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불(詩佛) 왕유(王維)의 행장(行狀)
왕유(王維:699~759)는 중국 당(唐)나라 때의 유명한 시인이자 화가였다. 자는 마힐(摩詰)로 이는 그가 불교에 심취, 유마힐을 좋아해 유마힐에서 따온 자(字)이다. 분주(汾州:지금의 山西省 汾陽) 출신이다. 생몰연대가 『구당서(舊唐書)』와 『신당서(新唐書)』에 각각 다르게 기술되어 2년이 차이가 난다. 『구당서』에는 699년에 태어나 759년에 죽은 것으로 되어 있고, 『신당서』에는 701년에 태어나 761년에 죽은 것으로 되어 있다.
그는 사마(司馬)라는 벼슬 직위에 있던 아버지 왕처렴(王處廉)의 장남으로 태어났으며 어머니 최씨(崔氏)가 독실한 불교신자였다. 어머니의 영향으로 어려서부터 불교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왕유는 아우 진(縉)과 함께 어려서부터 시(詩)와 서(書), 음악에 뛰어난 재주를 보였다. 9살 때부터 시를 짓기 시작했으며 15살 때 수도 장안(長安)으로 유학을 가 시재가 뛰어나 황실에까지 그의 이름이 알려졌다. 현종(玄宗: 재위 712~756) 개원(開元)9년(721년)에 진사에 급제하여 처음으로 태악승(太樂丞)이란 벼슬에 올랐다. 그후 한 때 관직을 떠났다가 734년에 다시 우습유(右拾遺)로 발탁되어 중앙의 관직으로 복귀한 뒤 감찰어사(監察御使), 좌보궐(左補闕), 고부랑중(庫部郞中) 등을 역임했다. 어머니 최씨가 돌아가자 상을 치르기 위해 잠시 관직에서 물러나기도 했지만 현종 말기에는 이부랑중(吏部郞中), 급사중(給事中) 등의 요직을 역임했다.
755년 안록산(安祿山)의 난이 일어나 장안이 점령되자 왕유는 반란군에 사로잡혀 뤄양(洛陽)으로 끌려간다. 이곳에서 안록산으로부터 벼슬을 받았으나 탐탁지 않게 여기고 남전(藍田:陝西省 장안 동남에 있는 縣) 종남산(終南山) 기슭에 망천장(輞川莊)을 지어 거기에 머물며 시로써 자신의 마음을 달랬다. 758년 현종의 뒤를 이어 숙종(肅宗: 재위 756~762)이 반란군을 진압하고 장안과 낙양을 탈환한 뒤에 그는 안록산에게 벼슬을 받은 일로 문책을 받았지만 어쩔 수 없었던 사정이 감안되어 사면을 받았다. 그 후 태자중윤(太子中允)으로 등용되고,이어 태자중서자(太子中庶子), 중서사인(中書舍人), 급사중(給事中)을 거쳐 상서우승(尙書右丞)이 되었다.
이처럼 왕유는 당(唐)문화가 가장 번창했던 시기에 관직을 역임했고 이 시대를 대표하는 시인이자 화가 음악가로써 이름을 떨쳤다. 당시(唐詩)에 있어서 시선(詩仙) 이백(李白)과 시성(詩聖) 두보(杜甫)에 이어 시불(詩佛)이라 불린 3대 시인에 들어간다. 또한 그의 그림은 남종문인화(南宗門人畵)의 개조로 추앙받는다. 송대(宋代)의 소동파(蘇東坡:1036~1101)는 그의 그림과 시를 평하여 “시 속에 그림이 있고 그림 속에 시가 있다.(詩中有畵 畵中有詩)”하였다.
왕유의 시는 전기와 후기의 시들이 다른 차이를 나타낸다. 전기의 시들이 도회지의 삶을 소재로 하고 있는데 비해 후기의 시들은 전원생활과 자연의 정취들을 나타내는 시들이 주를 이룬다. 그 가운데 자연의 청아한 정취를 소재로 한 후기의 시들이 ㄴ더 높이 평가 받는다. 만년에는 망천장에 은거하면서 많은 시를 지었다. 자연을 소재로 한 오언(五言) 율시(律詩)와 절구(絶句)에 뛰어 났으며 육조(六朝)시대부터 내려온 자연시(自然詩)를 완성시킨 인물로 평가를 받기도 한다. 그는 동진의 도연명(陶淵明:365~427)의 전원시(田園詩)와 송(宋) 사영운(謝靈運:385~433)의 산수시(山水詩)의 영향을 받아 회화(繪畵)의 기법으로 자연의 아름다움을 나타내는 시를 많이 지었다.
당시(唐詩) 중에서 자연시를 대표하는 시인을 ‘왕맹위유(王孟韋柳)’라 말하기도 한다. 왕유,맹호연(孟浩然:689~740), 위응물(韋應物:734~804), 유종언(柳宗元:773~819) 네 사람을 두고 하는 말이다. 이들 가운데 왕유가 자연시를 대표하는 중심인물이다. 왕유의 시집은 『왕우승집(王右丞集)』으로 전해진다. 한 편 왕유는 정건(鄭虔), 오도자(吳道子), 등과 함께 중국 남종화의 개조로 여겨지고 있으며, 문인화의 발달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왕유는 인물이나 꽃, 대나무, 산수의 정경 등 다양한 소재로 그림을 그렸는데 특히 수묵화 산수화로 이름을 떨쳤다.장안의 한 건물 벽에 그린 ‘장벽산수화’ ‘창주도(滄州圖)’ ‘망천도(輞川圖)’ 등이 유명했다.
관리와 시인 화가로서의 생애를 산 왕유는 결코 평탄한 생애를 산 사람은 아니었다. 그의 시와 그림은 자신을 달래기 위한 방편이었는지도 모른다. 21살에 과거에 급제하여 벼슬길에 올랐으나 뜻하지 않던 일로 좌천을 당하면서 인생의 쓰라림을 맛본다. 다행히 얼마 후에 재상 장구령(張九齡)의 발탁으로 다시 등용되어 정치적 열정을 불태우기도 했으나 그것도 잠시 뿐이었다. 그의 정치적 후원자였던 장구령이 모함에 걸려 파면 좌천되고 간신 이임보가 등장하면서 정세가 어지럽고 부패해지자 왕유의 고민은 더욱 커졌다. 비교적 온유하고 유약한 성격이었던 왕유는 여의치 못할 때는 숨고 때가 오면 나타나는 은현(隱現)의 생활을 몇 차례 반복하였다. 비록 치죄는 면했지만 안록산에게 벼슬을 받았던 것 때문에 왕유는 죄책감에 시달리기도 했다. 만년에는 종남산 망천장에 은거하면서 자연을 벗 삼아 세속 경계를 뒤로하고 불도에 심취 도락을 즐기며 서글픈 자기 인생을 조용히 회향했다. 비록 벼슬살이에 종사하면서 생계를 도모하기도 했지만 그의 생애는 시로서 살고 그림으로 산 생애라고 할 수 있겠다. 유가의 글공부도 했고 잠시 도가에도 관심을 가졌지만 불도에 깊이 심취하여 시로써 선의 경지를 체득한 시불(詩佛)이었다. 그래서 시선일치(詩禪一致)라는 말이 그의 시에서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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