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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편력사가사 "한양가" 제7장
2015년 09월 03일 13시 03분  조회:2105  추천:0  작성자: 옛날옛적
 제7장
 
선조대왕 대희(大喜)하여 친필로 금자(金字) 쓰되
중원원병장대도독리여송(中原援兵将达都督李如松)의 대장기(大将旗)라
장단(将坛)에 세워두니 리여송 단(坛)에 올라
천기(天机)를 살펴보고 군관불러 분부(吩咐)하되
“남방으로 내려가서 용강읍(龙岗邑)에 들리여서
김응서(金应瑞)를  불러오라.” 군관이 령(令)을 받고
남방으로 찾아가서 응서 만나 하난 말이
“장군은 어이하야 분분(纷纷)한 이 세월에
국사를 생각잖고 촌막(村幕)에 계시면서
청춘을 늙히시오 대도독 리여송이 
당장 모셔 오라하니 급급히 가사이다.”
김응서 그 말 듣고 행장을 수습(收拾)하야
여송을 찾아가니 여송의 거동보소
응서의 손을 잡고 반기며 하난 말이
“이같은 난세(乱世)중에 그대의 장략(将略)으로
허송세월(虚送岁月) 웬 말이오 일본대장 소서비(小西飞)
춘추(春秋)가 십삼세로 지모(智谋)와 장략(将略) 등은
손빈오기(孙膑吴起)1) 버금이라 이렇게 강한 장수
십만병 거나리고 평양성 도륙(屠戮)하고
연광정((練光亭))에 진을 치고 북도를 웅거(雄踞)하니
행장(行装)을 급히 차려 속속(速速)히 내려가서
 소서비 목을 베어 휘하(麾下)에 바치시오.”
분부(吩咐가 지중(之重)커늘 김응서 청명(听命)하고 
도독부(都督府) 물러나와 필마단기(匹马单骑) 재촉하야 
나는듯이 내려갈 제 선천을 바삐 지나
청천강 건넌뒤에 신안주에 숙소하고
순안땅 얼른 지나 용성에 들렸다가
모란봉에 득달하니 연광정이 여기로다.
이때에 김응서는 춘추가 십칠세라
평양감사 비장(裨将)으로 삼년을 지낼적에
누구와 친했던고 평양기생 춘개의 딸
월향(月香)이가  아니던가? 월향이와 은밀한 정
백년가약(百年佳约) 맺어놓고 평생을 잊지 말자
이렇듯이 굳은 언약 철석같이 다졌어라
월향이를 만나보러 춘개댁에 들어가니
춘개의 반겨함은 이를데 더 없으나
응서마음 알수 없어 은근히 묻는 말이
“장군님은 어이하야 분분한 이 세월에
왕림(彺临)을 했나이까? 대세(大势)를 전도(颠倒)코저
장군님 왔소이까? 아니면 우리 월향
한번 보러 왔소이까? 가련한 월향이는
 비장님 떠난후로 독수공방(独守空房) 홀몸으로
이때까지 수절(守节)타가 왜장(倭将) 도독 첩이 되어
떠나간지 며칠되오.” 장모(丈母) 말씀 깊이 듣고
작별한 그 사이에 서운함을 말못하여
“분분한 세월이라 난세가 여차(如此)하니
다시 한번 못만날가 념려(念虑)되여 찾아왔소.”
춘개가 그 말 듣고 가슴속에 재가 타니
자식 뜻 다 몰라서 어떻게 대답할가
념려로 말씀한줄 응서도 짐작하고
“장모의 고운 마음 월향이도 닮으리라
내 이미 왔던김에 저 한번 보랴하니
장모님 월향한테 통기(通寄) 한번 하여주오.”
춘개가 그 말 듣고 조심조심 통기하니
반가울손 월향이는 제 어미 부름받고
금옥(金玉)같은 화교(花轿)타고 날랜 왜졸(倭卒) 거느리고
어미집을 찾아와서  “어느 누가 나를 찾소?”
소리높이 물어보니  “강읍 김비장이
너를 한번 보러 왔다.”  이 때에 김응서는 
문틈으로 엿보는데  월향이 하는 말이
“누가 감히 나를 보고 오라하고 보자하나
앉아서 볼라하니 정이 없어 못보겠소.”
월향이는 돌아가며 어미보고 여쭈우되
이삼일후 내 오리다 약속(约束)하고 돌아갔네.
응서는 문틈으로 바깥 동정(动静) 살피다가
당돌(唐突)히 말만 하고 돌아가는 거동 보고
당장에 칼을 뽑아 목을 치고 싶었건만
국사를 생각하여 억지로 분을 참고
이삼일을 기다렸네. 이 때 월향 돌아가서
소와 양(羊) 많이 잡고 아졸(牙卒)들을 불러놓고
“너희들은 장군님을 지성으로 모시느라
노독(路毒)도 많을테고 기갈(饥渴) 또한 심할테니
오늘은 너희 모두 주육(酒肉)을 포식(饱食)하고
마음 편케 하루 쉬라.”  특별인정 베푸니
아졸들이 얼싸 좋다  주육을 포식하고
대취하여 쓰러져서 인사불성(人事不省)되였더라
이 때에 소서비는 연광정에 좌정하여
오라오라 금(禁)줄치고 금줄에는 방울 달고
팔척신장 허수아비 여덟방에 세워놓고
아홉번째 방에 누워 깊은 잠이 들었는데
 이 때에 월향이는  안팎을 들락날락
바지의 솜을 뽑아 방울귀 다 막고서
소피하러 가는척 어미댁 찾아왔네
월향어미 거동보소 딸보고 하는 말이
“용강 사는 김비장이 너를 찾아 볼양으로
우리집에 오신지가 이삼일 되였단다.”
월향이는 콩콩 뛰는 마음을 진정하고
문을 열고 들어가서 김비장 현알하니
김응서 태연하게 월향이의 손을 잡고
“장부의 중한 마음 너 만나면 죽이리라
분심(愤心)이 대발(大发)터니 연연(娟娟)한 네 홍안(红颜)이
나의 분기 다 삭였다.” 김응서 거동보소
그 정상 오죽하랴 그린 정회(情怀) 뫼같으나
대강대강 설화(说话)하니  월향이 여쭈우되
“장군님 이번 행차(行差) 일희일비(一喜一悲) 반갑도다.
대세를 전도코저 이번 왕림(彺临) 하셨지요?”
이렇게 물어보니 응서는 너무 기뻐
내념(内念)에 있는 마음  회포(怀抱)를 풀어볼가
깊이깊이 생각하고 “월향아 들아봐라
나의 뜻 네 알아도 너의 뜻 내 몰랐다.
내 이번 평양행차 소서비의 목을 베여
전하(殿下)께 바치시고  빛난 이름 전하련데
이번 대사(大事) 성사(成事)할가?”  “비장님 이번 행차
소원을 푸오리다.” 충렬있는 월향이는
앞말에 뒤이어서 소서비의 거처(居处) 정황
 낱낱이 아뢰고서 김응서 앞에 서서
연광정 들어갈제 조심조심 발을 옮겨
첫방문을 가만 열고 방안에 들어가니
팔척신장 왜놈장수 
투구쓰고 창검 짚고 눈 부릅떠 서있거늘
 이게 바로 왜놈대장 허수아비 분명하다.
방마다 있는 장수  대장의 기상이다. 
여덟방을 지나가서  아홉방에 다달으니
소서비 쉬는 숨에  창문이 여닫기네.
방문을 인츰 열고  둘이 함께 들어가니
소서비의 자용검(自用剑)이 응서보고 놀라면서
저절로 솟구치나  김응서의 날랜 솜씨      
소서비의 자용검을  번개같이 앗아쥐고       
진정하고 섰을적에  소서비를 얼른 보니      
목밑에는 고기비늘  줄줄이   붙어있고       
팔밑에도 비늘이라
예사로 치다가는          대환(大患)이 미치리라.
다시 곰곰 생각하니       분하고도 난처(难处)하다.
자는 놈을 치자하니       필부(匹夫)의 소행이라.
발길로  한번 차니        소서비의 용맹(勇猛) 보소
두 발이 상지(相持)하고         두눈이 새별같고
주먹을 불끈 쥐고         기지개를 한번 쓰니
비늘이 서는지라          응서는 힘을 모아 
칼을 들어 내려치니        소서비의 대가리가
공중으로 날아올라         천정(天庭)에 부딪쳐서
연광정   대들보가         반자가량 떨어졌네
끊어진  대가리가          두눈을 부릅뜨고
“응서 손에 죽단말가?”    소리 높이 웨치면서
머리 다시 돌아와서        목에 붙자 서두는데
월향이가   치마에        재를 싸서 기다리다
벤 자리에 재를 듬뿍       번개같이 쏟았더니
소서비의 대가리가         땅에 쿵덕  떨어졌네.
김응서는 단숨에           소서비의 머리 들고 
월향이를  앞세우고        춘개댁에 돌아온 후
월향보고 하는 말이        “이번 행차 성공함은
이 내 힘뿐 아니로다.       너의 몫이 절반이다.
만나자  작별이니          안타깝기 한없으나
우국지사(忧国之士) 적굴에서  잠시인들 머물소냐
소서비의 수급(首级)을       바칠 일이 바쁘도다.
나라가 평안하면           그때 다시 찾으리니
부디 조심 잘있거라.”      “슬프도다 장군님요
첩(妾)의 말을 들어보소        날과 같은 아녀자(亚女子)를
그다지  생각말고          장군님의 장한 이름
청사(青史)에  빛내소서    첩의 말  들으시고
이내 머리 버혀주오”      엎드려  통곡하며
월향이   하는 말이        “장군님  돌아가서
백세(百岁)를 다 한뒤에     지하(地下)에 도라가서
반가이 만납시다.          나 죽이고 가신 뒤에
홀로 계신 우리 모친       불쌍히 돌봐주오.”
응서의  거동 보소         “우지 말고 잘있거라
너를 어이 죽일소냐        소서비의 목 벨 때도
너와 나와 동심(同心)했고    전연 인정(前缘人情) 맺을 때에
백년(百年)을 기약(期约)한 일    잠시(暂时)인들 잊을소냐?
너의 머리 베라한 말       그 뜻이 무엇이뇨?”
월향이 이른 말이          
“대세(大势)를 전도(颠倒)코저  장군님  오셨으니          
아녀자(牙女子) 생각말고  이 내 목을 버혀주오       
 소서비가 죽은 뒤에 삼조팔억(三兆八亿)  많은 장졸(将卒)    
 우리 모녀(母女) 놔두리까
아무래도  죽을 목숨       장군 손에 죽사오면
여한(遗恨)이     없사옵고       다행히 모친이나
살려볼가  해서이다.       학수고대(鹤首苦待) 바라오니 
부디 성공하신 후에        우리 모친 위로하고
첩의 혼(魂)을 반겨주오    부디 머리 버혀주오”
이렇듯이 하는 말이        애련(哀怜)코도 불쌍하나
사세(事势)가   단연(断然)하다         월향이의 머리를
베자하니 원통하고         그대로 두자하니 
후환(后患)이    정연(定然)커늘        칼을 빼서 손에 들고
머리를 견주다가           깜짝 놀라  생각하니
유공자(有功者)를 죽이는것         배은망덕(背恩忘德)이 아닌가
아마도 살아서는           이름이  없으리니
죽은 뒤에 죽백(竹柏)에다        고운 이름 새겨넣어
후세(后世)에  빛내리다.        인정(人情)은  절박(切迫)하되
충효(忠孝)에  당연(当然)커늘        검(剑)을 다시 빼서 들고
두세번  대여보니          차마 애연(哀怜) 못할 일을
평생에  한번이라          월향 머리 버혀들고
춘개를 찾아가서           응서가  하는 말이
“사세부득(不得) 할수없소       후생(后生)에 다시 보세.”
춘개의 거동 보소          치마를 훨훨 벗어
월향머리  싸서 안고       응서의  손을 잡고
슬피 울며 하는 말이       “가련(可怜)하다 우리 향아
장하도다  우리 향아       너 하나 잘 길러서
귀(贵)한 일을 볼라하고        사후(死后)까지 믿었더니
어미 먼저 떠났으니        늙은 나는  뉘 의지해
남은 세월 산단말가?”      섫은 원정(冤情) 끝없으나
두어말삼 하온 뒤에        “장군님은 속히 가서
성공을  이루시고          우리 모녀 사후(死后)의
백골(白骨)이나  거두옵고        대공을 이룩하여
빛난 이름  천추만대(千秋万代 )      길이길이 전하소서.”
김응서의 거동 보소        대공을 세우고서
필마단기 가는 행차        의기양양(意气洋洋) 내달리여
의주성(义州城)에 득달(得达)하야         소서비의 수급(首级)을 
이도독(李都督)께 바쳤더니         이여송이 하는 말이
“범같은 소서비를        그대 장략  아니더면
어느 뉘가  죽이리오       소서비를 없앴으니
남은 적(敌)은 두렵잖다.”      칭찬이 자자하니
김응서  하는 대답         “모두 도독 덕이로다.”
이여송은  대장이요        김응서는  아장(牙将)이라
삼만대병  거느리고        동정서벌(东征西伐) 간곳마다
패하는것 왜장(倭将)이요         죽는놈은 왜졸이라
이여송이  귀국한 뒤      여백이가   대신했네
이때는    어느 땐고      갑오(甲午)년     칠월이라
경상도(庆尚道)를  내려가서    성주(星州)땅에   다달으니
왜병들이  모였거늘        일거(一举)에      무찌르고
현풍읍(玄丰邑)에   다달으니        왜놈장수    평수길(平秀吉)이
대진웅거(待阵雄踞)   하였거늘        이여백의    거동보소
한손에   칼을 들고     좌충우돌( 左 冲右突)    횡행(横行)하니
추풍락엽(秋风落叶) 이 아닌가       주검이      태산(泰山)같고
피가 흘러  성천(成川)이라        군병을      거느리고
전라도를   내려가서        강진읍(康津邑)에    들어서니
왜놈장수  할라복이        수만대군   진을 치고
변화불측(变化无测)   한량(限量)없네        이여백이   전령(传令)하되 
김덕령(金德龄)2)을  바삐 불러       대적(对敌)하라   분부하니
김덕령의   거동 보소       갑옷투구   단속하고
삼척장검(三尺长剑) 높이 들고     쾌마가편(快马加鞭) 돌진(突进)하여
수십합을  겨뤘어도        승부결단(胜负决断)   못냈는데
일락서산(日落西山)황혼(黄昏)이요     월출동령(月出东岭) 야색(夜色)이라
량진 장수(两阵将帅) 회군(回军)하여        이튿날     다시 싸워
재주를    시험하니        둔갑장신(遁甲藏身)   황홀(恍惚)하다
김덕령의   재주 보소       왜장의     둔갑장신
시각(时刻)에   막아내니        할라복이   딴 수없어
필마(匹马)로   달아난다        김덕령의   거동 보소
용천검(龙天剑)   높이 들고       왜장을    뒤쫓다가
할라복의      머리베여        대장휘하(大将麾下)   바치시니
이여백의      거동  보소      할라복의   머리 받아
진(阵)가운데      효시(枭示)하고        덕령보고   칭찬한 말
“옛날에      삼국시대       관운장     못지 않네.”
이 때가       어느 땐고       기해(己亥)년      팔월이라
수길대군(秀吉大军)파(破)한 뒤에   팔도에  남은 왜적
저저(这这)이        죽였구나
조선 풍속(风俗) 가소(可笑)롭고  공신대우(功臣待遇)허무(虚无)하다
팔년지(八年之)  큰 풍진(风尘)에        공신인    김덕령이
봉작(封爵)은  고사하고     소인참소(小人馋诉)  받았구나
역적놈        이몽학(李梦学)4)과         내통이     있다하니
선조대왕      진노하여         궁관을    명초(命招)하여
덕령 잡아    하는 말이         “너는 어이 국민으로
지모장략(智谋将略)      두었다가         위국충정(为国忠节)   아니하고
역적(逆贼)놈과     내통(內通)하나?”       김덕령이 하신 말씀
“소인참소   곧이 듣고         충신을   모욕하니 
아뢸 말이    없나이다”        선조대왕   대노하여
궁관을       호령하여          외관형벌(外馆刑罚)   갖췄는데 
매를 쳐도    소용없고          칼로 쳐도   죽지 않네
김덕령이 하는 말이             “소원만    풀어주면
스스로       죽으리다”        “네 소원이  무엇이뇨?”
선조대왕   묻는 말에         김덕령    대답하되
“<효자충신(孝子忠臣) 김덕령     만세불망지비(万岁不忘之碑)>라는
비석(碑石)만 세워주면              스스로    죽으리다”
선조대왕    허락하고         즉시에    비각(碑閣) 짓고
비석(碑石)을      세워주니         김덕령    거동  보소
삼척검(三尺剑)      높이 들고        인왕산(仁王山)에   올라가서
왜적들과    싸움하듯         나무 짓쳐  파한 뒤에
그길로      내려와서         대성통곡   하는  말이
“슬프다    죽음이여         성공을     하고나서
소인 참소(小人搀诉)   못면함은    나의 팔자 이 아닌가
어명으로 나 죽는다.”비수(匕首)로  자결(自决)했네   
  선조대왕   거동 보소
김덕령이    죽은 뒤에        스스로     깨달으니
후회막급(后悔莫及)    원통하다
이여백의    거동 보소    풍진(风尘)을     일소(一扫)한 뒤
역모(逆谋)에      뜻을 두고        대진(大阵)을  풀지 않고
수삼삭(数三朔)을  웅거(雄踞)하고   팔도강산八道江山)    둘러보니
산수(山水)가  수려(秀丽)하여      영웅달사(英雄达士) 많은지라
명산대천(名山大川) 곳곳마다        혈맥(穴脉) 끊고    쇠말치니
산신(山神)도   미워하고        강산(江山)도   저주(诅咒)하네
난데없는     청의동자(青衣童子)      나귀등에   올라앉아
이여백의     진중(阵中)을        공지(空地)같이   지나거늘
여백이       대노하여         군중(军中)에   전령(传令)하되
“저기 저    삼척동자(三尺童子)    대진(大阵)앞에    나귀타고
당돌(唐突)하게     지나가니      즉시 잡아   문죄(问罪)하라.”
재촉이       성화(星火)같다         날랜 군사  뒤쫓으며
호령하여     하는 말이        “앞에 가는 저 소년(少年)아
거기 잠간    머물어라         너 잡으러   내가 간다”
헐레벌떡     뒤쫓아도         두어발을   남겨놓고
아무래도     못잡으니         “거기 조금 머물면서
내 말 좀     들어봐라”       청의동자(青衣童子)    그 말에는
대답도       아니하고         완급(缓急)없이   그냥 간다
숨이 차서    헐떡이며         수십리(数十里)를    쫓아가니
그 소년이    나귀등서          훌쩍 뛰여   내리더니
반석(磐石)우에   좌정(坐定)하고    호령(号令)하여   하는 말이
“분(愤)대로     할진대는     너의 머리  벨것이나
너는 아무    죄없기에          용서하고   놓아주니
시급히       돌아가서          너희 대장   보내여라”
그 군사      겁을 내여         돌아가서   주달(奏达)하니
이여백이     그 말 듣고        심사(心思)가     황황(慌慌)하여
필마단기(匹马单骑)  찾아왔네     그 소년     하는 말이
“네가 바로   여백이냐?        내 말을     들어봐라
천자의        명을 받고        조선국에    들어와서
풍진(风尘)을        일소(一扫)하고    우리 동국(东国)   구했으니
너희 공로   거룩하나         명산대천(名山大川)    곳곳마다
혈맥(血脉) 끊고    쇠말쳐서        산천기운   없게하니
그 죄 또한   적잖은데        천의(天意)를    모르고서
병탐에       뜻을 두고       무사한   이 세월에
수삭(数塑)을       지체하니        그 죄 역시 죽을 죄다.”
이여백이    그 말 듣고     고두사죄(叩头谢罪)   하는 말이
“금일로    퇴병(退兵)하고    환고국(还故国)     하오리다”
머리 들고    바라보니        초립동(草笠童)은   간곳 없고
빈 반석(磐石)  뿐이로다        초립동은    뉘시던고
삼각산(三角山)  신령(神灵)이라        명나라       원병장은 
대공은       이뤘으나        마음 한번   잘못 써서
산신령께     구박받고        풀기없이     돌아갔네
그 후로      오년만에    서산대사(西山大师)4)사명당(四溟堂)5)이 
상소(上诉)를       올리거늘        그 글에     하였으되
“빈승(贫僧)들이   낙산사(洛山寺)서    천기(天机)를  살펴보니
왜병들이     임진란(壬辰乱)때     원쑤를       갚겠다며
지금까지      오년동안       군기군병(军器军兵) 영조(营造)하여
란세(乱世)가     불원(不远)하니       미리 방비(防备) 하옵소서”
선조대왕      상소보고       사명당을      궁(宫)에 불러
가까이에      앉히고서       순순하교( 谆谆下教)  하신 말씀
“평란(平乱)된지    이제 불과(不过)      오년밖에     안되는데
무슨 병란     또 나리오      만약 그대    말과같이
병란(兵乱)이        생긴다면       어찌하면     좋으리오”
사명당이      여쭈기를      “빈승(贫僧)은    생불(生佛)6)이라
일본국에      한번 가면      왜왕의       항복받고
후환을        막으리다”     선조대왕     대희(大喜)하여
수신사(修身使)를      시키면서      “조선국     봉명사신(奉命使臣)
사명당의      수신기(修身旗)”라    어필(御笔)을        써주시니
사명당의      거동 보소     수기(帅旗)를       받아들고
즉시로 길을 떠나 일본국 향하여
 
필마단기 내려가니 각도 여러 관원들이
수신사 소문 듣고 어느 누가 아니오며
환영도 극진하다. 동래부에 득달하니 
동래부사 나오잖고 앉아서 하는 말이
“허다한 관원중에 누를 못보내서 
일개 중을     사신으로 왜국에 보내신고?”
사명당이 그 말 듣고 분기가 대발하야
동래부사 잡아들여 수죄하여 하난 말이
“이놈아,들어봐라,너같은 역적신하
벼슬만 함하고 국사는 모르노니 
네 죄목 다스려야 남의 변을 아니받아 
경계가 되나니라. 나는 일개 중이로되
왕명을 받들고서 봉명사신 떠나간다.”
즉시 배를 타고 떠나    동해를       건너가니
왜국이 여기로다      경도(京都)에  득달하여
왜왕을        만나보고      “일본국의   항복받고
병화(兵祸)를  근치(根治)하러  생불이  찾아왔소.”
왜왕이        이른 말이     “그대 진정  생불이면
모르는게      없으리다.”     사명당이     하는 말이
“무엇이든    물어보라.”      “팔만 대장경(八万大藏经)7)을
병풍(屏风)에        등서(騰书)하여 오는 길에  세웠는데
그 글을       외워보라.”     사명당의   재주 보소
그렇듯        기나긴 경(经)    마상(马上)에서  잠간 보고
서슴없이      다 외우니      왜왕이    하는 말이
“마지막 건   못외우나? “      사명당      하는 말이
“아니 본것  외워내나?”       왜왕이    궁관시켜
길에 나가    보았더니      바람에    병풍 두쪽
가리워져     있었더라       왜왕 다시  분부(吩咐)하되
“쇠방석을     물에  놓고  사해(四海)로     왕래(往来)하라”
사명당의    재주 보소   쇠방석을   배를 삼아
사해로       선유(仙游)하며   팔만  대장경을
고성대독(高声大读)     다 외우니   또 다시    분부하여 
구리쇠로 집을 짓고  사명당을  불러들여
쇠집안에 앉게 한 뒤  사방(四方)에 숱을 쌓고
불을 놓아 집이 타니 불덩이가 되였구나.
왜왕이 하는 말이 “제 아무리 생불(生佛)인들
죽지 않고 어이하리.” 사명당 조화(造化)보소
구리집안 네벽에다 서리 상(霜)자 써붙이고
좌상(坐上)에는 얼음빙(冰)자 기록(记录)하고 앉았으니
무슨 기탄(忌惮) 있으리오. 이튿날 왜졸들이
구리쇠집 문을 여니  사명당 호령하되
“무뢰한 왜졸들아, 방이 차와 안되겠다.
손님을 차운 방에  인도하니 될말이냐?
어서가서 불때여라.”  왜왕이 그 말 듣고
크게 놀라 하는 말이 “사신 정녕 생불이면 
하나 더 실험하자 구리쇠로 만든 말을 
숱불에 달궜으니 이 말 타고 달리여라.”
사명당이 생각하니 참으로 난처하다
청천하늘 우러러 사해용왕(四海龙王) 부르더니
시각(时刻)내로 구름 모아 폭우(暴雨)가 오게 하라.”
엄숙(严肃한 호령(号令)끝에 뢰성(雷声)이 터지더니
장대같이 내리는 비 산천(山川)을 다 잠그고
육지(陆地)가 창힐하여 만경창파(万顷沧波) 되는 중에
대궐이 잠겨드니 왜왕이 황겁하야
애걸복걸 하는 말이 “생불을 몰라보고
욕으로 대접한 죄  천만 용서하옵시고
비를 끊게 하옵소서.  분부대로 하오리다.”
사명당 하는 말이   “우리 조선 대왕님은 
어진 도(道)를 닦은고로 하늘이 감동하사
전라도 낙산사에 생불을 점지(点指)하되
삼년에 하나 나고 오년에 둘씩 나니
외람된 짓을 하면 생불 하나 파(派)해와서
너희나라 없애리다. 항서(降书)를 써바치고
인피(人皮) 삼백장을 삼십년 조공(朝供)하되 
죽은 인피 내지 말고 십오세 남녀 인피
자웅(雌雄)지어 조공(朝贡)하라.” 분부가 지엄(至严)커날
왜왕이 황겁하야 허리 굽신 응답(应答)했네.
 
    주1)손빈오기:손빈(孫臏)은 중국 전국시대의 전략가이다. 병가(兵家)의 대표적 인물 중에 한 명이다. 손무(孫武)의 5대손이고, 손무와 같이 손자(孫子)로 불린다. 손빈병법(孫臏兵法)은 손빈이 저작한 병법이다. 오기(吴起)중국고대의 저명한 군사가
  2)김덕령(金德齡):김덕령( 1567년~1596년 8월)은 임진왜란 때 활약한 의병장이자 성리학자이다. 본관은 광산·, 자는 경수(景樹), 시호는 충장(忠壯)이다. 별칭은 신장(神將), 충용장(忠勇將), 익호장군(翼虎將軍)이다. 
        3) 이몽학 (李夢鶴, ? ~ 1596년): 이몽학은 조선 선조 때 이몽학의 난을 일으킨 인물이다. 왕족의 서얼 출신으로 홍산현 구룡 사람이다. 아버지에게 쫓겨나 충청·전라도 지방을 돌아다녔다. 임진왜란 때 한현의 부하로 들어가서 그와 함께 반란 계획을 꾸민 다음, 의병을 모은다는 명목으로 동갑회라는 비밀결사를 조직하여 장정들을 모집하였다. 1596년 충청도 홍산에서  반란을 일으켜 한때는 홍산·청양·대흥 등을 차례로 함락시켜 홍주(지금의 홍성)까지 돌입했으나, 홍주목사 만전당 홍가신의 민첩한 대응으로 전세가 불리하게 되자 그의 부하 김경창·임억명 등에 의해 살해됨. 
       4)서산대사:속명은 최여신(崔汝信). 본관은 완산(完山). 자는 현응(玄應), 호는 청허(淸虛). 묘향산에 오래 머물렀기 때문에 묘향산인(妙香山人) 또는 서산대사(西山大師)로 불린다. 휴정은 법명이다. 
          5)사명당(四溟堂) 조선 스님. 임진왜란 때 총섭(總攝)을 지낸 유정(惟政)의 당호(堂號).. 속명은 임응규(任應奎). 자는 이환(離幻), 호는 사명당(四溟堂)·송운(松雲), 별호는 종봉(鍾峰). 아버지는 수성(守成)이며, 어머니는 달성서씨(達城徐氏)이다.
           6)생불(生佛) : 산 여래, 산 보살. 석존과 같은 이를 말함인데, 고승 대덕(大德)을 존경하고 찬미하는 말
           7)팔만대장경(八万大藏经):고려 시대, 불경과 장소를 집대성하여 목판에 새겨 인간한 불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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