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zoglo.net/blog/jingli 블로그홈 | 로그인
강려
<< 3월 2024 >>
     12
3456789
10111213141516
17181920212223
24252627282930
31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문서카테고리 -> 블로그

나의카테고리 : 창작론

타이슨 <비평이론의 모든 것> 요약 [퍼온 글임]
2018년 03월 25일 14시 59분  조회:4171  추천:0  작성자: 강려

1장 비평이론 요약
 
각 비평이론이 Text에서 분석해내고자 하는 것은 다음과 같다.
 
정신분석비평텍스트가 등장인물 또는 저자의 무의식즉 억압된 심리적 상처와 두려움죄의식이 따르는 욕망해소되지 않은 갈등을 어떻게 구체화하는가?
 
마르크스주의비평사회경제체제가 어떻게 인간경험의 궁극적인 근원이 되는가를 밝히려고 한다특히, Text가 사회경제적 이데올로기를 강화하는가아니면 약화시키는가텍스트가 자본주의와 그에 따른 계급차별을 어떻게 구체화하는가?를 밝히고자 한다.
 
여성주의비평텍스트가 가부장적 규범과 가치들을 어떻게 구체화하는가가부장적 규범과 가치들의 기반을 강화하는가아니면 약화시키는가?
 
신비평해당 텍스트가 위대한 문학작품인가말하자면 텍스트 안에는 보편적인 의의를 갖는 주제유기적인 통일성이 모두 존재하는가?
 
독자반응비평독자의 읽기 경험이 텍스트를 창조해나가는 과정을 밝히려고 한다독자들은 텍스트를 읽으면서 어떻게 의미를 만들어 내는가그리고 독자들이 만들어 내는 의미와 텍스트 사이의 관련성은 무엇인가?
 
구조주의비평우리가 텍스트의 의미를 이해하는데 사용하는 기본적인 구조체계(예를 들어 원형양식서사 등에 관한 구조)는 무엇인가구조주의 비평가들은 이러한 텍스트의 문법을등장인물들과 그들의 행동이 갖는 기능을 보여주는 일종의 공식처럼 나타내기도 한다.
 
해체비평텍스트의 자기모순을어떤 주제아래해소하지 않고 분해하면텍스트 안에서 작동하는 이데올로기들과 관련하여 무엇을 알게 되는가?
 
신역사주의비평텍스트가 어떤 방식으로 역사해석에 관여하는가특히 해당 텍스트를 낳은 문화안에서 유력하게 작용하는 담론(특정한 이데올로기들과 결부된 언어사용방식)들의 순환과정에서 텍스트는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가?
 
문화비평특별히 노동계급의 문화적 생산물(대중소설이나 영화같은 것)에 주목하고그것과 고급문화생산물(이를테면 정전이 된 문학작품)을 비교한다이때 텍스트가 수행하는 문화적 작업은 무엇인가텍스트가 어떻게 사회경제적 권력구조를 강화하거나 약화시키는 이데올로기들을 전달하고 변형시키는가?
 
레즈비언게이퀴어 비평텍스트가 어떻게 레즈비언게이퀴어 섹슈얼리티를 재현하는가그러한 재현이 이성애주의를 강화하는가아니면 약화시키는가특히 퀴어 이론의 경우 섹슈얼리티(성적지향성)에 대한 전통적인 사고방식이 갖는 부당성을 텍스트가 어떻게 구체적으로 보여주는가? cf: 젠더여성성남성성(여자답다남자답다). 섹슈얼리티(성적지향성)
 
아프리카계 미국인 문학비평텍스트가 어떻게 인종 및 인종적 차이를 재현하는가그러한 재현이 인종차별 이데올로기를 강화하는가아니면 약화시키는가?
 
탈식민주의비평텍스트가 문화적 차이(인종계급성과 젠더성적지향종교문화적 신념관습 등이 결합하여 개인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방식들)를 어떻게 재현하는가그러한 재현이 식민주의 이데올로기를 강화하는가 아니면 약화시키는가?
 
비평이론은 문학작품을 해석한다는 자체 목적만으로 충분한 가치를 지니지만문학작품뿐만 아니라 인간 경험 일반을 이해하는 지평까지도 확장시킨다.
 
오늘날 대부분의 비평이론가들은 어떤 비평이론이든 역사적 현실 속에서 생산되며따라서 정치적 함의를 갖기 마련이라는 것을 잘 알 고 있다특정 비평작업이 정치적 현실에 눈 감다고 해서 정치와 무관해지는 것은 아니다오히려 그 자리에서 작동하고 있는 권력구조를 보호하게 될 뿐이다.
 
<위대한 개츠비>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독법은 개인이나 가족에 혼란을 가져오는 파행적 사랑에 초점을 맞추었다는 점에서 비정치적이다하지만 소설에서 재현되는 파행적 사랑을현대 미국문화의 산물(자본주의가부장제기타 이데올로기들이 한데 맞물려 작용한 데 따른 산물)로 고찰했다면이는 명백히 정치적인 정신분석학적 독법이다.
 
해체론을 구사하여 텍스트의 의미가 결정불가능하다는 점다시 말해 의미가 하나로 고정될 수 없다는 점을 밝히는 작업은 비정치적이다그러나 해체비평은 <위대한 개츠비>의 텍스트 내부에 작동하는 이데올로기상의 모순곧 숨겨진 정치성을 들추어내는데 유용하기 때문에 정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비평가는 하나의 이론만으로 문학작품을 해석할 수도 있고단일 작품을 두세개 혹은 그 이상의 이론들을 활용하여 분석할 수도 있다따라서 해당 이론과 관련된 다른 이론들에도 익숙해질 필요가 있다.
 
 
-----------------------------------------------
2장 정신분석비평
 
 
정신분석학에 따르면문학을 비롯한 모든 예술형식은 저자독자또는 사회전체에서 작동하는 무의식적 동력의 산물이다따라서 문학뿐만 아니라 미술영화음악 등 모든 예술을 정신분석학적 도구들로 해석할 수 있다.
 
정신분석학을 바탕으로 문학작품을 읽고자할 때어떤 정신분석학 개념이 텍스트안에 작동하고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작품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
(1) 텍스트 안에서 주요 등장인물을 움직이게 하는 무의식적 동기는 무엇인가이로써 밝혀지는 핵심문제들은 어떤 것이 있는가?
(2) 문학작품속에서 오이디푸스적 역학관계 또는 가족 역학관계가 존재하는가등장인물(성인)의 행동양식을 그 사람이 어렸을 때 가족안에서 겪은 경험(작품안에서 언급된 경험)과 연관시킬 수 있는가?
(3) 인간존재와 죽음 혹은 성욕 사이의 심리적 관계에 대해 작품이 무엇을 말해 줄 수 있는가.
(4) 꿈의 상징들을 통해화자는 무의식즉 죄의식이 따르는 욕망억압된 상처와 두려움해소되지 않은 갈등 등을작품 속 등장인물배경사건 등에 어떻게 투사하는가?
(5) 문학작품은 저자의 심리에 관해 무엇을 시사하는가?
 
1. 무의식의 기원
 
(1) 정신분석학적 사유의 중심개념은 무의식이다무의식은 억압을 통해 아주 어릴 때 생겨나는데우리가 상처와 두려움욕망갈등 등알고 싶지 않은 고통스러운 감정들을 억압하여 보관하는 창고가 무의식이다그러나 수동적으로 담기만하는 저장소가 아니라 존재의 가장 깊은 수준에서 우리와 함께 하는 역동적인 실체이다.
 
(2) 정신분석이라는 렌즈로 세상을 들여다보면인간은 어린시절 집안에서의 경험들로 시작되는 심리학적 이력(오이디푸스적 역학관계가족역학관계 등)의 직접적인 결과로 형성된 행동양식을 지니고 있다.
 
(가족역학관계 사례) 우리는 상처와 두려움욕망갈등의 진짜 원인들을 이해하고 스스로에게 납득시킬 방법을 찾게 되기까지고통스러운 경험과 감정들에 매달린다예를 들면오래전에 죽은 알콜중독자 아버지에게서 받아보지 못한 사랑에 아직도 목말라하고 있음을 깨닫지 못하면냉담한 알콜중독자를 배우자로 선택할 가능성이 높고그 배우자를 대상으로아버지와의 관계를 재연할 수도 있으며, ‘이번만큼은’ 아버지가 나를 사랑하도록 만들 수 있다고 믿을 것이다내가 그 배우자로부터 원하는 관심을 얻는데 성공한다면둘 중 하나의 상황이 전개될 것이다하나는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느끼게 되는 경우로그 사람은 자기가 정말 날 사랑한다는 사실을 내게 결코 납득시킬 수 없다고 느끼는 것이다다른 하나는 그 사람이 자기의 사랑을 내게 납득시켰을 때그 사람에 대한 흥미를 잃는 경우다나를 배려한다 할지라도 그 사람은아버지에게 버림받아 겪은 고통을 다시 체험하려는 내 욕구를충족시킬 수 없다고 느끼는 것이다사실 아버지가 살아있고 자식에게 사랑을 줄 수 있을 만큼 심리적으로 거듭난다고 하더라도나는 아버지로 말미암아 어린 시절 내내 받은 정신적 상처들을 계속 치유해 나가야 한다아버지의 사랑이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은 그 뒤의 일이다.
 
(오이디푸적 역학관계 사례) 아버지의 사랑을 얻으려고 어머니와 아직도 (무의식 안에서경쟁중인 여성은이미 여자친구가 많거나 아내가 있는 남성에게 매력을 느낄 가능성이 높다왜냐면 다른 여성에 대한 그 남성의 애착을 바탕으로 본인의 어머니와 경쟁하여 이번만큼은’ 이기겠다는 다짐을 반복하기 때문이다물론 이번에도 남자를 차지하지 못할 수 있으며설령 차지한다 하더라도 자신에게 넘어온 남성에게 흥미를 잃는 것이 보통이다그 남성의 매력은 그가 다른 누군가에 매달린다는데 있기 때문이다.
어렸을 때 어머니를 물리치고 아버지의 애정을 얻는데 성공했다고 느끼는 여성 또한 이미 아내가 있거나 여자친구가 많은 남성에게 끌릴 수 있다왜냐면 어머니에게서 아버지를 빼앗은’ 죄로 처벌받아야 한다는 느낌을 갖기 때문이다어머니에게서 아버지를 빼앗은데 대해 자신을 벌하는 방법 가운데 하나는,스스로를 그 남성에게 성적 매력을 발휘할 수 없는 여성으로 만드는 것이다.
 
남성의 경우오이디푸스적 애착이 해소되지 않았을 때 나타나는 일반적인 양상은여성을 대하는 태도에서 이른바 착한여자/나쁜여자라는 구분이 수반되는 것이다내가 어머니의 사랑을 얻으려고 아버지와 아직도 (무의식경쟁중이라면나는 여성들을 어머니같은 여자(착한여자아니면 어머니같지 않은 여자(나쁜여자)로 분류하고 후자와만 성관계를 즐김으로써 죄의식을 달래려 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나쁜여자란 그 자체로 간악하고 추잡하기에 어머니를 연상시키지 않기 때문이다내가 나쁜여자를 유혹했다면 그녀를 버려야만 한다결혼할 만한 자격이 없는 여성즉 어머니와 같은 반열에 오를 수 없는 여성에게 자신이 끝없이 매달리는 것을 용납할수 없기 때문이다반대로 착한여자를 유혹한 뒤에는 두가지 일이 일어난다먼저 나의 영원한 맹세를 받을 자격이 없는 다른 나쁜여자들처럼 그녀 또한 나쁜여자로 치부하고그 다음에는 내가 그녀를 더럽힌데(어머니를 더럽힌 것처럼대한 죄책감을 느끼는 나머지 이를 피하고자 그녀를 버릴 수밖에 없게 된다.
 
(*) 방어불안핵심문제들
 
방어란 억압된 것들을 억압된 채로 유지시킴으로써우리가 알게 되면 감당할 수 없을 것을 알지 못하도록 만드는 과정이다방어기제는 선택적 지각선택적 기억부인회피전치투사퇴행 등이 있다.
 
선택적 지각감당할 수 있을 법한 것만 보고 듣게 한다.
선택적 기억고통스러운 사건들을 완전히 망각토록 한다.
부인문제가 사라졌거나 불쾌한 일이 아예 일어나지 않았다고 믿게끔 만든다.
회피억압된 경험 또는 감정을 일깨움으로써 불안감을 가져올 법한 인물 또는
상황을 떨어져 있도록 한다.
전치상처분노 등의 원인이 되었던 사람보다는 덜 위협적인 인물 또는 대상에
그런 감정들을 풀어버리도록 한다.
퇴행일시적으로 이전의 심리상태로 귀환하는 것이다퇴행은 억압된 경험과 감
정들을 인정하고 대처할 능동적 역전의 기회를 동반하기 때문에 유용한 치
료수단이 될 수 있다.

방어기재들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할 때가 있는데이때가 바로 불안을 경험하는 순간이다불안은 다음과 같은 우리의 핵심문제들을 드러낸다친밀감에 대한 두려움버림받는데 대한 두려움낮은 자부심오이디푸스적 고착(오이디푸스적 콤플렉스등이다예를 들면 친밀감에 대한 두려움은 각별한 사람들에게 스스로 너무 가까이 다가가지 못하도록 막음으로써친밀한 관계가 상기시키는 과거의 고통스러운 경험들로부터 우리 자신을 보호한다.’

(3) 죽음충동과 성욕충동
 
프로이트는 죽음을 생물학적 충동으로 보았으며이를 죽음충동 또는 타나토스라고 명명했다프로이드는 인간존재에게는 죽음의 충동이 있으며버림받는 고통을 당하지 않도록 자기 자신을 보호하고자스스로 삶에서 격리되려는 욕망(자살)은 죽음작업이 갖는 가장 일반적인 형식이다.
우리가 폭력영화자연재해각종 살인 및 사고 등 죽음과 죽음작업을 재현하는 매체에 매혹되는 것은 자신과 무관한 인물이나 사건에 자신의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투사시키는 것이다.
 
성욕도 생물학적 충동이다프로이트는 이러한 충동을 에로스라 명명했고 이를 죽음충동인 타나토스와 대립시켰다프로이트에 의하면성욕이 우리 정체성을 구성하는 핵심적인 부분이며어린이조차 구강기항문기성기기의 단계를 거치는 성적존재로 이를 통해 우리 정체성이 확립되어 가는 것이다.
성적행동은 문화의 산물이다성욕에 대한 사회적 원칙은 초자아의 상당부분을 구성한다초자아는 우리 본능과 성적에너지인 리비도를 비축해두는 이드와 정면으로 대립한다이드는 주로 사회적 관습에 따라 금지되는 욕망들로 이루어진다자아는 외부세계를 경험하는 의식상의 자기로서 이드와 초자아 사이에서 심판 역할을 담당한다.
 
(4) 꿈의 상징
 
꿈은 억압된 상처와 두려움죄의식이 따르는 욕망해소되지 못한 갈등 등을 안전하게 내보내는 출구가 된다꿈은 위장된 형태로 주어지는데이는 스스로 받아들일 수 있는 정도까지만 꿈을 해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꿈에서 표현되는 무의식의 메시지즉 꿈의 근원적인 의미나 잠재내용은우리가 쉽게 알아보지 못하도록 전치와 압축의 과정을 거쳐 왜곡된다.

 
6. 라캉의 정신분석학
 
라캉에 의하면유아는 생후 몇 달 동안 자신과 주변 환경을 모두 일정한 형체가 없는 파편화된 덩어리로 받아들인다.
생후 6개월에서 8개월 사이에서 거울단계가 찾아온다이 단계에서 거울이나 자신의 움직임에 대한 어머니의 반응을 통해형체없는 파편화된 덩어리가 아닌 온전한 전체로서 자기 자신을 알아보는 감각을 발달시킨다이 거울단계에서 상상계(imaginary order)가 시작된다.
 
상상계는 유아가 말대신 이미지를 통해 경험하는 세계이다자신의 주변세계에 대한 완벽한 제어는 아이에게 대단한 만족감과 힘을 가져다준다어머니는 내가 원하는 전부이며나는 어머니가 원하는 전부이다유아에게는 자신을 향한 어머니의 욕망인 동시에, ‘어머니를 향한 자신의 욕망이 중요한 시기로아이가 어머니와 연결되어 있다는 느낌이 가장 중요한 경험이다.
 
아이의 언어습득은 상징계(symbolic order)로의 진입을 뜻한다상징계로의 진입은 다른 사람들과 분리되는 경험을 수반하며가장 중대한 분리는 그동안 상상계 안에서 친밀한 결합을 유지해왔던 어머니와의 분리.
 
어머니와의 분리는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상실의 경험으로 일생동안 우리를 따라다닌다우리는 더 이상 불가능한 어머니와의 결합을 대신할 만한 크고 작은 것들(배우자종교권력명예 등)을 찾아 나서는 작업을 무의식적으로 계속하며이같은 삶을 보내게 될 영역이 상징계이다.
이런 것들을 얻게 되더라도 완벽한 충족감은 지속시킬 수 없다어머니와의 결합 같은 완전함과 풍요로움은 우리가 상징계에 진입하는 순간다시말해 언어를 습득하는 순간의식적 경험의 세계에서 사라지기 때문이다이처럼 잃어버린 욕망의 대상을 라캉은 소문자 타자(대상a)라고 부른다.
 
마르셀 프루스트의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에서 화자는 어린 시절 이후 먹어
본적이 없던 마들렌이라는 과자를 우연히 다시 맛보고는 유년기로 되돌아가는 듯 한 즐거움을 경험한다이때 화자에게 마들렌은 대상a라고 할 수 있다.
 
<위대한 개츠비>에서 개츠비에게는 데이지가 사는 곳의 부두 끝자락에서
반짝이는 초록색 불빛이 대상a일 것이다개츠비에게 초록색 불빛은 데이지를 향
한 희망뿐만 아니라 순수했던 젊은 시절로 돌아갈 수 있다는 희망을 지속시켜 준
다고 볼 수 있다.
 
비록 잃어버린 욕망의 대상즉 대상a가 어머니와의 결합이라는 언어 이전 단계에 대한 환상에 불과할지라도우리에게 무의식적으로 결합의 환상을 상기시키는 사건 또는 시기는 유년기 이후에도 찾아 올 수 있다는 것이다.
 
상실과 결여의 경험과 더불어 도래한 상징계는 우리의 정신이 의식과 무의식으로 분열되었음을 알리는 표시이다무의식의 욕망은 언제나 잃어버린 욕망의 대상즉 언어를 갖기 전에 경험한 어머니에 대한 환상을 추구한다.
 
라캉에 의하면무의식의 작동양상은 일종의 상실 또는 결여를 암시하는 두 가
지 언어작용과 닮아 있다바로 은유(metaphor: ‘내 사랑은 붉은 장미.)
환유(metonymy: ‘왕관을 썼다면 당연히 올바르게 처신해야 할 것이다.)이다.
은유와 환유는 일종의 상실 또는 결여를 함의한다은유와 환유는 모두 실제
로 말하고자 하는 대상(내사랑)을 제쳐두고 그 자리에 대체물(장미왕관)
가져온다.
 
은유는 서로 비슷하지 않은 대상들을 한데 묶는다는 점에서 무의식적 작용인 압축과 흡사하다내가 굶주린 사자에게 쫓기는 꿈을 꾸었다면 그 사자는 현실에
서 나를 못살게 구는 인물들(직장상사 혹은 내가 빚을 지고 있는 사람 등)이 하
나로 합쳐져 나타난 대상일 것이다.
환유는 인물/사물을 서로 연관되어 있는 다른 인물/사물로 대체한다는 점에서
전치와 흡사하다내가 직장 상사에게 화가 많이 나 있는 상태라면 나는 애꿎게
내 자식들에게 화풀이하게 될지도 모른다.
 
은유와 환유에서 공통적으로 어떤 대상이 다른 대상을 뒤로 밀어내고 그 자리에
대신 들어선다우리가 언어들 습득하는 순간즉 상징계로 진입하는 순간어머
니에 대한 환상처럼우리가 추구하는 잃어버린 대상은 결코 다시 찾을 수 없다.
더 이상 자기 충족 및 제어의 환상은 존재하지 않는다상징계에서는 지켜야할
규칙과 따라야할 규제만이 존재할 뿐이다.
 
라캉은 상징계가 어머니의 욕망/어머니에 대한 욕망이 아버지의 이름으로 교체되는 시점이라고 주장한다상징계의 어머니(개별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보편성을 갖는 어머니즉 대문자 어머니)는 아버지(보편성을 갖는 아버지 즉 대문자 아버지)의 소유라는 것이다우리는 언어를 통해 사회규칙과 금지사항을 인식하고 이로서 사회적으로 길들여지는데규칙과 금지사항을 만들어 내고 유지시키는 존재가 대문자 아버지즉 권력자로서의 남성이기 때문이다.
 
언어를 갖지 않았던 어린시절의 세계에 대한 욕망이 억압된다 해서이로서 무의식이 만들어진다고 해서자기충족 및 제어의 환상과 더불어 어머니가 우리 자신만을 위해 살아간다는 믿음이 존재했던 세계즉 상상계가 억압되는 것은 아니다상징계가 의식의 전면을 장악하고 있음에도상상계는 의식의 배후에 계속 존재한다.
 
라캉에 의하면상징계와 상상계 모두 실재(the Real)를 제어하려하거나 회피하려고 한다실재는 우리를 둘러싼 모든 의미형성체계를 초월하는 것으로실재는 존재의 어떤 해석 불가능한 차원이다.
이데올로기가 세계를 통째로 윤색하는 일종의 커튼과도 같다면 실재는 바로 그 커튼 뒤에 존재하는 것이다그러나 우리는 커튼 뒤를 볼 수 없다그곳에 실재가 있다는 생각에 때때로 밀려드는 불안감을 제외하면 우리는 실재와 관련하여 아무것도 알 수 없다.
라캉은 이러한 경험을 실재의 외상(truama of the Real)이라고 부른다실재의 외상은 다음과 같은 깨달음을 줄 뿐이다사회가 만들어낸 이데올로기 아래 숨겨진 현실이란 우리의 능력으로 이해할수도 설명할수도 제어할수도 없는 종류의 현실이라는 것이다.
 
7. 고전적 정신분석학과 문학
 
정신분석학에 따르면 문학을 비롯한 모든 예술형식은 저자나 독자안에서 또는 사회전체에서 작동하는 무의식의 산물이다.
정신분석학을 바탕으로 문학작품을 읽고자 할 때 우리가 해야 할 작업은 어떤 정신분석학 개념이 텍스트 안에서 작동하고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작품 이해의 폭을 넓히는 것이다.
 
아서 밀러의 <세일즈맨의 죽음>을 정신분석학적으로 읽으면윌리 노먼의 과거 회상 장면에서 퇴행을 보여주고 있는데그 원인은 윌리 자신과 그의 아들이 업계에서 성공하지 못한데 따른 정신적 외상에 있다윌리는 어린 시절에 아버지와 형에게서 버림받은 이후로 계속 자신을 괴롭혀 온 엄청난 불안감을 달래려고 성공을 바랐던 것이기 때문이다윌리는 否認과 회피로써 심리적 불안감을 억압하고 그로 말미암아 생겨난 사회 부적응과 직장에서의 실패를 견디는데 자신의 삶을 모두 소진시켰다.
또한 <세일즈맨의 죽음>은 가족 내 심리적 역학 관계를 탐구한 작품으로 읽을 수도 있다가족안에서 해소되지 않은 갈등이 어떻게 일터에서 발산되고 또한 자녀들에게 대물림되는지를 탐구하기 때문이다.
 
(줄거리늙고피로에 지친 주인공의 뇌리에 쉴새없이 떠오르는 과거의 장면을 현실과 교착시켜 무대에 표현하는 극작술은 독창적이다주인공 윌리 로만은 원래 전원생활과 노동을 좋아하는 사람이었다그는 고생하지 않고 성공하겠다는 심산으로 세일즈맨이 되었다. 30년간 오직 세일즈맨으로 살아오면서 자기 직업을 자랑으로 삼고 성실하게 일하면 반드시 성공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었다그의 두 아들 비프와 해피에게도 그의 신조를 불어넣으며 그들의 성공을 기대하였다그러나 두 아들은 그의 기대를 저버리고 타락해 버렸고 그 자신도 오랜 세월 근무한 회사에서 몰인정하게 해고당한다궁지에 몰린 그는 장남에게(비프보험금을 남겨 줌으로써 자신의 위대함을 보여 주려고 매일 다투어 온 비프와 화해하던 날 밤에 자동차를 과속으로 달려 자살한다윌리 로먼의 장례식날 아내 린다는 집의 할부금 불입도 끝나고 모든 것이 해결된 지금이 집에는 아무도 살 사람이 없다고 그의 무덤을 향해 울부짖으며 이야기하는 것으로 끝난다.
 
8. 위대한 개츠비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독법
 
<위대한 개츠비>에서 친밀감에 대한 두려움이 서사를 전개시키는 큰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정신분석학적 측면에서 읽으면여주인공 데이지를 향한 개츠비의 위대한 사랑 이야기가 아니라 파행적 사랑을 다룬 한편의 심리극이다.
 
톰과 데이지의 결혼생활은 친밀감에 대한 두려움을 바탕으로 유지되고 있다톰의 상습적인 외도는 친밀감에 대한 두려움을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다.
톰은 데이지를 비롯한 여성들과의 관계에서 정서적 친밀감보다는 자기만족의 욕구를 더 강하게 드러낸다톰에게 데이지는 사회적 우월감을 드러내는 존재이며톰은 육감적이고 생기넘치는 머틀 윌슨을 소유함으로써 자신만의 사내다움을 강화시키려한다.
데이지는 톰과 결혼할 무렵에는 톰을 사랑하지 않았으나결혼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외도하고 있는 톰을 미워하기보다 오히려 톰에게 잔뜩 매달리게 된다친밀감에 대한 극도의 두려움에 시달리는 남성과 사랑에 빠진 여성은 본인도 친밀감을 두려워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친밀감을 두려워하는 여성에게는,친밀감에 대한 욕망이 없는 남성처럼 안도감을 주는 존재가 없기 때문이다.
톰과 데이지가 공통적으로 겪는 친밀감에 대한 두려움은 낮은 자부심과 관련되어 있다자신을 돋보이게 만드는 부의 크기만큼이나 톰이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다면돈과 권력으로 자신의 모습을 사람들에게 각인시키는데 그토록 열중하지 않을 것이다데이지도 외도하는 남성에게 푹 빠졌다는 사실은 데이지가 무의식적으로 스스로를 더 나은 대접을 받을 만한 사람이라고 여기지 않는다는 점을 암시한다.게다가 데이지는 모임이 있을 때마다 가식적인 행동을 보임으로써다른 사람에게 깊은 인상을 남겨 자아를 강화하려는 욕구를 나타내고 있다.
개츠비와 데이지의 관계에서도 데이지는 톰에게 그렇듯이 개츠비에게도 친밀감을 바라지 않는다데이지가 필요로 하는 것은 톰 덕분에 누리고 있는 지금과 같은 사회적 위치를 더욱 강화시키는 것이다실제로 뉴욕의 호텔 방에서 톰이 개츠비의 사회적 출신과 배경을 폭로하자 데이지는 개츠비를 향한 마음을 즉각 거두어들인다.
개츠비가 데이지에 대한 친밀감을 두려워한다는 것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개츠비의 궁극적인 목표는 데이지를 차지하는 것이다그러나 무능하고 별 볼일 없는 농사꾼인 부모와 함께 가난하게 살아야 했던 개츠비에게데이지는 목표 그 자체라기보다부와 사회적 지위 획득이라는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실마리에 불과하다. “그녀는 그가 난생처음으로 알게된 우아한 여자였다.”“힘겹게 살아가는 가난한 사람들과는 동떨어진 곳에서 그녀가 은처럼 안전하고 자랑스럽게 빛을 발한다는 것을 깨닫는다개츠비가 데이지를 완벽한 여성으로 이상화하는 것은 개츠비가 친밀감을 원치 않는다는 사실을 드러내 준다.현실에서는 이상형과는 친밀감을 나눌 수 없기 때문이다.
 
이처럼 <위대한 개츠비>가 정신분석학이라는 렌즈를 통해 보면개츠비와 데이지의 낭만적 사랑은 해소되지 않은 모든 심리적 갈등이 극적 형식으로 가장되어 연출되고 또 반복되는 무대가 된다.
 
-----------------------------------------------------------
3장 마르크스주의 비평
 
마르크스주의 비평가들의 목표는 예술교육법 등 문화적 생산물에 작동하는 이데올로기를 확인하고그러한 문화적 생산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사회경제체제를 그 이데올로기가 어떻게 지지하거나 약화시키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마르크스주의의 관점에서 볼 때문학은 시간을 초월한 어떤 미학적인 영역에 존재하는 수동적 관조의 대상이 아니라그것이 쓰인 시공간의 사회경제적 이데올로기적 조건이 낳은 생산물이다.
정신분석 비평가가 개인의 행동을 결정하는 가족갈등과 정신적 상처를 들여다보고자 한다면마르크스주의 비평가들은 가족내 문제가 어떤 면에서 사회경제체제 및 그것이 조장하는 이데올로기들의 생산물인지를 보여 주려는 것이다.
 
1. 마르크스주의의 기본 전제들
 
경제권력을 획득하고 유지하는 것은 모든 유무형의 사회적 정치적 활동 이면에 작용하는 동기이다.따라서 경제는 사회적 정치적 이데올로기적 현실이라는 상부구조를 조건짓는 토대가 된다마르크스주의에서는 경제권력의 분배와 역학관계라는 측면에서 모든 인간활동을 설명한다.
 
마르크스주의의 관점에서 볼 때사회경제적 계급의 차이는 종교인종민족젠더의 차이보다 훨씬 더 심각한 양상으로 사람들을 갈라놓는다.
부르주아지(가진자들)가 모든 자원을 지배하는 반면세계 인구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프롤레타리아트(못가진자들)는 육체노동에 종사하여 부자들의 주머니를 채워주면서 열악한 조건에 살아가면서도 이러 사실을 깨닫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가난한 사람들을 효과적으로 억압하는 것은 다름 아닌 이데올로기이다.
 
2. 이데올로기의 역할
 
마르크스주의에 따르면 이데올로기는 하나의 신념체계이며모든 신념체계는 문화적 조건화(Cultural conditioning)의 산물이다우리는 이데올로기에 길들여지기 마련인데가장 성공적인 이데올로기는 이데올로기로서 여겨지지 않으며그것에 동조하는 사람들에 의해 자연스러운 세계인식으로 생각된다.
 
3. 인간의 가치와 상품의 가치
 
마르크스주의의 관심은 자본주의가 인간가치에 끼치는 악영향에 관한 것으로 사람과 상품 사이의 관계에 주목한다자본주의에서 상품의 가치는 인간적인 것과는 무관하며 오직 그 상품과 시장에서의 관계로만 결정된다상품의 가치는 사용가치에 달린 것이 아니라교환가치 또는 사회적가치(교환가치기호: sign exchange value)에 달렸다.
자기만의 경제적 사회적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인간관계를 이용하는 경우인간존재를 상품화하는 것이다상품화는 사람이나 물건을 교환가치 또는 교환가치기호 측면에서 바라보는 것이다연애상대를 고를 때상대방이 자기에게 얼마나 돈을 쓸 것인가 즉상대의 교환가치를 따진다거나혹은 상대방이 친구들에게 얼마나 근사한 사람으로 비칠 것인지 즉상대의 교환가치기호를 생각하고 고른다면이는 연애상대를 상품화하는 것이다.

마르크스주의 관점에서 보면 시장경제에 기반을 두고 있는 자본주의가 생존해 나가려면 소비지상주의에 의존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자본주의는 교환가치기호 획득을 우리가 주변 세상과 관계하는 주요방식이라도 되는 양 부추긴다자본주의 최대관심사는 사람들로 하여금 계속 소비재를 구매하도록 부추기는 것이다.
자본주의는 상품을 팔 시장과 상품생산에 필요한 원자재 공급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제국주의를 확산시킨다제국주의는 경제적 이득을 목적으로 다른 국가를 군사적 경제적 문화적으로 지배하는 것을 뜻한다.
 
제국주의 정부는 피지배민중들의 의식을 식민화하여 민중들로 하여금 제국주의 세력이 원하는 방식대로 상황을 인식하게끔 만들려고 한다피지배 민중들은 점령자들보다 정신적 종교적 문화적으로 열등하기 때문에 점령자들과 같은 새로운 지도자들의 인도와 보호 아래 있어야만 자신들의 모든 것이 개선될 수 있다고 그들 스스로 믿게끔 만드는 것이다.
 
--------------------------------------------------------
4장 여성주의 비평
 
여성주의 비평은 문학이 어떻게 여성에 대한 경제적정치적사회적심리적 억압을 강화하거나 반대로 약화시키는지 점검하는 방법론이다중요한 것은 가부장제 이데올로기가 어떤 양상으로 텍스트 곳곳에 만연해 있으며우리의 인지나 동의없이 어떻게 우리를 길들이는지를 인식하는데 있다.
 
여성주의 전제들
 
(1) 여성들은 가부장제에 의해 경제적정치적사회적심리적으로 억압받는다.
가부장제 이데올로기는 그러한 억압을 지속시키는 주요 수단이다.
(2) 가부장제가 지배하는 어느 영역에서나 여성은 타자이다여성은 물건으로 취급
되고 하잖은 존재가 되어 주변으로 밀려난다.
(3) 모든 서구문명에는 가부장제 이데올로기가 깊숙이 자리잡고 있다전래동화를
포함한 위대한 서구 문학 정전의 형성조차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의 산물이었다.
(4) 생물학이 성(남성 또는 여성)을 결정한다면문화는 젠더(남성적 또는 여성적)
결정한다남성적인 행동이나 여성적인 행동에서 연상되는 모든 특징은 타고나
는 것이 아니라 학습된 것이다.
 
여성주의 이론을 활용하여 문학작품에 접근하는 방법
 
(1) 문학작품은 가부장제 이데올로기를 강화하는가 아니면 약화시키는가강화하는 경우 텍스트가 가부장적 의제를 담고 있다고 할 수 있다약화하는 경우 테스트가 여성주의적 의제를 담고 있다고 할 수 있다가부장적 이데올로기를 강화하는 동시에 약화시키는 것처럼 보이는 텍스트의 경우 이데올로기들의 대립을 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문학작품이 어떻게 여성성과 남성성을 규정하는 것으로 보이는가등장인물의 행동이 젠더에 관한 전통적 시각을 받아들이는 것처럼 보이는가아니면 그러한 관점에 문제를 제기하거나 아얘 관점 자체를 거부하는 것 같은가?
 
전통적 성역할 가부장적 성역할
 
가부장적이란 전통적 성역할을 조장함으로써 남성에게 특권을 부여하려는 문화라고 정의할 수 있다.
전통적 성역할에 따르면 남성은 합리적강인하고무언가 보호하고 결정하는 존재이지만여성은 비합리적감정적연약하여 보호가 필요한 순종적인 존재이다.
남성이 여성보다 우월하다는 믿음은 경제적정치적사회적 지위와 권력을 남성이 독점하는 것을 정당화하고 유지하는데 활용되어 왔다.
가부장제 사회에서 오래도록 여성의 몫이었던 열등한 위치는 생물학적으로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문화적으로 생산된 것이다.
 
신데렐라 이야기는 가부장적 성역할이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끼치는 악영향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이다.
신데렐라 역할은 여성으로 하여금 가정학대를 견디고자신을 구해줄 남성을 묵
묵히 기다리며결혼이야말로 올바른 행실에 뒤따르는 가장 바람직한 보상이라
생각하도록 함으로써 여성성을 순종성과 같은 것으로 보게끔 한다.
남성의 경우 자신의 여성이 행복한 상황을 책임지고 만들어야 할 구원자로서
남성에게 요구되는 근사한 왕자님 역할 역시 남성에게 해롭기는 마찬가지다.
남성은 지칠 줄 모르는 특급 부양자여야 한다는 믿음을 조장하기 때문이다.
 
 
---------------------------------------
5장 신비평
 
1. 내재적·객관적 비평으로서의 신비평
 
신비평이론가들은 꼼꼼한 읽기가 텍스트의 가치를 결정하는 유일한 방법이라는 입장이다신비평에서 중요한 것은 텍스트 자체에서 찾아낸 구체적이고 명확한 사례를 바탕으로 자신의 해석을 입증하는 작업이다신비평의 관점에서 보면 하나의 문학작품은 시간을 초월하여 존재하는 자율적인(자기충족적인예술작품이다.
 
텍스트 안에서 만들어진 맥락과 텍스트가 제공하는 언어만이 해석의 토대가 될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에자신들의 비평행위를 내재적 비평이라고 했다신비평을 제외한 모든 비평은 외재적 비평이라고 불렀는데 이는 문학 텍스트 해석에 필요한 도구들을 텍스트 밖에서 찾는다는 의미이다.
 
신비평가가 문학 텍스트에 던질 수 있는 질문은 다음과 같다이 텍스트의 유기적 통일성을 가장 잘 규명할 수 있는 단일한 최고의 해석은 무엇인가구체적으로 말하자면텍스트의 형식요소들과 그 요소들이 생산하는 의미는 어떻게 작동하면서 텍스트의 주제 또는 작품의 전체적인 의미를 뒷받침하게 되는가?
 
2. 문학적언어와 유기적 통일성
 
작품이 지닌 유기적 통일성(organic unity)은 신비평이론가들이 문학작품의 질을 판단하는 기준이 된다하나의 작품이 유기적 통일성을 갖는다는 것은 그 안의 모든 형식요소들이 함께 작동함으로써 텍스트의 주제를 확립시킨다는 말이다.
유기적 통일성을 갖춘 텍스트는삶의 복잡성을 재현하려는 문학작품이라면 응당 가져야 할 복잡성과 인간존재가 추구하는 질서를 동시에 갖추게 된다.
텍스트의 복잡성은 다양하면서도 종종 상충되는 의미들로 만들어진다이런 의미들은 역설아이러니,애매성긴장 등의 네 가지 언어적 장치들을 통해 생겨난다이렇게 생산된 의미의 다양성과 상충성은 해당 텍스트의 주제에 이바지해야 한다.
주제의 확인이 신비평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꼼꼼히 읽기(close reading)는 텍스트의 구성요소들주제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면밀히 검증하는 독법으로서텍스트의 유기적통일성이 어떻게 구축되는지 살피는 것이다.
 
(1) 역설(paradox): 자기모순적인 내용처럼 보이지만 사물이 존재하는 실제방식을 나타내는 진술) ‘참으로 살기 위해서는 참으로 죽어야 한다.’
(2) 아이러니(irony): 어떤 진술이나 사건이 그것이 발생하는 맥락 속에서 오히려 존재근거를 상실하는 경우예를 들면등장인물이 이혼을 비난하지만그 비난은 이혼을 통해 더 많은 부를 획득하지 못하는 경우에만 적용되는 경우.
(3) 애매성(ambiguity): 하나의 낱말이나 이미지 또는 사건이 둘 이상의 의미를 발생시키는 경우예를 들면어떤 작품에서 나무가 고통인내재생 등을 암시할 수 있다.
(4) 긴장(tension): 텍스트안에서 서로 대립되는 성향들역설아이러니애매성 사이에서 역동적인 상호작용으로 만들어지기도 한다.
 
역설아이러니애매성긴장같은 언어적 장치들에 덧붙여 자주 쓰이는 비유적언어(figurative language)인 이미지상징은유직유는 다음과 같다비유적언어란 순전히 글자 그대로의 의미와 다른 의미 또는 그 이상의 여러 의미를 갖는 언어를 말한다.
(0) 이미지(image)글자 그대로의 의미를 갖는 동시에어떤 정서적인 분위기를 불러일으킨다예를 들면구름은 흐린 날씨를 가리키지만 동시에 비애감을 환기시키는데 사용할 수도 있다.
(1) 상징(symbol)글자 그대로의 의미와 비유적인 의미를 동시에 지니는 이미지이다예를 들면봄은 재생 또는 젊음의 상징이다.
(2) 은유(metaphor)상징은 단어의 의미와 비유적 의미를 포괄하는데 반해은유는 비유 한가지 의미만을 갖는다예를 들면내 남동생은 보석이다.
(3) 직유(simile)은유만큼 직접적이거나 단호하지 않는 비유예를 들면내 남동생은 보석같다내 남동생은 보석처럼 고귀하다.
----------------------------------------
6장 독자반응비평
 
독자반응비평이론가들의 공통된 믿음
(1) 문학작품이해에 독자의 역할을 빠뜨려서는 안된다.
(2) 독자는 문학텍스트안에서 능동적으로 의미를 찾아내고 만들어 낸다.
따라서 같은 텍스트라고 하더라도 독자들에 따라 상이한 독법이 나올 수 있고,
같은 독자가 같은 텍스트를 여러번 읽는 경우에도
각 상황에 따라 서로 다른 의미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독자반응이 어떻게 형성되는지반응과정에서 텍스트가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에 따라상호거래적 독자반응이론영향(감정)문체론주관적 독자반응이론심리적 독자반응이론사회적 독자반응이론으로 구분.
 
1. 상호거래적 독자반응이론텍스트와 독자사이의 거래를 분석하는 방법론.
 
로젠블랫에 의하면텍스트가 의미를 생산하려면 텍스트와 독자 양쪽의 역할이 필수적이다텍스트는 읽는 내내 그리고 읽기가 완료된 후에도독자가 발전된 해석이나 완결된 해석을 위해 앞으로 되돌아가 텍스트의 일부 혹은 전체를 다시 읽게 되는 경우 청사진으로 작용한다.
 
볼프강 이저에 의하면모든 텍스트는 확정적의미와 불확정적의미를 전달한다확정적 의미란 활자화된 말들로 확실히 명시되어 있는 사실들을 가리킨다불확정적 의미는 독자에게 자기만의 해석을 창조하도록 허락하거나 유도하는 일종의 텍스트 내부의 틈새를 말한다작품 속 어느 시점에서 확정적 의미인줄로만 알았던 부분이 뒤에 가서 보니 불확정적으로 보이게 되는 일이 자주 일어나게 된다그러나 읽기행위를 통해 독자가 의미를 구성해나가는 과정은 텍스트에 의해 미리 구조화되어 있다바꾸어말하면텍스트 해석에 수반되는 여러 과정들을 거치면서 텍스트 자체가 직접 독자를 이끌어 간다.
 
2. 영향(감정문체론(affective stylistics)
 
영향문체론은 낱말 단위로 텍스트를 꼼꼼히 점검함으로써텍스트가 읽기 과정에서 어떻게 독자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고자 했다.
텍스트의 의미는텍스트가 말하는 것에서 독자가 최종 결론을 이끌어 냄으로서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오히려 텍스트가 행하는 것을독자가 읽기 과정에서 경험함으로써 구성된다는 것이다텍스트는 독자가 하나하나의 낱말과 구절을 읽어나가는 내내 영향을 끼친다.
 
3. 주관적 독자반응이론
 
주관적 독자반응이론은 독자들의 반응이 곧 텍스트라고 주장함으로써텍스트 상의 단서를 필요로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상호거래적독자반응이론이나 영향문체론과 극명한 대조를 이루고 있다.
블라이히(David Bleich)에 의하면독자들의 해석이 만들어낸 의미를 초월한 문학 텍스트란 없으며비평가의 분석대상이 되는 텍스트는 문학작품이 아니라 독자들에 의해 기록된 반응이다.
문학텍스트는 실제대상과 상징적 대상으로 구분된다실제대상은 인쇄된 지면이다이렇게 인쇄된 지면 또는 언어 그 자체를 누군가 읽을 때 독자의 마음안에서 일어나는 경험은 상징적대상이다유일한 텍스트란 상징적 대상즉 독자마음속에 존재하는 텍스트이며이같은 텍스트만이 주관적 독자반응이론 비평가들의 분석대상이 된다.

4. 심리적 독자반응이론
 
노먼 홀랜드(Norman Holland)정신분석학 개념을 사용하여 독자들의 심리적 반응을 분석문학텍스트를 접할 때 나타내는 심리적 반응은 일상생활 속 사건들에 대한 심리적 반응과 동일하다.
방어기제는 텍스트를 싫어하거나 오독하도록아예 읽는 것 자체를 그만두도록 하는 방향으로 작동할 수 있다이에 대응하는 과정이 해석이다텍스트가 우리의 심리적 평정을 위협한다는 것을 인지하게 되면우리는 평정의 상태를 회복할 수 있도록 어떤 식으로든 그 텍스트를 해석해야만 한다.
홀랜드의 해석에 대한 정의는 우리가 텍스트를 읽을 때마다 일어나고 되풀이되는 세가지 단계로 이루어지는 하나의 과정이다심리적 방어기제가 작동하는 방어단계방어기제를 안정시킨 뒤심리적 평정을 위협하는 것들로부터 보호받으려고 해석하는 환상단계방어와 환상으로부터 심리적 만족을 얻을 수 있도록 앞의 두 단계를 마무리 해석하는 변형단계를 거치게 되는 세가지 해석의 단계가 우리가 텍스트를 읽을 때마다 일어나게 된다홀랜드에 의하면 독자들의 해석의 목적은 저자와의 감정융합을 이끌어내는데 있다.

5. 사회적 독자반응 이론
 
사회적 독자반응이론에서는 개별독자의 순수한 주관적 반응이란 것이 아예 존재하지 않는다우리가 문학에 대한 개별적인 주관적 반응이라고 생각하는 것들은 사실 우리가 속한 해석공동체의 산물이다우리가 텍스트를 읽을 때 적용하는 해석전략들은 사람들 사이에서 공유되는 것들이다해석공동체는 고정되어 있지 않으며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화해 나간다독자들은 의식적 무의식으로 동시에 하나 이상의 해석공동체에 소속될 수 있으며살아가는 동안 다른 해석공동체로 여러차례 옮길 수도 있다.
모든 독자는 텍스트를 대할 때마다 자신이 속하는 해석공동체에서 작동하는 특정 해석전략들에 따라 해석하려는 성향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 피시의 주장이다우리의 모든 문학적 해석은 텍스트를 읽을 때 우리가 가져오는 해석전략들의 결과물이다.
 
 
 
-----------------------------------------------
7장 구조주의 비평
 
1. 구조언어학과 구조주의 문학
 
구조주의에서 쓰이는 용어는 대부분 구조언어학에서 나온 것이다.
쇠쉬르는 언어를 제각각 변화해 온 역사를 지닌 개별 낱말들의 집합으로서가
아니라주어진 어떤 시점에서 사용되는 낱말들 사이의 관계로 이루어진
하나의 구조체계로 파악한다.
 
언어를 지배하는 구조와그 구조의 표면현상들인 무수한 개별 발화들을 구별하
고자소쉬르는 언어의 구조를 랑그(langue)말할 때 생겨나는 개별 발화들을
파롤(parole)이라고 명명했다구조주의자들에게는 랑그가 연구대상이다.
구조주의 비평가들은 개별 문학작품들을 구조화하는 랑그그리고
전체적인 문학체계를 구조화하는 랑그를 탐색한다.
 
구조주의는 개별텍스트의 의미를 해석하거나 주어진 텍스트가 좋은 문학작품인지
아닌지를 가리려고 하지 않는다이는 표면현상의 영역이자 파롤의 영역이다.
구조주의는 문학텍스트를 랑그즉 텍스트들로 하여금 의미를 갖게끔 만드는
구조를 탐색한다그 구조는 문법이라고 명명되기도 한다.
 
구조주의 문학연구는 구체적으로 세가지 분야에 주목한다. (1) 문학장르 구조 (2) 서사작동양상 구조 (3)문학 해석 구조가 그것이다.
 
2. 구조주의문학의 세가지 분야
 
(1) 문학장르의 구조 : <신화이론원형비평>
 
노스럽 프라이(Northrop Frye)의 신화이론(원형비평): 신화를 구조화하는 네가지 서사양식(희극/로맨스/비극/아이러니와 풍자)은 뮈토스(mythos: 신화체계)를 통해 구조원리가 드러난다.
프라이에 따르면 인간은 근본적으로 두가지 방식(이상세계/현실세계)에 따라 자신의 서사적 상상력을 담아낸다.
이상세계는 풍요로움과 충족감으로 이루어진 세계로 여름 뮈토스라고 명명하고 로맨스장르와 결합시킨다로맨스는 용감하고 고결한 영웅과 아름다운 처녀가 악당의 위협을 이겨내고 그들의 목적을 달성한다.
현실세계는 불확실성과 실패로 이루어진 세계로 겨울 뮈토스라고 명명하고 아이러니와 풍자라는 이중장르와 결합시킨다아이러니는 비극의 눈으로 바라본 현실세계이자주인공이 수수께끼와도 같은 삶의 복잡한 양상들로 말미암아 패배를 경험하는 세계이다풍자는 희극의 눈으로 바라본 현실세계이자인간의 어리석음과도함부조화 등으로 이루어진 세계이다.
비극은 이상세계에서 현실세계로 이행을 수반하는 가을 뮈토스이다즉 여름뮈토스에서 겨울뮈토스로 이행하는 과정이 비극이다비극에서 영웅은 로맨스에 등장하는 영웅처럼 우월한 존재가 될 잠재력을 지니고 있으나 현실세계로 추락해 상실과 패배를 경험한다.
희극은 현실세계에서 이상세계로 이행을 수반하는 봄의 뮈토스이다즉 겨울뮈토스에서 여름뮈토스로 이행하는 과정이 희극이다희극의 결말은 주인공이 냉혹하고 골치 아픈 현실세계를 떠나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행복하고 인정넘치는 공간으로 이행해 가면서 마무리된다.
 
원형이란 반복되는 어떤 이미지나 인물유형플롯공식행동양식 등을 가리킬 때 쓰는 말이다하나의 원형은 신화문학종교 등의 역사속에서 다양한 판본으로 나타난다다양한 판본이란 동일한 구조를 갖는 수없이 다양한 표면현상들이라고 할 수 있다원형비평의 목적은 서구문학전통의 근간이 되는구조원리(원형)를 탐색하는 것이 된다.
 
(2) 서사의 작동 양상 구조서사()의 구조
 
구조주의적 서사분석은 문학텍스트들의 내적 작동을 아주 상세한 부분까지 검토함으로써텍스트의 서사작용을 지배하는 근본적인 구조를 발견하려는 작업이다.
그레마스토도로프주네트는 서사를 구조화하는 어떤 공식을 발견한 뒤그 공식을 활용하여 문학의 의미그리고 그것과 인간 삶 사이의 관계에 관한 광범위한 질문들을 던지고자 했다.
서사를 구조화하는 공식을 발견하게 된다면 이렇게 질문할 수 있어야 한다이 공식은 어떤 점에서 서사 일반에 관한 하나의 양식을 드러낸다고 말할 수 있는가그리고 그 양식은 인간의 경험 또는 인간의식 구조와 관련하여 무엇을 시사하는가?
 
(3) 문학해석의 구조
 
조너선 컬러(Jonathan Culler)에 의하면 문학텍스트의 창작과 해석을 모두 지배하는 구조체계는 규칙(rule)과 약호(code)의 체계이다이 체계는 우리가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내면화한 것으로서대학에서 가르치는 서구문학전통의 일부를 구성하며개인의 문학능력(literary competence)’은 그 체계를 얼마나 내면화했는지에 따라 정해진다.
그 체계의 주요 구성요소는 거리두기(distance), 몰개성의 관습(impersonality), 자연화(naturalization), 의미화의 규칙(signification), 은유의 일관성에 관한 규칙주제의 통일성에 관한 규칙 등이다.
거리두기와 몰개성의 관습우리가 지금 읽고 있는 것이 편지나 신문이 아닌 시나 소설의 일부임을 알게 되는 순간허구의 세계에 진입했음을 알고 있으며그러한 인식이 자기자신과 허구사이의 거리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이 거리는 개인의 실제경험에 관한 사실을 읽는 중임을 인지하고 있을 때는 나타나지 않는 일종의 몰개성을 동반한다.
자연화일상적인 글에서는 보기 힘든 문학적 형식이 주는 낯섦을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의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텍스트를 변형시키는 과정을 말한다예를 들면, “우리 자기는 잘 익을 과일이야라는 문장을 읽을 때우리는 화자가 과일 한 조각과 사랑에 빠졌다고 생각하지 않는다화자의 말이 은유적으로 쓰였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의미화 규칙문학작품에는 어떤 중요한 문제에 관한 의미있는 태도가 표명되어 있을 거라고 추측하고 문학작품이 말하고자 하는 바에 주목하게 된다.
은유의 일관성에 관한 규칙은유의 두가지 요소(원관념: tenor와 보조관념: vehicle)가 작품 맥락안에서 일관된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는 원칙예를 들면 늙고 가난한 미국 원주민 떠돌이에 관한 이야기에서 창백한 겨울 해질녘 모습은 죽음에 대한 은유가 될 수 있을 것이나새로운 희망찬 삶을 알리는 편안한 잠에 대한 은유로는 적절치 못하다.
주제의 통일성에 관한 규칙문학작품이 통일되고 일관된 주제 또는 내용을 갖고 있으라고 우리는 기대한다.
 
3. 구조주의 비평가가 던질 만한 질문들
 
어떤 문학 텍스트가 위대한 문학작품인지 아닌지를 결정하는 것은 구조주의자들의 관심사가 아니며,문학적 의미를 생산하는 토대인 구조체계에 초점을 맞춘다.
1) 특정한 구조주의적 이론체계(프라이 이론 등)를 활용하여 텍스트를 장르에 따라 분류할 수 있는가?
2) 특정한 구조주의적 이론체계(그레마스 이론 등)를 활용하여 텍스트의 서사가 작동하는 양상을 분석해 보자해당 텍스트의 문법과 다른 유사한 텍스트의 문법 사이의 관련성을 추측해 볼 수 있는가해당 텍스트의 문법과 그 텍스트가 생산된 문화 사이의 관련성을 추측해 볼 수 있는가?
3) 컬러의 문학능력이론에 따라 텍스트를 분석할 때텍스트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내면화해야 할 해석의 규칙이나 약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8장 해체 비평
 
- 1960년대 후반 자크 데리다에 의해 촉발된 해체론(deconstruction)은 1970년대 후반 문학연구에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해체론을 통해언어 안에 내재해 있어 우리가 인식할 수 없는 이데올로기들어떻게 우리의 경험을 규정하는지를 수월하게 알 수 있다.
 
1. 언어를 해체하기
 
해체론의 입장에서 보면언어는 모호하고 안정되지 않았으며신뢰할 수 있는
도구가 아니다.
해체론에서 바라보는 언어는 기표들과 기의들의 결합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다.
언어는 오직 기표들의 사슬로 구성된다.
해체론에 따르면 내가 발화하는 기표는 내 머릿속 기표들의 사슬이며,
그 기표는 내 발화를 접한 사람의 머릿속 기표들의 사슬을 환기시킨다.

우리가 알 수 있는 의미는 기표들의 놀이가 남기고 간 흔적(trace)뿐이다.
이 흔적은 우리가 낱말을 정의하는 바탕이기도 한 차이(differene)로 이루어진다.
붉은색이라는 낱말은 붉은 색이 아닌 모든 색의 기표의 흔적을 동반한다.
왜내면 우리는 다른 기표들과의 대조 속에서 그 낱말을 정의하기 때문이다.
모든 사물의 색깔이 같다고 생각하면 붉은색이라는 말이 필요 없을 것이다.
또한기표들로 이루어지는 언어의 놀이는 의미를 끊임없이 연기하거나(deferral) 지연시킨다.
데리다는 언어가 겉으로는 안정된 의미를 지시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안정된 의미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음에도 어떻게 하든
언어라는 도구를 사용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한다.
우리가 언어 바깥으로 나가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해체론은 언어를 전적으로 이데올로기적(또는 신념 및 가치체계)인 것으로 본다.
구조주의에서는 우리가 양 극단 곧 이항대립을 설정하여 경험을 개념화하려는 경향이 있다고 주장한다즉 선이라는 낱말을 이해하고자 할 때 이를 악이라는 낱말과 대립시킨다.
데리다는 이러한 이항대립들이 어떤 위계질서로 구축되었다고 한다대립 쌍 가운데 어느 한쪽은 언제나 특권을 가지거나 다른 한쪽에 대해 우위를 갖도록 상정된다는 것이다그러므로 문화적 생산물(소설,영화수업재판 등안에서 작동하는 이항대립을 찾아내고 그 대립 쌍 가운데 어느 쪽에 특권이 부여되는지 확인하면그러한 문화적 생산물들로 조장되는 이데올로기와 관련한 무언가를 발견할 수 있다.
 
2. 세계를 해체하기
 
문화의 이데올로기들이 전달되는 경로가 언어라고 한다면우리 자신과 세상을 이해하게 되는 경로 역시 언어이다해체론에 따르면 언어는 우리의 존재근거가 된다우리 존재를 살피고 고찰하는데 나름의 언어를 갖는데 그 나름의 언어를 해체론에서 담론(discourse)이라고 한다불변의 중심개념은 언어의 불안정성 때문에 존재하지 않고 무한의 담론만이 존재한다세계관이 언어로 구성된다는 이론은 서구철학을 탈중심화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3. 인간성을 해체하기
 
언어는 이데올로기들이 경쟁하는 불안정하고 불분명한 각축장이므로우리 자신도 이데올로기들이 힘을 겨루는 장이 된다사람들은 하나의 안정된 정체성에 대한 자아상을 갖는데이는 문화와 공모하여 만들어낸 자기기만에 지나지 않는다문화 또한 스스로를 안정되고 일관된 것으로 인식하려들지만실제로는 매우 불안정하고 파편화되어 있기 때문이다정체성이란 말은 우리가 하나의 단일한 자아로 이루어진다는 뜻을 담고 있지만우리는 하나의 정체성만을 갖지 않는우리는 매순간 수없이 갈등하는 믿음욕망두려움불안의도 등으로 구성되는 복합적이고 파편화된 존재.
 
4. 문학을 해체하기
 
해체론을 요약하면
1) 해체론에서 언어는 표현 가능한 의미를 끊임없이 흩뿌린다는 점에서 모호하고 불안정한 동시에 역동적이다.
2) 해체론에서 인간존재는 중심안정적인 의미고정된 태도도 갖지 않는다우리 자신과 세상을 이해하는 경로가 언어인데언어는 모호하고 불안정하고 신뢰할 수 없기 때문이다.
3) 해체론에서 인간의 정체성이란 자기 자신이 발명하고 스스로 자기 것이라고 믿는 어떤 것에 지나지 않는다.
4) 문학의 구성요소가 언어인 이상문학도 언어와 마찬가지로 모호하고 불안정한 동시에 역동적인 무엇이다어떠한 해석도 최종 해석이 될 수 없다저자가 텍스트를 구성할 때 자신을 둘러싼 문화적 환경을 상정하지 않을 수 없는 것처럼독자 역시 각자의 읽기 경험을 구성할 때 자신을 둘러싼 문화적 환경을 상정하지 않을 수 없다그러므로 문학텍스트와 비평텍스트 모두 해체가 가능하다.
 
문학텍스트 해체의 목표
1) 텍스트의 결정불가능성을 드러내는 것이고
2) 텍스트를 구성하는 이데올로기들의 복잡한 작동 양상을 드러내는 것이다.
 
텍스트의 결정불가능성은 텍스트의 의미가 확정되지 않고복수로 존재할 뿐만 아니라의미들의 상호 모순으로까지 나타난다는 사실을 밝히는 것이다.
해체비평가는 핵심주제와 관련하여 텍스트 안에서 모순관계를 이루는 의미를 탐색하며특히 텍스트가 미처 의식하지 못하는 자기모순에 초점을 맞춘다그리고 이를 통해 텍스트 내부의 이데올로기적 체계를 찾아내고 그 한계를 이해하려 한다.
 
5. 해체비평가가 던질만한 질문들
 
언어의 불안정성과 의미의 결정불가능성을 보여 주고자 할 때텍스트가 생산하는 갖가지 모순된 해석들그리고 어떤 문제들에 대해 텍스트가 답을 하고 있는 것 같지만 막상 답을 내놓지 않는 다양한 양상들을 어떻게 찾아낼 수 있을까?
 
텍스트가 부추기는 것으로 보이는 이데올로기는 무엇인가그리고 텍스트에 나타나는 모순의 증거는 그러한 이데올로기의 한계를 어떤 식으로 증명하는가?
 
 
----------------------------------------
9장 신역사주의와 문화비평
 
1. 신역사주의와 문학
 
19세기와 20세기 초반까지 지배적인 문학 연구 방법론이었던 전통적 역사주의 비평은그 대상을 저자의 삶에 관한 연구 또는 작품이 집필된 역사상의 시기에 대한 연구로 한정시킴으로써저자가 작품을 집필하게 된 의도를 찾아내거나작품이 구현하고 있는 시대정신을 드러내는 데 주력했다.
신비평은 텍스트의 의미를 이해하는 데는 역사와 관련된 어떤 것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 신비평의 입장이었다위대한 문학작품이란 시간을 초월한 역사 바깥의 영역에 존재하는 자율적(자기 충족적예술작품이기 때문이다.
1970년대 후반에 등장한 신역사주의는문학 텍스트를 주변화하는 전통적 역사주의와시간을 초월한 역사 바깥의 영역에 문학텍스트를 위치시키고 신성시하는 신비평을 거부했다.
 
신역사주의 비평가들은 문학텍스트를 일종의 문화적 가공물로 본다문학텍스트
는 그것이 생산된 문화내부를 순환하던 담론들에 의해 형성되었으며동시에 그
담론들을 형성해 온 것이다.
담론은 특정 시공간에서 특정 문화적 조건에 따라 형성되는 사회적 언어로서 
간경험에 대한 특정한 이해방식을 표현한다신역사주의 관점에서 보면 사회적
권력이 갖는 복잡한 문화적 역동성을 단독으로 충분히 설명할 수 있는 담론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2. 신역사주의의 핵심요소
 
1) 역사를 기술하는 것은 해석의 문제이지사실의 문제가 아니다모든 역사 서술은 서사이며그렇기 때문에 문학비평가들이 서사를 분석할 때 활용하는 도구를 사용하여 역사서술을 분석할 수 있다.
2) 역사는 선형적이지 않고(역사는 원인 에서 결과 로 나아가는 것이 아니다.) 진보적이지도 않다.(인류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계속 나아지는 것은 아니다.)
3) 모든 권력은 물질적 재화의 교환인간존재의 교환문화가 생산하는 다양한 담론들이 낳은 개념들의 교환을 통해 그 문화 안에서 순환한다.
4) 단일한 시대정신이란 존재하지 않으며따라서 역사를 총체적으로(전체적으로설명하는 것도 불가능하다역사에 대한 분석이란 역사의 전체상 가운데 일부만을 설명하는데 그치므로 미완성으로 남을 수밖에 없다.
5) 개인의 정체성은 역사적 사건텍스트문화적 가공물 등과 마찬가지로 그것을 낳은 문화에 의해 형성되는 동시에 그 문화를 형성한다.
6) 모든 역사분석에는 주관성이 개입된다역사가는 역사 해석에 관한 나름의 입장이 바로 자기 자신의 문화적 경험에 따라 결정되었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문학텍스트를 해석할 때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첫째 어떠한 역사적 사건이나 문화적 가공물이데올로기도 그것을 둘러싼 다른 무수한 역사적 사건과 문화적 가공물이데올리기와 관련짓지 않고서는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고
둘째 우리의 문화적 경험은 필연적으로 우리의 인식에 영향을 끼치므로 우리 분석에는 진정한 객관성이란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이다우리의 분석은 항상 불완전하고 부분적이며 우리의 관점은 언제나주관적이라는 사실을 확실히 인식해야한다.
 
신역사주의와 문화비평에 따르면문학텍스트는 그 문학텍스트를 탄생시킨 문화와 그 텍스트를 해석하는 문화에 의해 형성되고또 그러한 문화들을 형성시키는 온갖 담론들의 순환에 의해 형성된다.
따라서신역사주의와 문화비평은 해당 문학텍스트가 그 담론들의 형성에 어떻게 개입되는지어째서 담론들의 순환은 곧 정치적 사회적 지적 경제적 권력의 순환인지우리가 점하는 문화적 위치는 문학/비문학텍스트 해석에 어떤 식으로 영향을 끼치는지 등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3. 문화비평
 
문화비평이론가들은 문화란 특정한 생산물이 아닌 하나의 과정이며고정된 정의
가 아닌 살아 있는 경험이라고 주장한다하나의 문화란 저마다 변화하고 발달하
며 상호작용하는 개별문화들의 집합체라는 것이다.
문화의 생산과정을 분석해보면그것이 어떻게 이데올로기를 전달하고 변형시킴
으로써 어떻게 문화적 작업을 수행하는지 찾아낼 수 있다.
 
문화비평은 다음과 같은 부분들을 제외하고는 신역사주의와 이론적 전제들을 공
유한다.
1) 문화비평은 정치적 지향을 드러내는 편이며 억압받는 집단을 지지한다.
2) 그렇기 때문에 문화비평은 마르크스주의와 여성주의를 비롯한 정치성이 강한
이론들을 활용하여 분석작업을 수행하는 경우가 많다.
3) 좁은 의미의 문화비평은 특히 대중문화에 관심을 갖는다.
 
4. 문화비평과 문학
 
문화비평을 어떻게 문학작품에 적용할 수 있을지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문화비평은 정전화된 문학작품들이 대중적 형식으로 각색된 사례들을 분석함으로
대중적 판본들이 원작의 이데올로기적 내용들을 어떻게 변형시키는지 확인하
고자 한다.
이를테면 어떤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가 있다고 할 때그 영화가 원작 소설보
다 인간의 본질을 더욱 비극적으로 바라보고 있는가?
아니면 원작 소설이 전해 주지 못하는 인간 조건에 대해 낙관적인 전망을 영화가
제시하는가영화가 원작소설의 서사에 나타나는 모호함을 어떻게 처리하는가?
 
문화비평이 염두에 두는 또 다른 부분은어떤 매체의 생산물이든지간에 연예산
에서 의도한 대로시청자나 관객이 그 결과물을 수용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일
것이다문화비평 이론가들의 작업은 검토 대상이 대중문화이든 고급문화이든
특정한 문화적 생산물의 이데올로기적 기능이 실제로 사람들에게 수용되는 과정
에서 어떤 변화를 겪는지 보여 준다고 할 수 있다.
 
--------------------------------------------
10장 레즈비언게이퀴어 비평
 
1. 레즈비언 비평
 
레즈비언 비평가들은 여성주의 비평과 마찬가지로 심리적사회적경제적정치적 억압들을 다루되가부장적 남성의 특권이 조장한 억압뿐만 아니라이성애자의 특권이 조장한 억압까지 다룬다.
레즈비언의 정체성은 자신의 감정을 건강히 유지시켜주고심리적으로도 안정되도록 도와주는 주요 원동력을 다른 여성에게서 찾음으로 구성된다즉 레지비언은 여성정체화한 여성(woman-identified woman)인 것이다.
레즈비언 비평가들이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은레즈비언 문학전통을 구성하는 것이 무엇인지그러한 전통과 연결시킬 수 있는 작가와 작품은 무엇인지레즈비언 특유의 글쓰기 방식이란 무엇인지레즈비언 작가들의 성적/감정적 지향이 그들의 문학적 표현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레즈비언이 쓴 문학작품 또는 레즈비언이 등장하는 문학작품에서레즈비언이나 남성같은’ 여성이 어떻게 그려지는지를 살펴봄으로써 특정 텍스트에 나타나는 성정치(sexual politics)를 분석한다.
 
2. 게이 비평
 
게이 비평가들이 주로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은 게이 감수성(gay sensibility)이다게이가 된다는 것은 자기 자신과 타자세계를 바라보는 방식예술과 음악에 반응하고 또 이를 창조하는 방식문학을 해석하고 창조하는 방식감정을 체험하고 바라보는 방식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게이비평가와 레즈비언비평가는 문학 텍스트를 접근하는 방식이 상당히 유사하다게이 시학의 구성요소 또는 게이 특유의 글쓰기 방식을 규정하고게이의 문학전통을 규명하고그러한 전통에 어떤 작가와 작품이 속하는지 결정하려한다또한 게이 비평가는 게이 감수성이 어떻게 문학적 표현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토하고이성애적 텍스트가 어떤 식으로 동성성애적 차원을 담아낼 수 있는지 연구한다게이작가들의 작품 가운데 과소평가되거나 왜곡되고 숨겨졌던 작품을 재발견하려 한다더 나아가 게이 비평가는 특정 텍스트 안에서 작동하는 성정치를 밝히려 한다.
 
3. 퀴어 비평
 
퀴어라는 말은 비이성애자들이 모두 속할 수 있는 집단적 정체성을 제시할 포괄적 용어로서 채택되었다.
퀴어 이론에 따르면 섹슈얼리티(성적 지향성)의 범주는 동성애/이성애와 같은 단순한 대립으로 정의될 수 없다특정행동이나 감각또는 신체유형 등에 대한 선호여부로 개인의 섹슈얼리티를 정의할 수 있다섹슈얼리티는 살아가는 동안 여러차례 달라질 수 있다퀴어이론은 섹슈얼리티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구성되는 것이라고 본다.
넓은 의미의 퀴어비평은 비이성애자의 관점에서 텍스트를 해석하는 모든 문학비평을 가리킨다좁은 의미의 퀴어비평은 텍스트가 성적범주 등을 재현하는 방식에서 문제가 되는 부분을 드러내는 비평이다텍스트안에서 동성애와 이성애라는 범주가 무너지고 겹쳐짐에 따라 인간 섹슈얼리티의 역학관계를 적절히 재현하는 데 실패하는 다양한 양상들을 보여주는 것이 목표라고 할 수 있다.
 
4. 레즈비언게이퀴어 비평이 공유하는 몇가지 특징
 
레즈비언게이퀴어 비평이 활용하는 텍스트상의 증거들도 비슷한 것이 많다동성성애적 이미지 양식이나 같은 성별을 지닌 등장인물들 사이의 성애적 만남처럼 텍스트 안에서 드러나는 명백한 단서들 말고도동성성애적 분위기를 자아낼 수 있는 미묘한 단서들이 텍스트 안에 여럿 존재할 수 있다.
미묘한 단서들 가운데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다음과 같다.
(1) 동성사회적 유대(homosocial bonding): 같은 성별을 지닌 등장인물들 사이의
강한 정서적 유대를 묘사함으로써미묘하면서도 명백히 동성성애적일 수 있
는 어떤 동성사회의 분위기를 만들어 낼 수 있다.
(2) 게이 또는 레즈비언 기호두가지 형식이 있는데 첫 번째 형식은 이성애중심
문화에서 게이나 레즈비언에 대해 떠올리는 정형화된 특징들곧 고정관념들
로 구성된다두 번째 형식은 게이 또는 레즈비언 하위문화에서 자체적으로
생산된 암호화된 기호들로 구성된다우리의 목표는 그러한 기호들이 텍스트
안에서 어떤 식으로 작동하여 퀴어적 해석을 가능케 하는 잠재력을 창출해
내는지 분석하는데 있다.
(3) 같은 성별을 지닌 분신들(Same Sex ‘doubles’): 서로 외모가 닮았거나 행동
방식이 비슷하거나 아주 유사한 경험을 공유하는 같은 성별의 등장인물들로
구성된다게이 레즈비언 섹슈얼리티가 특히 중시하는 부분이 성적 유사성이
라는 점에서서로에게 일종의 거울이미지로 기능하는 같은 성별의 인물들도
게이 레즈비언 기호로서 작동될 수 있다.
(4) 관습을 거스르는(위반적섹슈얼리티(Transgressive sexuality): 위반적 섹슈
얼리티에 주목함으로써 전통적 이성애 규범들에 문제를 제기하는 동시에 온
갖 종류의 위반적 섹슈얼리티를 상상해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위반적 섹슈얼리티게이가 여자와 외도레즈비언이 남자와 외도이성애
주의자가 동성과 외도.
 
5. 레즈비언게이퀴어 비평가가 던질 만한 질문들
 
(1) 특정한 게이레즈비언퀴어 문학작품이 갖는 이데올로기적 의제는 무엇인가어떻게 작품의 주제나 등장인물 묘사같은 것으로 드러나는가?
(2) 특정한 게이레즈비언퀴어 문학작품이 지니는 시학(문학적 장치 및 전략)은 무엇인가?
(3) 작품이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동성애혐오를 담고 있는가작품이 이성애중심적 가치를 비판하는가아니면 찬양하거나 맹목적으로 수용하는가?
(4) 문학텍스트가 동성애와 이성애라는 별개의 범주로 딱 잘라 구분하는 것이 불가능한 섹슈얼리티의 양상들을 어떻게 구체적으로 보여주는가이 질문은 섹슈얼리티에 대한 해체론적 관점을 전제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유일하게 퀴어 비평에 대한 좁은 의미의 이론적 정의에 대한 질문이다.
 
------------------------------
11장 아프리카계 미국인 문학비평
 
 
1. 아프리카계 미국인 문학비평가들은
미국 흑인들을 정치적으로 억압하고 경제적으로 빈곤하게 만드는 인종차별적
이데올로기들이 어떻게 문학텍스트로 약화되거나 반대로 강화되는지를 분석.
 
2. 비판적 인종이론의 기본원리비판적 인종이론은 인종문제를 비롯한 인간관계전
반을 새롭게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관점을 제공해준다.
 
(1) 일상적 인종차별주의인종차별주의라는 말이 가시적인 형태로 드러나는 인
종차별에만 적용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그러나 정서를 극도
로 피폐하게 만들고 스트레스를 야기하는 온갖 종류의 인종차별이 유색인들
에게 날마다 가해진다특히 인종적 소수자들의 능력을 항상 과소평가할 때
이다.
(2) 이해일치인종차별주의는 백인에게 상당한 이득이 된다같은 일을 하는 백
인노동자보다 임금을 낮게 책정하는 방식으로 흑인노동자를 착취하는 백인상
류층의 재정적 이해관계속에 인종차별주의가 가동되고 있다.
(3) 사회적으로 구성되는 인종초창기만 하더라도 이탈리아인과 유대인아일랜
드인은 백인으로 간주되지 않았다어떤 개인을 흑인으로 규정하는 데는 몇
세대를 거슬러 올라가든지 간에 조상 가운에 흑인 한사람만 있으면 된다.
(4) 차별적 인종화지배사회가 변화하는 요구에 발맞춰 그때그때 다른 방식으로
각기 다른 소수인종 집단들을 인종적 특성이란 것에 따라 정의한다일자리
를 놓고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이 백인들의 경쟁상대가 될 것 같으면 그때마다
그들에게 폭력적이며 게으른 성향이 있다는 고정관념이 덧씌워졌다.
(5) 상호교차성한 개인의 복잡한 정체성은 인종계급성적 지향정치적
지향개인사 등이 상호교차하는 가운데 형성된다억압을 당하는 요인이 하
나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신이 어떤 경우에 차별과 마주하게 되는지
인식하는데 종종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6) 유색인의 목소리소수인종에 속한 작가나 사상가들이 백인작가나 사상가들
보다는 인종 및 인종차별주의에 대해 집필하고 발언할 때 좀 더 유리한 위치
를 점한다고 생각하는 편이다아무래도 소수 인종에 속한 작가나 사상가들
이 인종차별주의의 피해 당사자라는 사실을 염두에 두기 때문일 것이다
같은 입장을 유색인의 목소리라고 부른다그런데 유색인의 목소리는 생물
학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습득되는 것이며인종적 억압의
경험이 인종 및 인종차별주의에 관하여 말하고 글을 쓰는 능력을 배가시키는
것이다.
 
인종 이상주의교육인종차별적 발언을 예방하는 규정소수자 집단에 대한 매체의 긍정적 재현 등의 수단으로 사람들의 인종차별적 태도를 변화시킴으로 인종 평등을 달성할 수 있다고 보는 입장
인종 현실주의미국에서는 인종평등이 이루어질 수 없으며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은 인종평등에 대한 기대를 버려야 하며모든 형식의 인종차별주의에 맞서 끊임없이 투쟁하는 것만이 필요하다는 입장.
 
3. 아프리카계 미국인 문학비평과 작품
 
시학이라는 측면에서 보자면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의 문학적 전통은 다른 무엇보다도 두드러지는 두가지 특징이 있다첫째는 구술성이고둘째는 민속모티브이다.
구술성언어의 발화와 관련된 특성은 독자들에게 실제 인간의 육성을 듣는듯한 느낌을 선사함으로 문학작품에 직접성과 현장감을 불어넣는다아프리카계 미국인 문학에서 구술성을 구현하는 방법은 주로 흑인 토착영어를 사용하거나 흑인들의 발화에 깃든 리듬을 모방하는 것이다.
민속모티프를 활용하면 광범위한 인물 유형과 민속활동을 작품에 등장시킬 수 있으며이는 이들의 과거가 현재와 단절되지 않고 이어져 있다는 느낌을 준다.
 
4. 아프리카계 미국인 비평가가 던질 만한 질문들
 
(1) 아프리카인의 유산아프리카계 미국인의 문화와 경험아프리카계 미국인의 역사 등에 담긴 특징들에 대해 문학작품은 우리에게 무엇을 가르쳐 줄 수 있는가
(2) 아프리카계 미국인 문학작품 특유의 인종정치(인종억압 또는 해방과 연관된 이데올로기적 의제)는 어떤 것인가이를테면 해당 작품은 아프리카계 미국인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뜨리고 잘못된 역사적 재현을 바로잡는가아프리카계 미국인의 문화와 경험성취를 예찬하는가인종차별주의의 경제적 사회적 심리적 영향을 다루는가아니면 백인 작가들의 작품에서 자주 볼 수 있듯이 인종차별적 이데올로기를 강화하는가?
(3) 아프리카계 미국인 문학작품 특유의 시학(문학적 장치 및 전략)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4) 해당 작품은 아프리카계 미국인 문학사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는가?
(5) 문학작품이 이해일치사회적으로 구성되는 인종백인의 특권 등과 같은 비판적 인종이론의 개념들을 어떻게 구체적인 실례로서 보여 주는가?
(6) 백인작가들이 작품 속에서 백인등장인물에 대한 긍정적인 상을 구축하려할 때아프리카적 존재 즉 흑인 등장인물흑인에 관한 이야기흑인의 어법 묘사아프리카나 흑인성을 연상시키는 이미지 등을 어떻게 동원하는가?
 
 
 
 
 
 
 
 
------------------------------------------------------------
12장 탈식민주의 비평
 
1. 탈식민 (postcolonial)이란일반적으로 한 국가에 대한 다른 국가의 식민지 지배가 종식되었음을 가리키는 말이다문화적 생산물을 분석할 때분석대상을 신민지배가 종식된 뒤에 나온 텍스트로만 한정하지 않으며식민통치의 억압과 처음 맞닥뜨리게 된 시기 이후에 쓰인 작품이라면발표 시기에 구애받지 않고 관심을 갖는다.
탈식민주의 비평 이론체계는식민주의 및 반식민주의 이데올로기가 정치적사회적문화적심리적으로 어떻게 작동하는지 다루되이데올로기가 ① 피식민지인들로 하여금 식민통치 세력의 가치들을 내면화하도록 압박해 온 양상과 ② 압제자들에 맞선 피식민지인들의 저항을 어떻게 촉진시켜왔는지를 분석한다.
 
2. 탈식민주의 관련 논쟁들
 
(1) 백인정착식민지(캐나다와 호주같은 제2세계)의 문학이 탈식민주의 문학의 범주에 들어가야 하는가유색인토착민을 진압하고 땅과 천연자원을 빼앗아간 백인정착민들은 영국을 모국으로 여겼으며유색토착민들과 다른 대우를 받았기 때문에포함될 수 없다는 주장과백인식민주체(백인정착민)들도 침략식민지의 유색인 식민주체들과 마찬가지로 이중의식(식민주체는 식민주의자들의 문화와자신이 속한 토착문화라는 상호적대적인 두 문화 사이에서 분열되는 느낌)을 경험했기 때문에범주에 넣어야 한다는 주장.
(2) 오늘날의 식민화는 다국적기업들의 손으로 이루어지고 있다약소국을 정치적경제적문화적으로 복속시킨다는 점에서는 동일하지만그 수단이 달라진 것이다.
(3) 경제적 지배의 직접적 결과로 나타나는 문화제국주의 문제로문화제국주의는 한쪽의 문화를 다른 한쪽의 문화가 접수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4) 탈식민주의 주요 관심대상은 열등한 지위에 놓여 있는 가난한 사람들즉 하위주체(하층민)인데정작 이를 다루는 탈식민주의 비평가들은 대부분 유럽식 대학에서 교육을 받은 知的 엘리트로 학계의 지배계급에 속하고 있다.
(5) 문학교육과 문학비평을 장악하고 있는 문화적 유럽중심주의가 탈식민주의 문학을유럽의 기준과 규범에 맞추어 해석하는즉 식민화하고 있지 않은가 하는 우려.
 
2. 탈식민주의 비평과 문학의 공통적인 주제
 
(1) 토착민과 식민지 지배자들의 첫 대면과 토착문화의 붕괴
(2) 현지안내인을 동반하고 낯선 미개척지를 관통해 가는 외부 유럽인들의 여정
(3) 식민지지배자들이 토착민들을 열등한 존재로 대하는 타자화와 억압적 식민통치의 모든 것
(4) 식민지지배자들의 생활/문화를 모방함으로써 인정받으려는 피식민지인들의 시도
(5) 망명(피식민지인들이 고향에서 이방인이 되거나 영국에서 방황하는 외국인이 되는 경험).
(6) 독립이후의 활력과 뒤이은 환멸
(7) 개인과 집단의 문화적 정체성을 찾으려는 투쟁과 소외고향이 아닌듯한 낯섦(문화적 고향 또는 소속감이 없어진 것 같은 느낌), 이중의식혼종성(둘 이상의 문화가 뒤섞인 잡종임을 체험하는 것)등과 관련된 주제들
(8) 식민지 지배이전의 과거와 연속성 확보 및 정치적 미래
 
3. 탈식민주의 비평가가 던질 만한 질문들탈식민주의이론을 활용하여 문학작품에 접근하는 방법들.
 
(1) 문학텍스트가 식민지지배의 여러 양상(정치적문화적 억압 등)들을 어떻게 재현하는가?
(2) 텍스트가 탈식민주의 정체성과 관련된 문제들즉 개인의 정체성과 문화적 정체성 사이의 관계나 이중의식 및 혼종성에 관한 쟁점들과 관련하여 무엇을 드러내는가?
(3) 텍스트가 반식민주의 저항을 북돋우거나 억누르는 이데올로기적정치적사회적경제적심리적 동력과 관련하여 무엇을 드러내는가?
(4) 텍스트가 정전화된 식민주의적 작품의 인물주제假定 등에 어떻게 대응하고 또 어떤 견해를 보이는가정전화된 텍스트(유럽의 역사적허구적 기록)에 대한 기존 해석을탈식민주의적 텍스트가 어떻게 재구성폭로전복시키는가?
(5) 식민통치에서 벗어난 여러 국가들에서 나온 다양한 문학작품들 사이에 유의미한 유사성이 존재하는가?
(6) 서구 정전에 속하는 문학텍스트는 식민지 지배를 어떻게 재현함으로써 혹은 식민통치를 받는 토착민들을 어떻게 부당하게 침묵시킴으로써식민주의 이데올로기의 기반을 약화 혹은 강화시키는가?
 
한마디로탈식민주의 이론의 궁극적인 목표 가운데 하나는 식민주의 이데올로기가 어떻게 식민지 지배자와 피지배자 모두의 정체성(심리상태형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함으로써식민주의 이데올로기와 전투를 벌이는 것이다.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123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123 강의---독자를 위한 시 읽기 - 김지향 -시란 무엇인가? 등 2022-10-10 0 414
122 ▩- 시인과 시 -▩ 떠남과 안주의 아이러니 - 김지향의 시세계 2022-10-10 0 403
121 안수환시인-이솔 시의 사물, 그 선명한 물빛 2022-09-25 0 379
120 안수환시인- “여기저기 나뒹구는 불발 접속어 야생화”-송시월 시집 『B자 낙인』 2022-09-25 0 438
119 안수환시인-만물의 공허를 받아들이는 시간-위상진의 시집 『시계수리공은 시간을 보지 않는다 2022-09-25 0 353
118 안수환시인 - 바람, 혹은 우주정신의 습숙習熟-김규화 시집 『바다를 밀어올린다』를 중심으로 2022-09-25 0 468
117 안수환시인-“무한한 우주 공간의 영원한 침묵이 나를 두렵게 한다”-김규화 시집 『말·말·말』을 중심으로 2022-09-25 0 393
116 프랑스 현대시 또는 공허의 소명/김정란 2022-09-11 0 442
115 2015년 신춘문예 시에 대한 소감/심상운 2022-07-27 0 540
114 프랑스 상징주의 / 김경란 (끝) 2022-07-11 0 560
113 프랑스 상징주의 / 김경란 (1~ 10) 2022-07-11 0 550
112 6은 나무 7은 돌고래, 열 번째는 전화기 /박상순 시와 시평 (2편) 2022-04-13 0 699
111 쉽게 보람 있는 논문쓰기 / 정원철 2021-10-05 1 999
110 수필의 상징과 은유 - 남홍숙 2021-05-19 0 1135
109 현대시의 난해성의 의의와 역할/김신영 2021-01-04 0 1150
108 시의 언어는 어떤 언어인가 - 박상천 2020-11-11 0 1097
107 시와 예술, 그리고 신화 -유승우 2020-11-11 0 1068
106 문학작품의 해석 방법 2019-12-21 0 2219
105 1950년대 시인의 <시와 시인의 말>1/정한모(鄭漢模) 2019-12-14 0 1535
104 낭만적 영혼과 꿈 / 알베르 베겡 저 이상해 옮김 문학동네 2019-06-30 0 1716
‹처음  이전 1 2 3 4 5 6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