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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문시 형식은 자크 베르트랑(알로이시우스)의 〈밤의 가스파르 Gaspard de la nuit〉(1842)를 통해 프랑스 문학에 소개되었다. 베르트랑의 시는 그당시에는 별 관심을 끌지 못했지만 그가 19세기말 상징파 시인들에게 미친 영향력은 보들레르의 〈소산문시 Petits Poèmes en prose〉(1869, 뒤에 〈파리의 우울 Le Spleen de Paris〉이라는 제목이 붙음)로 입증되었다.
산문시라는 명칭은 이 작품에서 유래한 것이며, 스테판 말라르메의 〈여담 Divagations〉(1897)과 아르튀르 랭보의 〈일뤼미나시옹 Illuminations〉(1886)은 프랑스에서 산문시를 확고하게 정착시켰다. 이밖에도 20세기로 넘어갈 무렵 산문시를 쓴 시인들로는 폴 발레리, 폴 포르, 폴 클로델 등이 있다.
독일에서는 19세기초에 횔덜린과 노발리스가, 19세기말에는 라이너 마리아 릴케가 산문시를 썼다. 20세기에는 프랑스의 시인 피에르 르베르디의 〈산문시 Poèmes en prose〉(1915)와 생종 페르스의 작품들에서 산문시에 대한 관심이 되살아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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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의 갈래>
(1) 형식에 따른 갈래
① 정형시(定型試) : 한시나 시조처럼 일정한 운율적 형식의 제약을 받는 시. 외형률을 주축으로 한다.
② 자유시(自由詩) : 정형시가 지닌 형식적 제약에서 벗어난 자유로운 형식의 시. 행과 연의 구별이 있고 내재율을 가진 시로 현대시의 주류를 이룬다.
③ 산문시(散文詩) : 최근에 나타난 형태이고, 자유시보다 형식상 더 자유로워진 시로서 외형상 산문과 다름 없는 시. 내재율을 지니며 연과 행의 구별은 없다. 조지훈의『봉황수』, 정지용의『백록담』등이 이에 속한다.
(2) 내용에 따른 갈래
① 서정시(抒情詩) : 개인의 주관적 정서를 표현한 시. 주관시라고도 함
② 서사시(敍事詩) : 일정한 사건을 서술하는 장편의 서사적 구조의 시. 객관시라고도 함. 유명한 서사시로는 서양의 호머(Homer)의『일리아드』와『오딧세이』등이 있고, 우리나라의 경우 김동환의『국경의 밤』등이 있다.
③ 극시(劇詩) : 운문으로 표현된 희곡 형태의 시. 세익스피어의 희곡은 대부분 극시로 씌어졌다.
(3) 문예 사조에 따른 갈래
① 낭만시(浪漫詩) : 전통에 대한 반발로 개인의 자유로운 정서를 중요시한 시. 영국의 워즈워드가 대표적 시인이다.
② 상징시(象徵詩) : 언어가 지닌 모호성, 상징성, 음악성에 깊은 관심을 보인 시로 난해한 시를 낳게 됨. 프랑스의 보들레르, 말라르메, 랭보 등이 대표적 시인이다
③ 주지시(主知詩) : 냉철한 지성을 바탕으로 해서 씌어진 시. T.S.엘리어트가 대표적 시인이다.
④ 초현실시(超現實詩) : 인간의 내면 세계를 중시하여 자동 기술법을 바탕으로 씌어진 시. 이상의『오감도』등이 이에 속한다.
(4) 작품 경향에 따른 갈래
① 순수시(純粹詩) : 개인의 주관적 정서나 언어의 아름다움에 집착한 시. 우리나라 '시문학파'의 시들이 이에 속한다.
② 경향시(목적시) : 특정한 이념이나 목적을 뚜렷이 나타낸 시. 우리나라 '경향파,프로문학파'의 시들이 이에 속한다.
(5) 주제의 내용에 따른 갈래
① 주정시(主情詩) : 인간의 감정이나 정서를 주된 내용으로 한 시
② 주지시(主知詩) : 인간의 지적인 면을 주된 내용으로 한 시
③ 주의시(主意詩) : 인간의 의지적인 측면을 주된 내용으로 한 시
(6) 시대에 따른 갈래
① 창가(唱歌) : 1896년 독립 신문에 처음 나타난 시 형식
② 신체시(新體詩) : 1908∼1919년 사이에 지어졌던 시
③ 자유시(自由詩) : 1919년 이후에 지어진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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