간절한 염원처럼, 의미있는 세계에 대한 매우 강렬하고도 집요한 열망에 휩싸였다는 것을 방증한다즉 여기서쉼표는 단순한 의미가 아니라 물적 현실이 압도하는 현실에서 그 물적 현실을 넘어 새로운 욕망을 실현하려는 끈질긴 의미화 기제mechanism라고 볼 수 있다 

   

서술narrative 또한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다서술은 산문정신즉 실용적 목적으로 현실에 대한 비판적 거리두기를 그 핵으로 하는 표현방식이다즉 그는 서술을 통해 자신이 처한 외적지배적 현실을 정확하게 파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런 현실을 서술을 통해(나는~헤매이었다쌔김질하는 것이었다죽을 수밖에 없는 것을 느끼는 것이었다더 크고 높은 것이 있어서외로운 생각이 드는굳고 정한 갈매나무를 생각하는 것이었다자신의 지리멸렬한 삶을 개념화함으로써 그 지리멸렬한 현실에서 벗어나 새로운 관점의 전이를 가능하게 할 수 있는 희망의 지렛대를 형성하고 있다이 새로운 관점의 전이의 정점에서 우리는 그 드물다는 굳고 정한 갈매나루를 만나다.

   

더욱 중요한 것은what matters more '그'. '그the'는 선험적 기표다즉 는 그가 익히 갈매나무를 알고 있다는 것을 함축한다다시 말해 는 기억이고대치이고욕망에 다름 아니다. '그'는 하나의 변형, 이형으로서의 반복이자 새로운 전망으로서의 차이다. 그리하여 우리는 다시그를 통해 환기된 갈매나무로 인해 어떻게 살 것인지에 대한 한 줄기 희망의 빛a ray of hope을 본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1570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850 [작문써클선생님들께] - 동시란 "어린이"라고 해요... 2017-11-13 0 3240
849 [작문써클선생님들께] - 동시쓰기에 최고가 될수 있어요... 2017-11-13 0 2974
848 [작문써클선생님들께] - 동요 동시를 자꾸 써봐야해요... 2017-11-13 0 2634
847 [작문써클선생님께] - 동요 동시에 "꼬까옷" 입히기... 2017-11-13 0 3030
846 [작문써클선생님들께] - "이야기 시"란?... 2017-11-13 0 3130
845 [작문써클선생님들께] - 유아들에게 읽어줘야 할 동시류형... 2017-11-13 0 3347
844 동시야, 동시야, 어디에 숨었니... 머리꼬리 보인다야... 2017-11-13 0 2989
843 [노벨문학상과 시인]-"20세기후반 영어권에서 추앙"되는 시인 2017-11-13 0 2941
842 [노벨문학상과 시인] - "설교하지 않는" "언어봉사" 교수 시인... 2017-11-13 0 2991
841 [노벨문학상과 시인] - "아프리카인과 유럽인"을 넘나든 시인 2017-11-13 0 3303
840 윤동주눈 "나"를 고백한 시, "너머"를 상상한 시를 쓰다... 2017-11-13 0 2433
839 시작할때 형이상학적 이미지들 언어로 시적성채를 빚어야... 2017-11-13 0 3008
838 우리가 전혀 몰랐던 지구 반대편 아메리카의 시단 알아보기... 2017-11-13 0 2107
837 [노벨문학상과 시인] - 라틴아메리카 대표적인 "외교관"시인... 2017-11-13 0 3415
836 시야, 시야, 넌 도대체 무엇이니?!... 2017-11-13 0 2309
835 시는 "경계의 눈"을 가진 비평가를 만나는것이 즐거운 일이다... 2017-11-13 0 2120
834 시작은 하찮은것에서 소중한것을 길어내야... 2017-11-13 0 2305
833 [노벨문학상과 시인] -"서정적 비가"시인, "학교중퇴생" 시인... 2017-11-13 0 2246
832 [노벨문학상과 시인] - 초현실주의적 "외교관" 시인... 2017-11-13 0 2166
831 [노벨문학상과 시인] - "인민시인"으로 추대되였던 시인... 2017-11-13 0 1977
830 시의 령혼이 빛나고 있는 곳은 실재계, 상징계, 영상계에 있다 2017-11-10 0 2150
829 [노벨문학상과 시인] - 력사를 "시적인 론문"으로 쓴 시인... 2017-11-06 0 4465
828 [노벨문학상과 시인]젊은이들속 "음유시인"으로 알려진 시인... 2017-11-06 0 3744
827 [노벨문학상과 시인] - "자유시의 대가"인 시인... 2017-11-05 0 3464
826 [노벨문학상과 시인] - 음악가로부터 문학의 길을 택한 시인 2017-11-05 0 3880
825 [노벨문학상과 시인]소설가인 년상(年上) 녀인과 재혼한 시인 2017-11-05 0 4179
824 문인들 컴퓨터의 노예가 되다... 2017-11-03 0 3469
823 "가짜 詩"와 "진짜 詩"... 2017-11-03 0 4908
822 [노벨문학상과 시인]"유대인 민족의 비극을 대변한" 녀류시인 2017-11-03 0 3429
821 [노벨문학상과 시인] - "촉망되는, 촉망받은" 외교관 시인 2017-11-02 0 3417
820 [노벨문학상과 시인] - 고향을 "서사적인 힘"으로 노래한 시인 2017-11-02 0 3354
819 [그것이 알고싶다] - 일본 녀고생들은 윤동주를 어떻게 볼가?... 2017-11-02 0 2253
818 "배추잎같은 엄마의 발소리 타박타박"... 2017-11-01 0 2688
817 [노벨문학상과 시인] - 중국 상하이, 베이징 주재 외교관 시인 2017-10-31 0 3630
816 [노벨문학상과 시인] - "모더니즘 시인들 운동"의 지도자 시인 2017-10-31 0 3735
815 [노벨문학상과 시인] "벌거벗은 시"로 리행과 리정표가 된 시인 2017-10-31 0 3312
814 시인 윤동주 탄생 100주년 기념메달 출시되다... 2017-10-31 0 2100
813 시성 타고르의 시와 그리고 오해, 진실... 2017-10-30 0 3938
812 천년의 그리움이 만년의 강 따라 흐르고... 2017-10-30 0 3112
811 [노벨문학상과 시인] - 아세아인 최초로 노벨상을 탄 시인 2017-10-30 0 4319
‹처음  이전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