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zoglo.net/blog/jingli 블로그홈 | 로그인
강려
<< 11월 2024 >>
     12
3456789
10111213141516
17181920212223
24252627282930

방문자

조글로카테고리 : 블로그문서카테고리 -> 블로그

나의카테고리 : 창작론

시 읽기의 방법 / 이은봉
2018년 11월 13일 21시 06분  조회:1548  추천:0  작성자: 강려
 
시 읽기의 방법
 
 
이은봉
 
 
1-1. 화자가 누구인가-서정시의 화자는 창작의 순간에 끊임없이 수정되고, 조정되고, 가공되기 마련이다. 다시 말해 허구화되기 마련이다.
1-2. 그렇다고 하더라도 서정시의 화자는 기본적으로 ‘나’이다. ‘나’이지만 이때의 나는 시인일 수도 있고, 배역일 수도 있다. 따라서 이 시의 화자가 시인인가, 배역인가를 묻는 것은 중요하다.
1-3. 화자가 시인이라면 주관적(진술적) 화자인가, 객관적(묘사적) 화자인가.
1-4. 배역이라면 구체적으로 어떤 탈을 쓰고 있는가. 아이인가, 어른인가. 남자(소년)인가, 여자(소녀)인가. 배역의 직업이 드러나 있는가, 없는가.
2-1. 화자의 위치―화자는 지금 어디에 있는가. 어디에 서서 말하고 있는가.
시의 안에 있는가, 시의 밖에 있는가. 수평적인 위치에 있는가, 수직적인 위치에 있는가.
3. 화자의 성격
 3-1. 주관적 화자인가(일인칭 진술적 화자인가), 객관적 화자인가(3인칭 묘사적 화자인가). (낭만주의 시에는 일인칭 주관적(진술적) 화자가 많고, 리얼리즘시에는 3인칭 객관적(묘사적) 화자가 많다.)
 3-2. 온순한 화자인가, 사나운 화자인가. 여성 화자인가, 남성 화자인가. 어른 화자인가, 아이 화자인가. 소년 화자인가, 소녀 화자인가. 기타 등등.
4. 청자-따로 청자가 있는가, 없는가.(대부분의 시는 청자가 따로 없다. 물론 편지 형식의 시는 수신자로서 청자가 있는 경우도 있다.)
5. 어조-독백조(혼잣말)-엿들어지는 독백(이는 시의 제시형식이 지니는 기본적인 특징이다.)
6. 시점-일인칭 시점과 3인칭 시점(주관적 시점인가, 객관적 시점인가)
        일인칭 주관적 고백자/진술자/해석자/의미부여자/낭만자 시점인가, 3인칭 객관적 관찰자/묘사자/진술자/해석자/의미부여자/사실기록자 시점인가.
7. 구조-대상의 실제
 7-1. 나인가, 너인가, 그인가, 神인가.
 7-2. 나-나 구조인가,
 7-3. 나-너 구조인가,
 7-4. 나-그 구조인가,
 7-5. 나-神 구조인가.
 7-6. 내가 나에게 말하는가, 너에게 말하는가, 그에게 말하는가, 절대자에게 말하는가를 따져볼 필요가 있다.
8. 대상의 성격
 8-1. 긍정적 대상인가, 부정적 대상인가. 연민의 대상인가, 비판의 대상인가. 사랑의 대상인가, 미움의 대상인가.
 8-2. 구체(구상)적인 이미지(풍경)인가, 추상적인 관념인가. 객관적인 장면인가, 주관적인 상념인가. 가시적인 이미지인가, 비가시적인 의미인가.
 8-3. 모든 이미지는 그 자체로 유의미성을 갖는다. 이미지들이 만드는 풍경이나 장면도 마찬가지이다. 풍경이나 장면의 선택은 곧 세계관의 선택이다.
9. 대상에 대한 화자의 태도
 9-1. 일치, 연민, 애정의 태도를 보여주는가, 미움, 갈등, 고뇌의 태도를 보여주는가. 조화의 태도를 보여주는가, 갈등(대립)의 태도를 보여주는가. 서정적 태도를 보여주는가, 극적 태도를 보여주는가. 조화(사랑)의 태도를 보여주는가, 파도스적 태도를 보여주는가.
10. 정서의 특질
 10-1. 조화의 정서인가, 대립(갈등)의 정서인가. 서정적 정서인가, 극적(파토스적) 정서인가. 긍정(칭찬)의 정서인가, 부정(비판)의 정서인가.
 10-2. 공적 정서인가, 사적 정서인가.
11. 구성
 11-1. 無聯詩인가, 有聯詩인가? 單聯詩인가, 多聯詩인가? 연이 있는 시인가, 없는 시인가.
 11-2. 연이 있다면 연의 기본 형식은 무엇인가. AAB형식인가, ABB형식인가, AABA형식인가, ABAB형식인가, ABBA형식인가, ABCA형식인가.
 11-3. 부연과 나열의 시인가 응축과 압축의 시인가.
 11-4. 모두 몇 연이고, 몇 행인가. 연과 행의 배열은 알맞은가.
12. 문장
 12-1. 모두 몇 문장인가. 문장의 길이는 알맞은가. 어떤 한 문장이 너무 길어 다른 문장과 호응을 이루지 못하는 문장은 없는가.
 12-2. 행의 수와 문장의 수가 이루는 관계는 알맞은가.
 12-3. 짧고 경쾌한 문장을 쓰는가, 길고 지루한 문장을 쓰는가,
 12-4. 근대의 속도감 있는 문장인가, 전근대의 느리고 치렁치렁한 문장인가.
13. 형상의 특성
 13-1. 진술의 문장인가, 묘사의 문장인가. 진술 위주의 형상인가, 묘사 위주의 형상인가.
 13-2. 이미지 위주의 형상인가, 이야기 위주의 형상인가, 정서 위주의 형상인가, 의미(지성) 위주의 형상인가.
14. 수사
 14-1. 특별히 사용된 수사가 있는가. 있다면 무엇인가. 수사는 이 시에서 어떤 역할과 기능을 하는가.
 14-2. 수사의 이미지는 물, 불, 공기, 흙 중 무엇인가? 수사의 이미지가 내포하고 있는 의미(원관념)은 무엇인가.
15. 핵심 이미지
 15-1. 이 시의 씨앗은 무엇인가, 중심 모티프는 무엇인가. 핵심 표현은 무엇인가.
 15-2. 시의 씨앗, 시의 종자가 제대로 발현되었는가. 어쨌는가.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123
번호 제목 날자 추천 조회
63 이론과 창작이 동행하는 시대의 예술가 / 김철교(시인, 평론가) 2019-01-17 0 1429
62 수퍼비니언스의 원리 / 문 덕 수 2019-01-17 0 1378
61 우리 시단에 드리운 초현실주의의 그늘 / 김철교 2019-01-16 0 1420
60 예술의 융·복합과 고정된 틀로부터의 자유 시와 미술을 중심으로 / 김철교 2019-01-14 0 1481
59 문학의 역사는 가능한가?(데이비드 퍼킨스) 2019-01-04 0 1429
58 [스크랩] 김백겸 <기호의 고고학> 시집 서평- 이선 2018-12-28 0 1337
57 시 읽기의 방법 / 이은봉 2018-11-13 0 1548
56 텍스트를 위한 해체 전략 / 정신재(문학평론가) [스크랩] 2018-11-13 0 1650
55 조향 자료 2018-11-06 0 1593
54 [스크랩] 탈관념 시에 대한 이해 /심상운 2018-11-06 0 1615
53 시쓰기에 창의력 접목하기/ 박정원 2018-11-06 0 1482
52 [스크랩] 보여주는 시와 말하는 시 2018-11-06 0 1647
51 즐거운 시니피앙과 슬픈 시니피에의 간극 / 강희안 2018-11-06 0 1713
50 문학비평론[ 스크랩] 2018-11-05 0 1739
49 한국 모더니즘 시의 흐름에 대한 고찰 -시적 구조의 구축과 탈구축의 양상을 중심으로-/// 김석환 2018-11-03 0 1323
48 [스크랩] 쓰는 법 /문덕수 2018-10-28 0 1891
47 단계적인 시 창작 훈련[ 스크랩] 2018-10-27 0 1597
46 후고 프리드리히,『현대시의 구조, 보들레르에서 20세기 중반까지』 2018-10-21 0 1604
45 보들레르 작품세계[스크랩] 2018-10-21 0 1680
44 샤를 보들레르, 예술의 현대성―추(醜)의 미학 / 발제: 김민지[스크랩] 2018-10-19 0 1933
‹처음  이전 1 2 3 4 5 6 7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