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zoglo.net/blog/kim631217sjz 블로그홈 | 로그인
시지기-죽림
<< 11월 2024 >>
     12
3456789
10111213141516
17181920212223
24252627282930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문서카테고리 -> 문학

나의카테고리 : 詩人 대학교

"반달" = "하얀 쪽배(小白船)"
2017년 10월 16일 23시 54분  조회:3407  추천:0  작성자: 죽림
 
시대 현대
출생 1903년
사망 1988년
유형 인물; 윤극영(尹克榮)
직업 작곡가
대표작 제비 남매, 우산 셋이 나란히, 고기잡이, 외나무다리, 담모퉁이, 반달, 설날, 까치까치 설날, 할미꽃, 고기잡이, 꾀꼬리, 옥토끼노래, 고드름, 따오기
성별
분야 문학/현대문학

요약 1903∼1988. 동요작가·동요작곡가·아동문화운동가.

개설

서울 출생으로, 조선 말기의 승지 윤직선(尹稷善)의 손자이다. 세칭 반달할아버지로 불렸다.

생애 및 활동사항

교동보통학교(校洞普通學校)를 졸업한 뒤 1917년 경성 고등보통학교를 거쳐 1921년 경성법학전문학교를 중퇴했다. 이후 일본으로 건너가 도쿄음악학교[東京音樂學校]·도요음악학교[東洋音樂學校] 등에서 성악과 바이올린을 전공했다.

1923년 색동회 창립동인이었으며, 조선 가사를 붙인 찬송가곡이나 일본 노래뿐인 시대에 동요 창작을 시도했다. 1923년 7월 서울에서 개최된 ‘전조선소년지도자대회’에 참가해, 「동요에 대한 실재론」이라는 제목으로 강연을 하기도 했다. 1924년 서울로 돌아와 동요단체 ‘다리아회’를 조직하고 어린이문화운동과 동요 창작과 작곡 운동을 전개했다.

1926년 1월 피아니스트 오인경과 만주 용정(龍井)에 가서 동흥중학교·광명중학교·광명고등여학교 음악 교원으로 교편생활을 했다. 이후 10년간 「제비 남매」·「우산 셋이 나란히」·「고기잡이」·「외나무다리」·「담모퉁이」 등을 작곡했다. 1936년 가을 서울로 돌아와 음악 활동을 했으며, 그 해 일본으로 건너가 1937년 극장 가수로 취직하며 예술단 창립을 구상했다.

1940년 서울·간도를 거쳐 중국 하얼빈예술단을 창립했으나 실패했다. 1941년 용정에서 역마차 사업을 하다가 간도성협화회(間島省協和會) 회장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하얼빈에서 예술 활동을 하다가 1946년 용정에서 경비대에 붙잡혀 3년형 선고를 받고 복역 중 보석으로 풀려났으며, 1947년 톈진[天津]에서 손수레를 끌다가 남한으로 탈출했다.

1924년 「반달」을 비롯해 「설날」·「까치까치 설날」·「할미꽃」·「고기잡이」·「꾀꼬리」·「옥토끼노래」 등의 창작 동요를 발표하고, 본격적인 작품 활동을 하면서 「고드름」·「따오기」 등의 동요에 곡을 붙여 동요보급운동을 전개했다. 점층수법에 의한 동요 창작과 작곡을 통해 초창기 아동문학운동에 크게 기여했다.

1950년대 초 북경(北京)에서 조선족 김정평과 그의 아버지 김철남이 「반달」을 중국어로 번역 편곡, 레코드로 취입해 30년간 애송되다가 1979년 「하얀 쪽배[小白船]」라는 제목으로 중국 전국 통용 음악교과서에 수록되었다. 1956년 제1회 소파상을 수상했고, 1963년 서울교육대학 제정 ‘고마우신 선생님’에 추대되었으며, 1970년 국민훈장목련장을 받았다.

1987년 어린이의 심성계발과 순화를 목적으로 동화·동요·그림·연극 등의 활동을 조직적으로 추진하는 단체인 동심문화원(童心文化院)을 설립, 운영했으며, 1988년 사망했다.

주요 저서로는 동요작곡집 『반달』(1925)과 『윤극영 111곡집』(1963) 등 다수가 있다.

============================덤으로 더...

윤극영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Picto infobox music.png
윤극영
尹克榮
기본 정보
출생 1903년 9월 6일
대한제국의 기 대한제국 한성부
사망 1988년 11월 15일 (85세)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국적 대한제국의 기 대한제국
일제 강점기의 기 일제 강점기
대한민국의 기 대한민국
직업 테너 성악가
바이올리니스트
동요 작사가
동요 작곡가
동요 편곡가
지휘자
아동문학가
아동문화운동가
극작가
장르 서양 고전 음악
민족 동요 음악
활동 시기 1922년 ~ 1988년
가족 아버지 윤희구(유교 성리학자)
자녀는 슬하 3남 1녀
고종사촌 형 심우섭(언론인)
고종사촌 형 심명섭(개신교 목사)
고종사촌 형 심훈(소설가)

윤극영(尹克榮, 1903년 9월 6일 ~ 1988년 11월 15일)은 동요 〈반달〉을 작사, 작곡한 대한민국의 동요작가이자 동화작가이다. 별명이 반달 할아버지일 정도로 어린이들에게 사랑받았다.[1] 본관은 해평(海平)이다.

 

 

생애[편집]

한성부 출생으로, 1922년 도쿄에서 ‘색동회’를 조직하고 다음해에 〈반달〉, 〈고드름〉, 〈〉을 비롯하여 30여 편의 동요를 작곡했다. 1926년엔 한국 최초의 동요작곡집 《반달》을 출판하기도 했다. 8.15광복 후 만주 지린 성 룽징과 중화민국 허베이 성 톈진에 있다가 1947년 월남하여 ‘노래동무회’를 조직했으며, 동요 100여 곡도 작곡했다.[2] 1988년 11월 15일 향년 86세로 별세했다.

경력 및 수상[편집]

소속[편집]前 색동회 회장

경력[편집]1903년 한성부 출생

학력[편집]경성 교동보통학교 졸업

수상[편집]
1956년 제1회 소파상 수상

작품 및 평가[편집]

그는 홍난파·박태준과 함께 동요 작곡계의 개척자로 평가받고 있다.[2] 대표작으로 《반달》, 《설날》, 《고기잡이》, 《기찻길 옆 오막살이》 등이 있다.

각주[편집]

  1. 이동 「반달 할아버지」尹克榮 선생 "모두들 童心으로 살면 社會 밝아져요", 《경향신문》, 1984.4.12.
  2. ↑ 이동:  한국음악/한국음악/한국의 서양음악가/작곡가/윤극영, 《글로벌 세계 대백과》
  3. 이동 童心과 함께 산 平生, 《동아일보》, 1988.11.16.

=======================

요약 작곡가. 동요 작곡의 선구자이다. 동요집에는 〈반달〉·〈설날〉·〈꾀꼬리〉·〈귀뚜라미〉·〈두루미〉·〈꼬부랑 할머니〉·〈흐르는 시내〉·〈소금쟁이〉·〈고드름〉·〈파랑새를 찾아서〉 등 모두 10편의 동요가 실려 있다.

 

도쿄 음악학교의 사범과 재학시절인 1922년 방정환·조재호·진장섭·손진태·정순철·고한승·정병기와 함께 한국 최초의 어린이 문화단체인 색동회를 조직하고 동요를 작곡하면서 어린이운동을 이끌었다.

1923년 조선소년운동협회를 조직하고 그해 5월 1일을 '어린이 날'로 제정했다. 1924년 동요 〈반달〉을 작곡하고, 한국 최초의 노래단체인 '달리아회'를 조직·지도했다. 일본 창가 말고는 부를 노래가 마땅히 없었던 그 당시의 상황에서 〈반달〉은 어린이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널리 불렸던 노래였다. 1926년 〈반달〉이라는 제목으로 동요집과 레코드 집을 펴냈다.

동요집에는 〈반달〉·〈설날〉·〈꾀꼬리〉·〈귀뚜라미〉·〈두루미〉·〈꼬부랑 할머니〉·〈흐르는 시내〉·〈소금쟁이〉·〈고드름〉·〈파랑새를 찾아서〉 등 모두 10편의 동요가 실려 있다. 그해 북간도로 이사한 뒤에도 동요 작곡을 계속했고 일제강점기부터 지금까지 400편 이상의 동요를 남겼다. 1968년 그의 업적을 기리는 노래비가 창경궁에 세워졌고 지금은 어린이대공원으로 옮겨져 있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1570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650 시는 식물과 동물이 말을 걸어 올때 써라... 2017-08-18 0 2237
649 동시로 엮는 어린 시절 색깔들... 2017-08-18 0 2248
648 시는 바람을 그리는 작업이다... 2017-08-17 0 2148
647 쓰는 행위와 읽는 행위는 시간의 증언이며 자아의 확인이다... 2017-08-17 0 1751
646 "풍랑, 아무도 휘파람을 불지 않는다"... 2017-08-17 0 2027
645 나이테야, 나와 놀자... 2017-08-17 0 1926
644 좋은 시는 개성적인 비유와 상징성에서 환기된다... 2017-08-17 0 2014
643 제재를 잘 잡으면 좋은 시를 쓸수 있다... 2017-08-17 0 1909
642 말하지 않으면서 말하기 위하여... 2017-08-17 0 2358
641 "한마디 시어때문에 몇달간 고민 고민해야"... 2017-08-17 0 1990
640 시인은 올바른 시어의 선택에 신경써야... 2017-08-17 0 1780
639 "아름다운 시를 두고 차마 죽을수도 없다"... 2017-08-17 0 1807
638 문학하는 일은 "헛것"에 대한 투자, 태양에 기대를 꽂는 일... 2017-08-17 0 1944
637 문학의 힘은 해답에 있지 않고 치렬한 질문에 있다... 2017-08-17 0 1955
636 남다른 개성을 추구하는 시인은 참다운 시인이다... 2017-08-17 0 2098
635 좋은 음악은 시를 쓰는데 령혼의 교감적 밑바탕이 된다... 2017-08-17 0 1781
634 사람들 놀라게 시를 써라... 2017-08-17 0 1851
633 보여주는 시와 말하는 시... 2017-08-17 0 1881
632 소통 불능의 시는 난해한 시가 될수밖에... 2017-08-17 0 1748
631 산이 태양을 삼키다... 2017-08-17 0 1952
630 남자를 돌려주고... 녀자를 돌려다오... 2017-08-17 0 1871
629 문학은 자기 존재의 정체성을 확인하는 작업이다... 2017-08-17 0 2025
628 시와 산문은 다르다... 2017-08-17 0 2252
627 글쓰는 재주는 비정상과 불당연에서 나온다... 2017-08-17 0 1942
626 하이퍼시 창작론 / 최룡관 2017-08-17 0 1933
625 "죽은 개는 짖어댄다"/ 박문희 2017-08-17 0 1790
624 안개꽃아, 나와 놀쟈... 2017-07-27 0 2119
623 시를 찾아가는 아홉갈래 길이 없다...? 있다...! 2017-07-27 0 1917
622 할미꽃아, 나와 놀쟈... 2017-07-27 0 2131
621 련금된 말과 상상과 이미지화된 말과 만나 만드는 시세계... 2017-07-27 0 1927
620 [록색문학평화주의者] - 참새야, 나와 놀쟈... 2017-07-25 0 2159
619 5 + 7 + 5 = 17자 = 3행 2017-07-24 0 2157
618 나팔꽃아, 어서 빨리 띠띠따따 나팔 불며 나와 놀쟈... 2017-07-24 0 2134
617 "이 진흙별에서 별빛까지는 얼마만큼 멀까"... 2017-07-24 0 2102
616 "님은 갔지만은 나는 님을 보내지 아니하였습니다"... 2017-07-24 0 2368
615 시인은 자아를 속박하고 있는 억압을 끊임없이 해방시켜야... 2017-07-24 0 1849
614 나무야, 네 나이테 좀 알려주렴... 2017-07-24 0 2284
613 시는 쉽고 평이한 언어로 독자의 감흥을 불러 일으켜야... 2017-07-24 0 2112
612 여름아, 네가 아무리 더워봐라 내가 아이스크림 사 먹는가... 2017-07-24 0 2415
611 모든 비유는 다 시가 될수는 있다?... 없다!... 2017-07-24 0 1814
‹처음  이전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