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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 [dc도갤 펌] 낯설게하기(Defamiliarization) 관련 정리
2019년 02월 09일 18시 28분  조회:1411  추천:0  작성자: 강려
 
[공유] [dc도갤 펌] 낯설게하기(Defamiliarization) 관련 정리
 
 
출처 JBC 블로그|어린잎
러시아 형식주의(Russian Formalism)의 주요용어로 빅토르 쉬클로프스키가 예술적 지각과 문학적 담론의 독특한 성질을 기술하기 위해서 사용. 
축자적으로는 '이상하게 만들기(make strange)'를 의미. 
쉬클로프스키에 따르면 문학은 일상언어와 습관적인 지각양식을 교란.
문학의 목적은 '대상을 친숙하지 않게 만들고, 형태를 난해하게 만들고, 지각과정을 더욱 곤란하고 길어지가 하는 것'이다.
'낯설게하기'는 문학언어와 일상언어를 구별시킬 뿐만 아니라 문학 내부의 역학을 가리키기도 한다. 
한 지배적인 문화형식이 지나치게 자주 사용되어 당연하게 여겨지고 일상언어처럼 취급되면 종전의 종속적인 위치에 있었던 형식이 전경화되어 그 문학적 상황을 낯설게 만들고 문학 발전과 변화를 야기하게 된다. 
'낯설게하기'는 또한 현실을 재현하여 사회의 지배적인 사상을 교란하는 문학의 능력에 해당한다.
 
-------현대문학문화비평사전(문학동네) 
 
 
톨스토이의 일기메모의 예 중 '만일 많은 사람들의 복잡한 생활 전체가 무의식 속에 지나가고 마는 것이라면, 그 생활은 존재하지 않았던 것과 마찬가지인 것이다.' 지각작용이 습관화되면서 자동화된다는 사실의 예
삶의 감각을 되찾고 사물을 느끼기 위해서, 돌을 돌답게 만들어 주기 위해서 예술이라 불리는 것이 존재한다. 
예술의 목적은 사물에 대한 느낌을 알려져 있는 그대로가 아니라 지각된 대로 느끼게 하는데 있다. 
따라서 예술기법은 사물을 '낯설게 하고' 형식을 어렵게 하며, 지각을 힘들게 하고 지각에 소요되는 시간을 연장시키는 기법이다. 
톨스토이의 낯설게 하기 기법은 사물을 통상적인 이름으로 부르지 않고 대상을 처음 본 것처럼 묘사, 사건도 처음 일어난 것처럼 묘하사는데 있다. 
어떤 것을 묘사할 경우에 그 대상의 어느 부분에 대한 인정된 명칭을 피하고 대신에 다른 대상에서 그에 상응하는 부분의 명칭을 갖다 붙인다. 
문맥에서 이탈하여 사물을 바라보는 방법. 
쉬클로프스키는 개인적으로 낯설게 하기는 이미지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이미지의 목적은 대상에 대한 독특한 지각을 창조하는 것, 즉 대상의 '인지'가 아니라, 대상에 대한 '시야'를 창조한다. 
낯설게하기는 색정적 수수께끼의 기법, 즉 완곡어법일 뿐만 아니라 모든 수수께끼의 기초이며 유일한 의미이다. 
에로틱한 이미지도 낯설게 하기의 기법이다. 
대구법의 목적은 대상에 대한 지각을 일상적 지각으로부터 새로운 지각의 영역으로 전이시키는 일 즉, 
독특한 의미의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일.
예술이 공통된 특징은 지각의 자동화를 제거하기 위하여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것. 
작가의 목적은 예술 속에서 지각의 비전을 제시하는 일, 
지각을 지연시키고 가능한 한 최대 한도로 지각의 힘을 요구하고 지각하는 시간의 길이를 연장하여 
'인위적으로'만들어진 것이다. 이때 대상은 공간 속에서가 아니라 시간의 지속성 속에서 지각된다. 
 
  -----------------러시아 현대 비평이론(민음사) 
 
 
지각의 탈 자동화.
일상생활에서 마주치는 사물들을 우리는 보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슈클로프스키에 따르면, 보지 못하고 자동적으로 대응할 뿐이다. 
예술은 그러므로 대상을 우리가 이미 알고있는 방식대로가 아니라, 
우리가 새롭게 느끼는 그런 방법으로 담아내야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슈클로프스키의 지각의 법칙은 예술 일반의 보편적인 원칙으로 확대되고, 예술은 지각의 자동화에서 탈피하여, 대상을 낯설게 하려는 기법들의 집합체인 것이며, 이미지는 결과적으로 대상을 낯설게 만드는 기법의 한 수단인 것이다. 
 
--------러시아 형식주의(한국외국어대학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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