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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배를 피우는 데 쓰이는 도구.
우리나라의 옛 문헌에서는 연죽(煙竹)·연관(煙管)·연배(烟盃) 등으로 기록하고 있는데, 그 중 연죽이 일반적이다.
담뱃대는 담배를 담아 불태우는 담배통과 입에 물고 빠는 물부리, 그리고 담배통과 물부리 사이를 연결하는 설대로 구성되어 있다. 담배통은 대꼬바리·꼬불통, 물부리는 물추리·빨부리 등으로 일컫기도 한다.
또, 설대가 긴 것은 장죽(長竹), 설대가 없거나 짧은 것은 곰방대[短竹]라 부른다. 담배가 우리나라에 전하여진 것은 임진왜란 후 광해군 때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그 흡연구는 필연적으로 담배 보급 이후에 수반되었을 것이다. 담배는 일본을 통하여 들어온 까닭에 초기의 담뱃대는 역시 일본의 양식이 이식되는 형편이었을 것이다.
그래서 담뱃대는 대일무역의 창구구실을 하였던 동래(東萊)에서 일찍부터 제작되기 시작하여 명성을 굳혔던 것으로 보인다. 19세기의 ≪오주연문장전산고≫나 ≪규합총서≫에서 동래연죽을 유명물산의 하나로 지목하였고, <춘향전>에서도 “왜간죽 부산대에 담배를 너훌지게 담는다.”는 구절이 보인다.
오래 된 양식의 담뱃대는 담배 담는 통이 작고 설대도 짧았다. 그러나 18세기 풍속도에 나오는 한국인의 담뱃대는 이미 장죽이 유행되었음을 볼 수 있다. 유득공(柳得恭)의 ≪경도잡지 京都雜志≫에 의하면 조관들이 담배합과 담뱃대를 말 뒤에 달고 다닌다고 하면서, 비천한 사람들은 존귀한 분 앞에서 감히 담배를 피우지 못한다고 하였다.
또, 서유구(徐有榘)는 ≪금화경독기 金華耕讀記≫에서 “전국에 걸쳐 다투어 사치하는 자들이 백통이나 오동(烏銅 : 검은빛이 나는 구리)으로 담뱃대를 만들뿐더러 금은으로 치장함으로써 쓸데없는 데 막대한 비용을 허비한다.”고 한 것으로 미루어, 조선 말기의 담뱃대에 대한 사치풍조는 대단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이는 현재 전통공예로서의 담뱃대가 백통을 기본으로 하여 오동과 금은으로 시문(施文)하고 있는 것과도 일치한다. 종래 담뱃대의 재료는 담배통의 경우 구리·놋쇠·백통을 쓰고 도자기로 된 것도 더러 썼으며, 물부리에 있어서는 쇠뿔·수정·호박·옥 등이 다양하게 이용되었다.
또, 설대는 자죽(紫竹)·반죽(斑竹)을 즐겨 썼으며, 특히 장죽에 있어서는 각죽(刻竹) 및 낙죽(烙竹)으로 치장하는 기법이 성행하였다. 서구식의 파이프는 19세기 무렵 함경도지방에 보급되었는데, 이를 목연통(木煙筒)이라 하였다.
대통[雁首] ·설대[煙道] ·물부리의 3부분으로 이루어진다. 앞부분은 구부러진 끝에 담배를 담는 작은 통이 붙어 있고, 바닥에 작은 구멍을 만들어 설대와 이었으며, 물부리는 입에 물기 편리하도록 끝으로 갈수록 가늘다. 대통은 지름 2.3cm, 깊이 3.5cm로, 담배를 한 번 재우면 20∼30분 동안 피울 수 있다. 설대는 지름 7∼8mm, 마디 사이는 20cm 정도의 가는 대를 사용하는데, 흑단재로 만든 것 외에 붉은 칠을 한 목관(木管)의 것도 많다. 설대가 길어서 연기가 식어야 맛이 좋다고 한다. 설대가 길고 대통이 작은 것이 파이프와 다르며, 한국 ·중국 ·일본 등에서 주로 사용한다. 대통을 안수라고도 하는데, 마치 기러기의 목과 유사하다 하여 붙은 이름이다.
한국에 담배가 들어온 시기는 1618년경이고, 담뱃대는 17세기 초엽경에 보급되었다. 담뱃대에는 장죽이라는 긴 것과 곰방대라는 짧은 것이 있다. 장죽은 양반의 권위의 상징처럼 되었다가 담배가 대중에 파급되면서 널리 퍼졌지만, 일반 서민들의 일상활동에서 거추장스러웠으므로 설대가 점점 짧아졌으리라고 생각된다. 그 후 곰방대도 점점 짧아져서 호주머니 속에 넣을 수 있을 만큼 짧아진 것은 오랜 뒤의 일이다. 담뱃대가 전래된 당초의 대통은 크고, 물부리와 함께 금속제(금 ·은 ·구리 ·적동 ·놋쇠 등)가 많았으나, 이 밖에 돌 ·옥도 사용되었다. 활석제 대통도 있는데, 6각형으로 재를 터는 부분에 ‘男’ ‘多’ 등의 문자를 은으로 써서 맞춘 것이 있고, 물부리가 짧고 둥그스름한 청색 유리제의 것도 볼 수 있다. 오늘날에는 궐련이 보급되어 썬 담배의 수요가 날로 감소됨으로써 담뱃대는 거의 자취가 사라졌다.
<정의>
담배를 피우는 데 사용하는 도구. 연죽(煙竹), 연관(煙管), 연배(煙盃)라고 한다.
<발달과정/역사>
담뱃대는 담배가 수입되면서 퍼지기 시작하였으며, 일본을 통하여 들어온 까닭에 대일 무역의 창구 구실을 하였던 동래(東萊)가 담뱃대 제작으로 명성이 높았다고 한다.
담뱃대는 담뱃잎을 넣고 불을 붙이는 곳인 금속으로 된 대통과 연기를 빠는(흡입) 부위인 물부리, 그리고 이 둘을 연결하는 설대로 구성되어 있다. 대통은 반구형 금속관 하부에 ㄴ자 모양의 가는 금속관이 연결되어 있는 형태이며, 이 관의 반대쪽 부분인 설대와 연결된다. 설대의 끝 부분에는 역시 금속으로 제작되어 입을 대고 연기를 빨아들일 수 있도록 만들어진 물부리가 연결되어 있다. 보통 담뱃대의 담배통과 물부리의 재료로 상류층에서는 금ㆍ은ㆍ수마노ㆍ옥, 서민층에서는 구리ㆍ적동ㆍ놋쇠 등 금속을 사용하였다. 설대는 참대나무ㆍ오죽 또는 참대에 낙죽(烙竹)을 하거나 염색하여 만든다.
담뱃대는 길이가 다른 것들이 있는데, 긴 것을 장죽(長竹)이라 하고, 설대가 없거나 짧은 것을 단죽(短竹) 또는 곰방대라 부른다.
처음 담배가 우리나라에 수입될 당시 상류층의 문화로 유입되었기 때문에 담배는 권위의식과 깊이 관련되어 있다. 그래서 초창기에는 담배통도 작고 설대도 짧았으나 점차로 길어져 18세기 이후에는 매우 긴 담뱃대들이 이용되었다. 《금화경독기(金華耕讀記)》를 보면 "전국에 걸쳐 다투어 사치하는 자들이 백동이나 오동(烏銅)으로 담뱃대를 만들뿐더러 금은으로 치장함으로써 쓸데없는 데에 막대한 비용을 허비한다."고 한 것으로 미루어 조선 말기로 갈수록 담뱃대가 길어지고 담뱃대에 대한 사치풍조 역시 대단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전통공예로서의 담뱃대가 백동을 기본으로 하여 오동과 금은으로 시문(施紋)하고 있는 것과도 일치한다.
<일반적 형태 및 특징>
이 유물은 대통과 설대 및 물부리로 구성되어 있다. 대통은 `ㄴ`자로 구부러진 형태로 담배를 담는 통이 달리고 설대가 끼워지는 원통형 투겁이 있다. 설대는 6개의 절부(節部)가 돌출된 대나무통으로 갈색을 띠며, 물부리는 원통형 투겁과 가는 대롱 형태의 흡입구가 있는데 끝이 구형으로 처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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